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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의 유령들
자크 데리다 지음, 진태원 옮김 / 이제이북스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글은 책 전체를 다 읽고 쓴 서평이 아니다. 단숨에 읽을 수 없는 책이 특성상. 책 첫 부분을 읽고 느낀 감상부터 써가는 연작 서평이다. 연작서평을 누군가가 읽어주고 덧글을 달아준다면 더욱 능동적 독서가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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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내 일상은 전형적인 직장인 모습이다. 아침에는 회사 도착시간에 딱 맞추어 일어나고. 전철타고 셔틀타고 회사에 도착한다. 오전과 오후에 교정-교열을 보고. 셔틀을 타고 집에 도착. 이후 집에서는 밥을 먹고 텔레비전을 보며 1~2시간을 때우며 때론 온라인 게임 1~2시간을 하다가 잠이 든다.
지독한 반복의 구조다. 물론 반복 자체에 긍-부정의 본질이 어찌 있으랴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반복의 삶은 그저 밥벌이 삶을 그저 살아가는 전형적 근대 임금노동자의 모습이다. 들뢰즈란 철학자의 유명한 책인 "차이와 반복"을 보면. 반복을 차이나게 하기. 차이나는 반복. 이것이 바로 세상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 말하고 있는 듯하다. 내 삶의 지독한 반복을 어떻게 긍정적 차이를 생산하는 과정으로 바꿀 것인가.
회사 도서비지원금 때문에 요새는 원없이 책을 구입하고 있다. 한달 평균 16만원어치 책을 산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앞 문장 그대로 그저 책을 사는 행위만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쌓여만 가는 책을 보며 나도 그만큼 발전하리라는 말도 안되는 유추.
이런 책들 대부분은 표지와 첫머리만 본고 덮는다. 사실 8시간 교정을 보며 활자와 씨름하는 나로서는 저녁 시간만큼은 활자에 해방되고픈 욕망이 간절해선지 진중하게 책을 보지 못한다. 그런데 이런 책들 중에 나를 사로 잡는 머릿말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기"
데리다의 책 "마르크스의 유령들" 서문의 핵심 주제다.
데리다 책을 마냥 어려운 포스트모더니즘류의 책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정작 데리다는 자신의 후기 대표작 강연록 모음집인 "마르크스 유령들"의 서문을 일상적 언어와 상식적 수준에서 시작하고 있다. 그런데 이 일상적이고 쉬운 문구를 풀어내는 솜씨가 가히 일품이다. 또한 자꾸 내 뇌리를 떠나지 않는다.
우선 '살아가는 법',
우리는 현재의 삶을 산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저 현재를 살아갈 뿐이다. 주어진 조건에 의문을 취하지 않고 묵묵히 삶의 반복 구조에 묻혀 산다. 그러나 데리다는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살아가는'은 지금(현재)도 아니도 미래완료(죽음)도 아니다. 바로 前-미래 시제격이 바로 '살아가는'의 의미다. 즉 지금과 죽음 사이에 존재하는 현재 앞에 있는 시간. 미래완료 전에 있는 시간이다.
이 살아가는 법은 그래서 유령이다. 분명 현실적 공간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지만 그 실체가 바로 우리 눈앞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유령같은 존재. 그것이 바로 "살아가는 법"이다. 그런 살아가는 법을 배우기를 데리다는 강조한다.
이것은 정말 비장한 언어다. 그리고 정말 감당하기 어려운 문구다. 어찌 반복의 편안한 맹목적인 구조를 벗어나라 외치는 것인가. 지금의 반복의 구조를 조금씩 변화하는 법을 배우기를 데리다는 주장하는 듯하다. 그것을 우리는 배워야 한다. 자꾸 계몽해야 한다. 동시에 불어로 배우기는 가르치다란 뜻을 담고도 있다고 한다. 스스로 배우는 것은 동시에 타자에 대한 가르침( 이 가르침은 직접적 강의를 뜻할 수도 있지만 공자의 '인'사상처럼 한 사람의 변화가 주변에 좋은 향기를 내뿜고 이는 그 향기를 맡는 타자의 자발적 변화를 이끄는 의미도 될 수 있다)이다.
이런 살아가는 법을 배우기. 그러나 정작 압권인 단어는 이를 수식하는 '마지막으로'이다. 마지막이란다.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은 매번 마지막이란다. 그 절박함 그 비장함을 지녀야만 우리는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스스로 차이나는 반복을 만들고 동시에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이 평범하면서 비범한 문구를 되새기며 나를 변화시키는 실천을 해야겠다. '마지막으로'의 심정으로. 책도 더욱 열심히 읽어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