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
제시 버튼 지음, 이나경 옮김 / 비채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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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어처리스트를 통해 미니어처 인형과 주인공들의 삶이 연결되어지는 신비롭고 환상적인 이야기가 매혹적으로 다가오는 내용이 흥미로웠는데 작가의 두번째 작품 뮤즈는 예술을 사랑하는 두 여자의 삶이 신비로우면서 매력적으로 연결되는 내용이라 다시 한번 신비로운 경험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뮤즈는 1967년 영국 런던과 1936년 에스파냐 안달루시아를 배경으로 시대와 사는 도시가 다르지만 예술가가 되고 싶은 두 여자의 이야기가 공감이 되고 그들의 삶을 통해 그 시대의 여성 예술가를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시대와 나라에 살았지만 오델과 올리브는 글과 그림이라는 예술에 대한 사랑과 현실에서 마주치게 되는 편견에 맞서 싸워야할 것들이 너무나 많았다는 공통된 아픔을 가지고 있었던 여성 예술가들이었습니다.
1960년대 영연방국가에서 영국 본토로 이주가 시작되어 혼란스러운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델과 1930년대 에스파냐는 전쟁의 위험 속에서 혼란스러웠던 시기를 살고 있었던 올리브는 시대는 달라도 혼란스러운 사회에 여성 예술가라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오델은 영국의 식민지에서 독립한 트리니다드 토바고에서 태어나 그곳에서 대학을 나오고 작가의 꿈을 가지고 영국으로 왔지만 런던에서의 생활은 작가의 꿈을 이루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구두매장에서 일하는 오델에게 꿈을 이룰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오델에게 찾아온 손님은 발가락이 없은 발을 가진 영국 여자였는데 그 여자를 만나고 나서 오델은 자신의 앞날에 변화가 생긴다는 것을 알려 주러 온 마녀라는 느낌을 받았고 실제로 그녀를 만난 그날 오델의 인생이 바뀌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그 여자에 대한 기억은 뚜렷이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영국으로 건너온지 5년이 지나 스물여섯살이 되도록 많은 회사에 지원했지만 원하는 자리를 찾지 못했는데 스켈턴 마술관에서 채용 편지가 도착했고 그 편지는 흑인이면서 식민지 출신인 오델에게 새로운 변화를 알리는 일이었습니다.
1936년 에스파냐 말라가의 올리브 슐로스는 부유한 미술품 거래상인 해럴드 슐로스의 외동딸로 뛰어난 그림 실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화가에 대해 나쁜 감정을 가지고 있었던 아버지 앞에서 자신이 그림을 그린다는 사실을 말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사실은 올리브만의 비밀로 간직하고 있었는데 그런 올리브의 성격은 그림을 그릴때 창조적인 능력에 도움을 주고 있었습니다. 
올리브의 아버지 해럴드는 여자는 좋은 예술가가 될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화가는 당연히 남자여야 한다는 생각이었고 그의 고객들도 남자화가에게만 투자하는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19살 소녀 올리브는 슬레이드 미술학교에 지원했고 그녀의 그림 실력은 인정받았습니다. 올리브는 예술가로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삶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수 없었는데 아버지의 편견과 엄마 세라의 병이 그녀를 힘들게 하고 있었습니다. 올리브의 엄마 세라를 사람들이 처음 보면 그녀의 아름다움에 놀라는데 말라가의 집에 가정부로 찾아온 테레사도 세라의 아름다운 모습에 깜짝 놀랐습니다. 
테레사와 함께 온 테레사의 이복오빠 이삭을 보고 올리브는 눈을 뗄수가 없었습니다. 스물여섯살 이삭은 산 텔모 미술학교에서 석판화를 가르치고 있었고 그림도 그리고 있었습니다. 에스파냐의 사회적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이삭은 사회주의자로 노동자에게 글을 가르치고 있었고 노조에서 일하고 있었습니다.
올리브의 엄마 세라는 조울증을 앓고 있었는데 그 병은 외가쪽에서 내려오는 유전병으로 올리브는 그 병이 자신에게도 찾아올것 같아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테레사는 올리브를 통해 그런 사실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정부 테레사에게 올리브는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 놓았는데 자신이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것도 말하지만 결혼을 하게 된다면 사랑하는 사람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올리브는 테레사에게 자신이 그림을 그린다는 사실과 그 그림을 보여 주었습니다. 테레사는 올리브의 그림을 보고 놀랐고 그 그림이 특별하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올리브의 엄마 세라는 이삭에게 자신의 그림을 그려달라고 했습니다. 그림은 해럴드에게 깜짝 선물이라고 했는데 이삭은 그림에 올리브도 그리기로 했고 그렇게해서 세라와 올리브는 이삭의 그림에 모델이 되었습니다. 
오델은 친구 신스의 결혼식 파티에서 로리 스콧을 처음 만났는데 그는 오델에게 죽은 어머니가 남긴 사자소녀들 그림을 보여 주었는데 액자도 없었고 화가도 알수 없었지만 오델은 그림이 가지고 있는 강렬함을 잊을수가 없었습니다.
로리는 스켈턴 미술관으로 그림을 가지고 왔는데 그 그림이 1930년대 좌파성향인 이삭 로블레스의 작품이라는 가능성으로 미술관의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로블레스는 <밀밭의 여인들>을 그렸고 그 그림은 해럴드 슐로스에게 파리에서 팔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술관에서는 로블레스의 그림을 추적하면서 그가 남긴 그림들을 찾을려고 했습니다.
오델의 상사 퀵은 오델이 가진 작가의 꿈을 이룰수 있도록 오델이 쓴 소설을 편집자에게 보냈고 <발가락 없는 여인>은 퀵이 잡지사에 원고를 보냈기 때문에 잡지에 실리게 되었습니다. 
로리 스콧은 오델에게 관심이 많았는데 오델은 그의 어머니가 남긴 그림의 비밀과 로리에 대한 생각으로 혼란스러웠는데 퀵의 집에서 보게 된 올리브 슐로스에 대한 편지를 읽게 된 올리브는 놀랐습니다. 편지에 나와 있는 슐로스는 미술품 거래상 해럴드를 떠오르게 했고 그 편지에 담긴 전보를 통해 퀵이 로블레스와 올리브를 알고 있다는 사실에 자신이 알고 있는 퀵의 모습이 실제와 다를수 있다는 사실에 혼란스러웠습니다. 오델은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다른 세대의 그들과 연결되어져 있었고 예술적으로 영감을 불러다주는 뮤즈가 되어준 또 다른 여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편견에 맞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예술성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었던 오델과 올리브는 시대와 사회적 배경이 달랐지만 사랑과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한 열정만은 무엇으로도 변할수 없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오델은 작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영국 런던으로 왔고 첫 소설에서는 자신의 이름 알파벳을 빼먹는 실수도 했지만 작가에 대한 마음은 역경을 이겨내게 했고 여자라는 이유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비밀로 해야만 했던 올리브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오델은 한층 더 성숙해지고 발전할수  있었습니다. 올리브도 오델을 통해 예술적으로 뛰어났던 그녀의 삶을 이해할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서로에게 예술적으로 뮤즈로 오델과 올리브의 신비로운 이야기속에는 그녀들 곁에서 힘이 되어준 테레사와 퀵이라는 특별한 존재가 있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그림과 글 속에 숨겨진 신비롭고 매력적인 이야기는 예술에 대한 두 여자의 집념과 아픔이 담겨 있고 여자라는 이유와 시대적 배경으로 희생되어진 많은 여성예술가의 삶을 엿볼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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