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짓말을 먹는 나무
프랜시스 하딩 지음, 박산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미스터리와 판타지가 절묘하게 결합되어 있는 이야기는 독특한 구성과 함께 환상적인 재미를 느낄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긴장감이 느껴지는 미스터리와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는 판타지가 어떻게 조화롭게 그려지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거짓말을 먹는 나무는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이라는 역사적인 사실이 있었던 시대로 가슬러 올라간 19세기 빅토리아 시대가 배경으로 명망높은 과학자의 의문의 죽음을 둘러싸고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싶은 딸 페이스의 활약이 신비로운 나무와 얽혀서 흥미롭게 전개되는 이야기 입니다.
아버지에게 인정 받고 싶었던 어린 딸이 밝혀야 할 진실은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게 될지 페이스의 활약을 지켜보게 됩니다.
페이스의 아버지 에라스무스 선더리는 네피림 화석을 발굴한 과학자이면서 동시에 목사이기도 합니다. 14세 소녀 페이스는 아버지와 어머니 머틀과 어린 동생 하워드와 함께 베인 섬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화석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아버지가 베인섬에서 화석을 조사하기 위해 집을 떠나 온 것이라고 페이스는 알고 있었고 이 일은 베인섬 발굴이라는 명목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페이스 가족과 함께 온 마일스 삼촌과 아버지의 대화에서 이번 여행이 단순히 연구의 목적뿐만 아니라 아버지가 도망치듯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곳에서 떠나온것 같은 느낌을 받은 페이스는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페이스는 아버지를 두려워하기도 했지만 존경하고 있었는데 아버지가 사람들에게 사기꾼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는 말을 믿을수 없었습니다. 마일스 삼촌의 주선으로 베인섬으로 오게 된 것을 알게 된 페이스는 그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습니다. 아버지는 사람들이 놀라워하는 네피림 화석을 발견했고 그 발견은 10년만에 발견된 최고의 화석이라는 칭찬을 듣고 있었는데 네피림 화석과 그동안 아버지가 발굴한 화석들에 대해 진위를 의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페이스는 그 사실이 의아했고 그렇게 아버지가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어린딸은 아버지에게 적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외딴섬 베인에서는 아버지에 대한 비난을 듣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소문은 그곳에서도 퍼지고 있었고 무엇보다 페이스는 엄마가 아버지에 대한 소문을 이미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른들은 뭔가를 숨기고 있었지만 페이스는 그것에 대해 알수 없었는데 어느날 아버지가 절벽에서 떨어져 죽는 사건이 일어나고 이 사건에 대해 사람들은 자살이라고 결론을 내지만 페이스는 믿을수 없었습니다. 엄마도 아버지의 죽음을 자살로 받아들였지만 페이스는 아버지가 결코 절벽에서 자살하지 않았다고 믿고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진실을 찾기 위해 아버지가 남긴 일기장을 찾아 읽게 된 페이스는 거짓말을 먹는 나무에 대한 이야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1860년 중국에서 덩굴식물처럼 생긴 나무는 감귤류 같은 열매가 맺히는 나무로 거짓말을 먹을 때만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신비로운 나무로 그 나무에 거짓말을 속삭이고 나서 거짓말을 널리 퍼뜨려야 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거짓말의 중요성이 크고 거짓말을 믿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큰 열매가 맺히는 나무는 열매를 먹는 사람에게 가장 비밀스러운 지식과 그 사람이 알고 싶어하는 진실을 알게 해주는 신비로운 나무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것 같은 나무에 대한 이야기가 적힌 아버지의 일기장을 보면서 페이스는 만약 나무가 존재한다면 그 나무의 열매를 먹고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혀낼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무에 대해 생각하면서 페이스는 아버지에게서 듣은 나무의 존재를 기억하게 되었고 진실을 위해 자신이 거짓말을 해야 하고 그 거짓말이 중요할수록 가장 큰 진실을 알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고 거짓말을 만들어 내야 했습니다.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원했던 딸은 나무에게 거짓말을 속삭이고 이 거짓말이 전해질수록 혼란에 빠지는 사람들 그 어떤 진실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거짓말을 보면서 사람들은 진실보다 더 거짓에 빠져들게 되는것 같았습니다.
페이스가 알고 싶었던 진실을 위해 한 거짓말을 통해 일어나는 일들과 그 거짓말로 진실을 알게 된다고 해서 모두가 만족할수는 없다는 사실을 보면서 거짓에 대해 사람들은 더 빨리 빠져들게 되고 그래서 거짓말은 더 크게 부풀려지고 겉잡을수 없이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져 진실을 덮는것 같습니다.
거짓말을 먹는 나무에서는 과학과 종교에 대한 이야기와 19세기의 여성상을 엿볼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똑똑하고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페이스는 여자이기 때문에 과학분야에서 명성을 얻기 힘든다는 선입관을 가진 사회에서 살아야했고 딸로서 의무감과 감사의 마음만 가지고 겸손하게 살아야 하는 것이 페이스가 살던 시대의 여성의 삶이었다는 것을 알수 있었는데 그런 시대에 페이스처럼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할수 있는 용기를 보면서 페이스의 활약과 신비로운 나무 이야기가 매력적인 이야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