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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셀로나 섀도우
마르크 파스토르 지음, 유혜경 옮김 / 니케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바르셀로나 섀도우는 실존했던 여자 연쇄살인마 이야기라는 사실에 일반적인 스릴러 소설과는 다른 분위기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보통 연쇄살인마에 관한 스릴러 소설을 읽을때 범인은 남자가 대부분이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일반적으로 봤던 스릴러 소설과는 분명 다른 이야기가 있을것 같습니다.
어느날 모이세스 형사는 창녀의 아이가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누구에게도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이의 실종사건 모두가 쉬쉬하면서 창녀들은 아이의 실종에 마음 아파했습니다. 만약 이 이야기의 희생자가 된 어린아이들이 창녀의 아이가 아니고 부유한 집안의 아이였다면 연쇄살인마 엔리케타는 그렇게 많은 아이들을 헤치지 못했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창녀의 아이를 납치한 연쇄살인마 엔리케타는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이용해 자신을 목적을 추구했습니다.
20세기 혼란한 바르셀로나의 홍등가처럼 경찰들도 지금처럼 질서있게 유지되는 곳은 아니었습니다. 그 모든 상황이 엔리케타가 '바르셀로나의 뱀파이어'가 될수있는 배경이 되었을 것이라고 짐작이 되었습니다.
모두의 무관심 속에서 많은 아이들이 사라져도 누구하나 자신의 아이에 대해 경찰에 신고하지 못하고 쉬쉬하면서 그저 괴물이 아이들을 데려가고 있다는 소문만 홍등가 골목에서 전해져 오고 있었습니다.
피를 쏟아 죽은 애꾸눈 시체가 발견되면서 사람들은 이 사건 또한 괴물의 짓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죽은 애꾸눈의 옷에서 발견한 명함에는 낯선 이름을 가진 의사의 주소가 있었고 그를 찾아간 모이세스와 동료 후안은 애꾸눈이 그의 부탁으로 블랙마우스라는 별명을 가진 젊음이와 시신한구를 구해오는 심부름을 하고 있었지만 연락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편 블랙마우스는 자신을 찾는 엔리케타 앞에 가게 되었지만 그녀가 어떤 인물인지 알고있는 블랙마우스는 두려웠습니다. 애꾸눈은 엔리케타를 만나고 돌아올때는 언제나 점점 더 최면에 걸린 사람같이 보였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모이세스와 후안이 블랙마우스를 찾아왔고 그는 모이세스의 추궁에 빠져 나가기 위해 애꾸눈의 죽음에 흑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이세스와 후안은 블랙마우스가 알려준 흑인을 애꾸눈을 죽인 범인으로 체포하게 되었습니다.
흑인들이 애꾸눈의 죽음에 관련되어 있는지를 조사하던 경찰들은 그들이 살던 아파트를 자세하게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아이들이 있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었지만 거리에는 아이들의 실종에 흑인들이 관련이 있다고 소문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애꾸눈 살인 사건은 해결이 되었습니다.
사건을 해결했지만 뭔가 마음에 걸린 모이세스는 딸이 없어진 창녀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녀에게서 그날의 상황에 대해 물어 보았습니다. 딸을 잃어버리고 제 정신이 아닌 엄마는 악마가 자신의 딸과 다른 아이들을 데리고 간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창녀가 아닌 엄마로서 사랑하는 딸을 잃어버리고 그 딸을 찾아달라고 애원하는 가여운 엄마의 모습에 모이세스는 마음이 흔들렸습니다.
악마의 장난이 아니라 분명 어딘가에 잔인한 살인마가 어린 영혼들을 거두어 가고 있을 것이라고 모이세스는 생각했지만 그 살인마가 자신이 생각하는 인물이 아니라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있을 인물이라는 사실을 그때는 모이세스는 알지 못했습니다.
이 책의 작가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과학형사수사대의 범죄현장 수사관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자신이 가진 범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세기에 바르셀로나에 실존했던 인물의 이야기를 허구와 잘 조화롭게 전개하여 더 사실감있는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해주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