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지능을 깨우는가 - 유전자를 뛰어넘는 지능 결정의 비밀
리처드 니스벳 지음, 설선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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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이동하면서 IQ는 어떻게 진화됐을까? 얼굴과 체형, 재능이 달라진 것처럼, IQ도 달라졌을까? 각 나라의 평균 IQ를 조사해 보면 나라마다 다르다. 그 중 한국의 IQ106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 IQ하면 유대인이 얼른 떠오르는데 유대인의 IQ94로 우리보다는 낮다.

 

유대인은 미국에 580, 이스라엘에 500, 그밖에 캐나다와 중동유럽에 사는 사람을 합하면, 모두 1400만명 정도이다. 세계인구 중에서 유대인은 아주 적지만, 세계적 천재 중에는 유대인이 아주 많다. 노벨수상자의 22.8%이고, 헨리 키신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등도 있다. 그들 중 대부분이 중동유럽 출신의 아슈케나지이다.

 

그들은 이스라엘을 떠나 유럽을 유랑하면서 박해를 많이 받았던 유대인들이다. 이들의 평균 IQ112 ~ 115, 이스라엘에 살았던 유대인보다 높다. 이 커다란 차이는 같은 민족이 불과 2천년 동안에 서로 다른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 놀라운 일이다. 또한, 생존에 대한 위기가 두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이 책은 예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거쳐, 미시간대학교 심리학과의 시어도어 뉴컴 석좌교수이며, 비교 문화 연구의 대가이자,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리처드 니스벳이 문화와 지능의 관계를 인종, 계층, 연령별 비교 사례를 통해 탐구한 독보적인 문화심리 연구서이다.

 

저자는 지능이 생물학적 기원을 갖는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기존의 지능 연구들의 오류를 바로잡고, 심리학, 유전학, 신경과학의 최신 데이터들을 분석해 문화가 우리의 지능과 잠재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임을 밝혀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지적 능력을 형성하는 데 문화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의미 있고 단호한 주장을 동양과 서양, 세대와 인종을 넘나드는 풍부한 비교 사례와 명쾌한 분석을 통해 전개한다. 지능에 관한 상식과 편견을 뒤집은 이 획기적인 책은 IQ 함양에 대한 사회의 역할과 책임, 우리의 교육 시스템, 나아가 사회의 개선을 위한 올바른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저자는 동양인과 서양인의 사회적 성향과 사고 양식의 차이는 동양인이 공학에서 더 뛰어나고 서양인이 과학에서 더 뛰어난 이유를 설명해준다. 일본인은 기술에 뛰어난 반면 과학에는 뒤떨어진다는 속설을 누구라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고정관념이 아니다. 공학에서 일본의 위업은 경이로울 정도다. 그리고 공학을 가르치는 내 동료들이나 기술자를 고용하는 친구들은 인구당 아시아계 미국인 기술자의 숫자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이들은 유럽계 미국인보다 기술이 더 뛰어나다고 말한다.”(p.257)

 

이 책은 지적 잠재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힘, 구체적으로 학교와 문화의 역할을 탐구하여, 불과 몇 년 전에 전문가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낙관적으로 개인, 집단, 사회 전체의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 우리는 유전론자들이 씌워놓은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지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 그 자체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들어주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것은 우리의 지능 향상을 위한 노력의 훌륭한 출발점인 것은 분명하다. 이 책을 자녀의 교육과 성취에 관심 있는 사람들, 이제 새롭게 부모가 되는 사람들, 이제 막 교사로 출발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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