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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 하얀 가면 뒤에 가려진 기업의 검은 얼굴
김민조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은 대부분 ‘상생’을 모토로 내걸었다. 문제는 실행의지다. 남들 따라 내놓은 구호로는 공염불에 그치기 십상이다. 여러 기업들은 ‘착한 척’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앞으로는 상생을 외치면서 뒤로는 공급자를 쥐어짜고 착한 일에 수천억원을 투자하면서 그 몇 배나 되는 분식회계를 일삼는다.
이 책은 HSBC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해 한국 P&G 홍보매니저로 기업PR 및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했으며, 중앙일보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 기자, CEO스피치라이터를 거쳐 IGM세계경영연구원의 책임연구원으로 활동하며 CEO들을 위한 경영리포트 편집장을 지낸 저자 김민조씨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한 경영이라는 모토를 내걸고 ‘착한 이미지’로 포장한 대기업들의 내면을 파헤친 것이다.
저자는 “기업이 창조적 아이디어로 더 나은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면 사람들을 돕고 이 세상을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창조적 자본주의’의 신봉자이기도 하다. 한국 기업인들에게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경영지식과 정보를 줌으로써 더욱 선진화된 기업과 사회,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을 일과 인생의 소명으로 삼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기적인 기업들이 왜 착한 기업 열풍에 뛰어들게 되었는지부터 ‘착한 척’에서 벗어나 진정 착한 방식으로 기업들이 돈을 벌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알려준다.이익만 추구하려는 기업이 대중과 진정으로 상생하는 해결책은 바로 ‘창조적 자본주의’이다. 이것은 2008년 빌 게이츠가 다보스 포럼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이 돈을 버는 동시에 자본주의 시장의 힘에서 소외되어 혜택을 못 받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또한 하버드 대학교의 마이클 포터 교수가 제안한 ‘공유가치창조’의 개념은 창조적 자본주의의 전략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는 “기업이 만들어진 이유와 목적이 ‘이익을 추구한다’라는 단순한 명제에 묶여 있는 한, 이러한 기업의 속성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권력을 쥐고 있는 한 기업은 사이코패스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 사람을 착취하고, 환경을 파괴적으로 이용하며, 경제 시스템을 교란시키면서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이 또한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이자 기업의 존재 의미를 실현해 가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더 심각한 것은 기업이라는 법적인 인간(법인)은 그게 잘못이라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 감정이나 윤리 의식이 없는 존재라는 점이다. 마치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만든 괴물처럼 말이다.”(p.44)라고 말한다.
기업 존재목적은 이윤창출이다. 이윤창출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치열하게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서자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 주요한 가치로 대두된다.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비중 있게 다루지 않는다면 경제 양극화에 의한 불평등이 심화되고 이로 인해 자본주의 근간이 심하게 흔들리게 되어 사회는 극심한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그 동안 우리가 막연히 받아들였던 경제학 이론과 기업들이 해 온 말에 의문을 가지라고 한다. 보이지 않는 손이 우리 모두의 이익을 만든다. 주주경영이 기업을 바른 길로 이끈다. 존경받는 기업이 착한 기업이다. 지속가능 경영 리포트를 보면 그 기업이 착한지 알수 있다. 착한 기업은 결국 이익으로 보상 받는다 등의 5가지 잘못된 믿음이 우리의 눈을 가리고 있으므로 ‘냉정한 눈’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