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프레젠테이션
제레미 도노반 지음, 김지향 옮김, 송상은 해제 / 인사이트앤뷰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비즈니스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프레젠테이션이다. 직장 상사에게 업무에 대한 보고와 지시를 주고받는 일, 거래처에서의 영업 프레젠테이션, 고객에 대한 설명과 상담 등 비즈니스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대화는 ‘전달해야 할 정보를 정리해서 이야기하고 상대방을 납득시키는 것’ 즉 프레젠테이션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으며,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 상사 앞에만 서면 자신 있게 의견을 말하지 못하고, 잘 이해되지도 않는 상사의 지시를 그냥 따르기만 하는 것은 아닌가?

 

이 책은 TEDx 조직원이자 토스트마스터스 인터내셔널 위원인 저자 제레미 도노반이 실제 TED 강연의 대부분을 직접 분석하여 집필한 작품이다. ‘어떻게 TED의 연사는 수억 명의 사람을 변화시키고 행동하게 하는가’에 대해 답하고 있다. 저자는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관점을 청중에게 집중함으로써 ‘연사에게 요구되는’ 것이 아닌 ‘청중이 요구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론을 제시한다.

 

TED는 기술(Technology),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디자인(Design)의 약자로, 지식형 콘서트의 원조로 평가받는 강연회다. ‘퍼뜨릴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라는 취지 아래 심리학, 과학, 음악, 종교 등 전 세계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평범한 사람도 기꺼이 TED 무대에 서서 18분 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프레젠테이션 소재를 찾는 방법부터 자신에 대한 소개, 청중을 대하는 방법, 핵심 캐치프레이즈를 정하고 그것을 청중들이 기억하도록 만드는 방법, 심지어 유머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세상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유익한 책이다.

 

이 책에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청중과 함께 호흡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자가 다루지 못한 사례 해설과 한국적 특수성에 대해서는 아나운서 송상은의 친절한 해제가 덧붙여져 좀 더 많은 사례연구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을 다룬 책은 수도 없이 많다. 심지어는 TED 프레젠테이션을 다룬 책도 있다. 그러나 이 책은 TEDx 조직원이자 토스트마스터스 인터내셔널 위원인 저자 제레미 도노반이 실제 TED 강연의 대부분을 직접 분석하여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차례를 먼저 보고 한 챕터를 읽어 보라. 18분 안에 청중을 설득하여 행동으로 나서게 해야하는 TED 연사들의 프레젠테이션처럼 명징하고 깔끔하게 핵심이 파악될 것이다.

 

나는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TED를 처음 접했을 때의 흥분과 설렘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18분 안에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 TED의 미션은 이처럼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세상 곳곳에 퍼뜨려 많은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다. 저자가 경험하지 못했던 한국 문화와 관련된 부분은 아나운서 송상은이 친절하게 해제해 감동의 깊이를 더해준다. 이 책이 회사에나 학교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할 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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