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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 - 우리는 그들을 기적이라 부른다
나카야마 신야 지음, 이용택 옮김 / 앱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일본 라쿠텐 주식회사의 라쿠텐대학 학장을 맡고 있는 나카야마 신야가 일본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라쿠텐의 경영노하우와 그로인해 연매출 억대의 기적을 일궈낸 각 쇼핑몰CEO들에 대한 이야기를 엮은 것이다.
저자는 라쿠텐시장이 문을 연지 3년째인 2000년 1월에 라쿠텐대학을 창설했고, 모든 판매자가 성장하도록 지원을 하여 2009년 까지 매장 수가 3만 개에 이르게 되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는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시대의 CEO들에게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답안을 내놓을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다변화 시대에 성장하는 사람과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다변화 시대에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은 ‘남에게 의존하는 사람’, 다변화 시대에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은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이라고 한다.
저자는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크게 네 가지 성장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말한다. 1단계는 ‘뜻과 이념을 실현하기’로서 자신의 가치를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해 성장하는 단계, 2단계는 ‘팀 만들기’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성장하는 단계, 3단계는 ‘가치창조’로 강한 팀을 구성해 성장하는 단계, 4단계는 ‘가치 전달’로 시대 흐름을 파악하고 목적을 이뤄 성장하는 단계이다.
이 책에서는 ‘시점’, ‘시야’, ‘시좌’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즉, 넓은 의미의 시점 안에 ‘좁은 의미의 시점, 시야, 시좌’ 이 세가지 요소가 들어 있다. 시점이란 어디를 보는가? 시야는 어디까지 보이는가? 시좌는 어디에서 보는가? 를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라쿠텐 매장을 운영하는 한 꽃집의 에피소드를 소개하는데 내 가슴에 와 닿는 이야기이다. 어머니 날 이 업체는 고품질 화분 카네이션을 자신 있게 배송했는데 많은 고객들로부터 클레임을 받게 되었다. 크기가 작아서 실망이라는 반응이었다. 점장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품질이 나쁜 카네이션을 대체 상품으로 보냈다고 한다. 그랬더니 고객들은 매우 기뻐하며 만족스러워 했다고 한다.(p.57) 점장이 보낸 카네이션은 꽃봉오리가 썩인 화분이었는데, 고객들은 꽃이 전부 피어서 화려하게 보이는 상품이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떤 상품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거나, 고객 문의에 대해 빠른 대응을 한다는 것은 어디에서나 다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나만의 특성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터넷 쇼핑몰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요즘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을 제작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한 자들과 아무 지식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해 어려움을 겪는 초보자들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자신이 라쿠텐 쇼핑몰을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겪은 경험과 다양한 운영 노하우들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한 작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읽고 이해하도록 쉬운 말로 기록되어 있다. 쇼핑몰을 창업하려고 하는 자들에게 길잡이가 될 것이므로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