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삼국지 - 답답한 직장인의 숨통 트이는 생존 전략서
리광더우 지음, 오수현 옮김 / 북메이드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적벽대전-거대한 전쟁의 시작’, ‘적벽대전-최후의 결전’, ‘삼국지:용의 부활’, ‘삼국지:명장 관우’ 등은 모두 삼국지를 소재로 한 영화이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고전 <삼국지>는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을 가장 먼저 중국에 소개한 ‘중국 10대 광고 기획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리광더우가 삼국의 세 나라를 정치적으로 보지 아니하고 기업의 형태로 재구성하여 기업CEO와 경영진들, 그리고 직원들이 회사 내에서 갖추어야 할 매뉴얼을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고전의 사례에서 찾아낸다.

 

그동안 출간된 삼국지는 정치적인 관점에서 병법을 경영에 접목시켰다. 하지만 이 책은 이 세상에 그 누구도 미처 생각지 못했던 세 나라를 기업으로 형상화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기업으로 완전히 바꾸어 <삼국지>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명쾌하게 풀어냈다. 삼국 지도자들의 천하경영과 용인술을 살펴보며 무한경쟁 시대에 있어서 경영의 해답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재미있게 풀어 쓴 책이다.

 

우리는 흔히 삼국지의 시대가 위(魏)나라의 조조, 촉(蜀)나라의 유비, 오(吳)나라의 손권 등이 지역적으로 할거하여 정치적 대결을 했던 시기로만 이해한다. 그러나 삼국시대는 삼국(위, 촉, 오)간 대치하던 시기인 동시에 정치 사회적으로 격변기이기도 했다.

 

<삼국지>에는 경영비법을 비롯하여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손자병법의 내용도 대부분이 삼국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에는 삼국지를 통해 본 리더십과 경영의 진수가 담겨 있다. 최고경영자로써 쌓은 경험들과 노하우를 <삼국지>와 결합시켜 기업의 성공을 위한 각종 전략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삼국시대의 주요 인물들의 경영방식과 핵심 경쟁력, 그리고 전술을 배우게 되었다. 조조는 ‘천자를 끼고 제후를 호령하면서 자신에게 복종하지 않는 자들을 토벌하는’ 교묘한 전략을 통해 권력과 자원을 독점하고 시장을 확대하고 최대의 ‘독점기업’을 일구는데 성공했다. 조조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 현지의 ‘인재, 양식, 땅을 빼앗는다.’라는 전략을 썼다. 냉철한 판단력을 지닌 위대한 CEO였다.

 

유비는 ‘황제의 숙부로써 한 나라 황실을 재건하겠다.’라는 명분을 내세워 당대의 명장 관우, 장비와 힘을 합해 대업을 일으켰다. 유비는 경쟁 상대, 조조에 대해 깊이 분석하고,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에 귀를 기울였고, ‘정통, 충의, 인덕’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창조해 냈고, 인정과 의리로 인재를 포용한 깊고 큰 그릇의 CEO였다.

 

손권은 모든 일에 솔선수범했다. 그리하여 CEO는 항상 바른 행동과 바른 생각으로 모범이 되어야함을 가르쳐 주었다. 이들을 통해서 현대 기업에 맞는 조직의 경영비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하였다. 손권은 부친과 형에게서 물려받은 기반을 바탕으로 별 어려움 없이 자신의 왕국을 키워 나갔다.

 

이 책을 읽다가 보면 어느새 삼국지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된다. 중국 고전은 사실 어려워서 읽기가 상당히 어려웠는데 이 책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현대 감각에 맞추었다. 특히 직장인들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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