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천재가 된 홍대리 - 평범한 사원에서 소셜마케팅 달인으로 거듭난 홍 대리의 비밀 천재가 된 홍대리
장경아.엉뚱상상 지음 / 다산라이프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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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SNS 트위터는, 140자 이하의 메시지를 올릴 수 있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일종으로, 다른 사람이 올리는 메시지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구독하는 행위인 팔로우를 통해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는 매체이다. 팔로워(팔로우 한 사람)는 자신의 팔로윙(팔로우 된 사람)이 올리는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길 수 있고, 그것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등의 유명 인사들이 실시간으로 올리는 소식을 접할 수도 있다. 트위터는 4년 만에 등록자가 1억500만 명을 넘어섰고, 매일 30만 명이 새로 가입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가져온 트위터 열풍은 국내에서도 SNS 스타를 낳았다. 드림위즈 이찬진 사장, 소설가 이외수, 시골의사 박경철 등은 트위터를 통해 10만 명이 넘는 팔로워와 전파력 강한 글들로 사이버 세계의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됐다. 또한 두산 박용만 회장,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등 만나기 힘든 ‘기업 CEO’들도 트위터를 통해 기업과 개인의 의견을 직접 글을 쓰면서 트위터 스타로 떠올랐다. 이젠 SNS를 활용해 공감과 새로운 기회를 창조하는 사람이 각광받은 시대다.

 

요즘 젊은이들로부터 자주 듣게 되는 말은 ‘맞팔’, ‘팔로우’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니 도무지 알 수 없는 외계어로 들릴 수 있다. 실제로 한 중년의 남성은 스마트폰을 들고 시시때때로 ‘멘션(트위터 용어)을 날리는’ 자녀들과 함께 있다 보면 하루아침에 왕따가 된 듯한 기분이 들 때가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SNS를 전혀 모르던 홍 대리가 소셜마케팅의 1인자로 거듭나기까지 이야기를 소설 형식으로 정말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이론서가 아닌 실전서로 단지 버튼의 기능적 사용법만 알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현실에 맞춰 SNS가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효과로 보여질 수 있는 것인지, 이해와 활용방법까지 담고 있어 읽어보면 ‘아, 이렇게 적용하면 되겠구나’라고 일상에서든, 회사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의 저자 장경아 씨는 블로그든 트위터든 한 때의 유행에 지나지 않다고 치부하며 진짜 SNS의 실체는 알지 못한 채 장님 코끼리 만지듯 일부만 알면서 모든 걸 알고 있는 양 잘난 척 하며 ‘SNS 그 까이꺼’ 쿨하게 차버리는 사람들에게 “SNS는 이제 도구가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이 되었다”고 말한다.

 

이 책은 모두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SNS맹 탈출기’에서는 우물에 빠진 홍 대리가 구세주를 만나는 것과 멘토의 핵심 가이드라인, 블로그 개설하는 법을 다룬다. 2장 ‘소셜미디어 환경에 맞는 콘텐츠로 승부하라’에서는 블로그의 비밀, 블로그 개설을 위한 3단계에 대해서 설명한다. 3장 ‘새로운 세상의 문을 열다’에서는 트위터와 친해지기, 페이스북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은 소셜미디어에 관심 있으신 분들과 ‘소셜미디어가 뭔데 왜 하라고 해’ 하는 분들, 나이가 많으신 분, SNS단어가 문외한 이신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한 책이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실제 활용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에피소드나 문제점까지 다 기록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모두 읽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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