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 동안 꼭 피해야 할 17가지 생각의 함정
사오유에 지음, 이예원 옮김 / 씽크뱅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언제나 마음에 무엇을 생각하면서 산다. 그런데 그 모든 생각을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적극적 생각이고, 하나는 소극적 생각이다. 모든 일이 생각에 달렸고, 마음먹기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갈라진다. 그러나 그 마음이란 것이 참 묘해서 종잡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심사숙고해서 일을 처리해도 나쁜 결과를 얻을 때, 낙심한다.

세상을 살다 보면 내 이성이나 판단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순간들이 있다. 우리는 이런 순간들을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바로 ‘생각의 함정’ 때문이다. 한 번 생각의 함정에 빠지기 시작하면 어처구니없는 억측을 하게 된다. ‘생각의 함정’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신체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스스로를 파멸의 소용돌이로 몰고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피해야 할 17가지 생각의 함정과 그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과 그 함정들과 관련해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을 제시한다. 환상, 비관, 자아도취와 오만, 경솔함, 의심, 폐쇄적인 태도와 한계 설정, 극단적인 생각과 충동, 근시안적 사고, 탐욕과 허영, 무원칙과 맹종, 고집, 지키지 못할 약속, 경박하게 떠벌리기, 요행심, 완벽주의, 목표 상실, 중년의 위기 등을 우리가 빠지기 쉬운 함정으로 규정하고, 이를 피하기 위해 시간적 여유와 긍정적인 마인드, 겸손한 자세, 넓은 시야를 가지라고 말한다. 생각의 함정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늘 경각심을 갖고 옳은 선택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세상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고 자신을 극복하게 해주는지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실패와 불행을 피하고 행복과 성공으로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네비게이션과 같다.

우리의 삶은 우리가 어떤 생각을 가지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려움을 이기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비관적인 태도를 버리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비관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태도는 생각의 차이에 기인한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우울해질 때도 있고, 무력감을 느낄 때도 있다. 하지만 성공하고 싶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반드시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스스로에게 희망을 불어넣고, 내가 나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의심은 우리가 자주 빠지기 쉬운 생각의 함정 중 하나이며, 남과 자신을 해치는 근원이다.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주변의 모든 사물에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일단 의심이라는 함정에 빠지고 나면, 모든 사물에 과민반응하게 된다. 주변 사람들 역시 자신을 의심한다고 여겨 대인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가져온다. 의심이 많은 사람은 웬만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속지 않는다. 하지만 의심이 너무 지나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심지어 자신을 도와주려하는 사람을 잃을 수도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중년의 위기가 찾아오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넘겨야 한다. 살다 보면 견디기 힘든 순간이 있고 좌절할 때도 있다. 그러나 좌절과 실패를 담담하게 맞이하고, 감사하고 용서하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야 한다. 중년의 위기는 인생에 찾아오는 일시적인 고비일 뿐이다.”라고 강조한다.

이 책을 번역한 이예원씨가 말한대로 “인생은 시행착오의 연속이다. 하지만 인생에는 모범답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은 부정적인 생각과 나쁜 습관들의 노예가 되어 하기 싫은 숙제를 억지로 하듯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려는 젊은이들은 이 책을 꼭 읽기를 권면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