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는 전략이다 - 파격으로 부를 창출하는 괴짜 DNA 양성 5단계
조쉬 링크너 지음, 이미정 옮김 / 베가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영감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기업에서는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기상천외한 면접을 치르고, 학교에서는 창의성개발에 도움을 준다는 각종 교육기법을 검토하느라 바쁘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창의적인 사람에 대해, 창의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시 우리는 창의적인 인재를 ‘공부 잘하는 인재’로 착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실제로 많은 CEO와 부모들은 ‘창의성=지적 능력’이라고 이해한다. 또한 한국의 기성세대들은 창의적인 사람을 ‘인기도 없고, 참을성도 없으며, 충동조절도 잘 못하고, 사람들과 조화로운 생활도 하지 못하며, 생각도 복잡한’ 인물로 묘사하고 있다.

누구나 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창의성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할뿐더러 심지어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안철수 교수가 지적한 대로 ‘속도 위주, 문제풀이 위주, 결과 위주’의 사고방식을 창의성에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적 창의성’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는 시도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2030세대들은 기업과 정부의 창의성에 대해 ‘낙제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대학생, 직장인 1155명을 대상으로 ‘창의성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우리 기업들의 창의력 수준에 대해 두 명 중 한 명은 낙제라고 답했다. 실제로 우리 기업의 창의력 수준을 물어보자 ‘60점 이하의 낙제점’이라고 응답한 이들이 48.5%로 개선이 가장 시급한 곳으로 인식했다.

이 책은 세계 최대의 인터랙티브 홍보 회사 ePrize를 창립한 기업가이자, 재즈 음악가, 벤처 투자가, 연설가,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조쉬 링크너가 변화의 단초가 될 창의성 촉진 시스템을 제공하는 책이다. 200여 명의 창업자, CEO, 정부관리, 예술가, 사고의 리더 등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그들의 독특한 창의성 촉진 방법을 모으고 분석하여 ‘검증된’ 5단계의 시스템을 확립하고 각 단계에 기발하고 참신한 ‘실용적 기법’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급진적인 아이디어가 등장하면 십중팔구 비판과 저항, 불신에 부딪힌다. 현상 유지에 매달려야 안전하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실은 그것이 가장 위험하다. 변하느냐 죽느냐가 갈리는 시장에서 창의성은 개인과 조직의 번영을 유지해주는 산소와 같다.”고 말한다.

이 책은 아이디어를 200개씩 만드는 ‘긴 목록 만들기’와 ‘역발상’을 통한 방법, 선입견이나 편견을 깨뜨리기 위해 ‘눈 가리기’로 창의적 작업에 참가하는 사람들에게 사전 정보를 거의 주지 않아 의외의 시각을 열어 주는 법, 회의를 시작할 때 팀원 한 사람에게 ‘트집쟁이’ 역할을 맡겨, 최고 상사가 뭐라고 말할 때마다 사사건건 꼬투리를 잡고 비판하는 ‘트집쟁이’ 등 실제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을 통해서 저자는 “거창한 것이든 자그만 것이든 상관없이 단 하나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놓는다. 바로 그 아이디어가 지금 여러분 내면에 도사린 채 바깥으로 튀어나와 생명을 얻을 기회만 노리고 있다”며 창의성 촉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기업뿐만 아니라 교육기관과 정부의 리더들이 꼭 읽고 실천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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