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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기업문화가 일등 기업을 만든다
앤 로데스 & 낸시 세퍼드슨 지음, 안기순 옮김 / 애플트리태일즈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계속되는 경제 침체에 기업들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매출이 눈에 띄게 오른 기업이 있는가하면 문을 닫고 사라진 기업도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는 기업이 되려면 직원들의 창의성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대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이러한 문화가 뿌리내린다면 기업의 모든 구성원들은 훌륭한 아이디어와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서 조직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릴 것이다.
이 책은 기업에 어떻게 하면 그런 문화를 체계화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리더의 결정과 행동에 따른기업문화가 형성되면 그것은 곧 기업의 전략이 된다. 따라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직원들을 격려하려면 고객과 직원들에게 제시하는 의미 있는 가치와 조직의 전략이 일치되어야 한다.
이 책을 쓴 앤 로데스는 지난 10년 동안 전 세계에서 개최된 대규모 비즈니스 회의에서 가치 청사진 원칙의 기조연설자로 활동했으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인력관리 책임자를 거쳐 제트블루 항공사의 설립이사를 역임했으며, 더블트리에서 팀 서비스 담당 총괄 부사장을 지냈다. 낸시 세퍼드슨은 20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매거진>, <콘티넨털>, <뉴스위크 재팬> 등의 유명 잡지와 비즈니스 전문 간행물 등을 통해 500편이 넘는 기사를 기고했다.
저자들은 “직원중심의 긍정적 기업가치가 더욱 높은 성과를 낸다는 점을 확신한다”며 ‘의식적 행동과 일련의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회사를 업계의 리더로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모든 기업에는 A급 인재와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강력한 유인책이 되기도 하고, 그들을 등 돌리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업문화 만들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이러한 가치문화를 형성하는 데 유용한 과정을 제시하므로 CEO든 이사든 일선 팀장이든,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유익하다. 또한 중역진이나 일선 직원의 태도를 바꾸고 싶은 상사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긍정적인 기업문화는 왜 필요할까?’, 2장 ‘현재의 기업문화를 진단하고 변화를 도모하라’, 3장 ‘기업의 특성에 맞는 가치 청사진을 세워라’, 4장 ‘기업을 A급 인재로 채워라’ 5장 ‘직원들에게 기업을 감동시킬 기회를 주어라’, 6장 ‘기업문화 변화에 보상하라’, 7장 ‘가치문화의 성패는 리더의 행동에 달렸다’, 8장 ‘기업의 가치문화를 강화시켜라’, 9장 ‘변화를 지속적으로 훈련하라’이다.
이 책에서는 위대한 기업문화에 얽힌 이야기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문화를 변화시킬 수 있는 명쾌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가치 청사진의 실행단계를 밟는다면 위대한 기업문화로 탈바꿈하는 간단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기업문화를 변화시키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