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본심 - 승진, 해고, 보너스의 은밀한 함수관계를 결정짓는
윤용인 지음 / 알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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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세계적인 기업들도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우리 회사는 언제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 아니, 살아남을 수 있을까? 사장은 이런 불안함으로 밤잠을 설친다. 자신뿐 아니라 수많은 조직 구성원들의 생존까지도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사원들의 주된 관심은 ‘나의 월급은 얼마나 될까?’ ‘나는 언제 진급될까?’ 하는 것이다.

온갖 미운 짓을 골라서 하는 자식을 볼 때면 어머니들은 한숨을 쉬면서 “나중에 너랑 똑같은 아이 낳아봐라.”하고 탄식한다. 이 말은 ‘부모 마음은 부모가 돼야만 알 수 있다’는 뜻이다.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도 자기 잘난 맛에 사는 직원을 보면서 ‘너도 나중에 사장이 돼야 내 마음을 안다’고 생각하고, 직원들은 그러거나 말거나 밤낮으로 사장의 가슴에 못을 박는다.

이 책은 직원으로 밑바닥에서 시작해 여행업체를 운영하는 사장이 된 윤용인씨가 이제는 사장과 직원의 인식 차이를 균형있게 바라보며 서로의 오해를 풀어주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저자가 직원이었을 때의 경험을 반추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작은 회사지만 10여 년 동안 회사의 대표로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사장의 본심을 궁금해 하는 직원들에게 지혜를 준다.

사장에 대한 무조건적인 변명이 아닌, 사장이란 자리에 대해 유쾌하게 비꼬기도 하며 사장의 심리란 무엇인지 생생하게 전달해 준다. 말과 뜻이 다른 사장의 본심, 사장에 대한 오해와 편견, 사장에게 예쁨 받는 방법, 사장 심리 이해 등 사장과 직원의 갈등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유형을 나누어 저자의 경험과 주변의 경험,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자주 겪게되는 일들을 사례로 실었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말이 그렇다는 거지, 뜻이 그러냐’에서는 사장이 주로 내뱉는 말 한마디 이면에 숨겨진 본심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2장 ‘사장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서는 사장에 대해 직원들이 갖고 있는 오해와 편견에 대해 이야기한다. 직원들이 사장의 입장을 잘 알아야만 조직의 생리를 깨닫고 사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3장 ‘사장에게 미움 받는 방법, 사장에게 예쁨 받는 방법’에서는 구체적으로 사장에게 사랑받는 직원이 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4장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에서는 사장심리를 이해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5장 ‘계급장 떼고 털어놓는 사장의 조언’에서는 일이 지겹다는 직원, 상사와 관계가 좋지 않은 직원, 인생역전을 꿈꾸는 직원에게 유익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아무리 서로를 이해한다고 해도 사장은 사장이고 직원은 직원이다. 사장은 사장 입장에서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사람이고 직원은 직원 입장에서 세상에서 가장 고단한 사람이다. 그 사실을 서로 인정한다면 회사 안에서 갈등과 문제에 대해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장은 겉 다르고 속 다른 존재’라고 한다. 직원한테 잘 해주고 싶지만 돈을 벌지 못하면 망하기 때문에 자기모순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 책을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사장에 대한 이해심이 생기게 되고 사회생활의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사장의 본심을 몰라 사장에 대해 불평하고 불만이 많은 모든 직장인들에게 이 책은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진짜 가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으로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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