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 미친놈, 신미식 - 나는 좋아하는 일 하면서 먹고 산다
신미식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사진작가라는 타이틀을 국내에서 처음 달았기 때문에 여행사진가 1세대라 불리는 신미식 작가.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 하면서 먹고 사는 꿈을 현실로 살고 있는 사람이다. 대학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한 뒤 잡지사에서 화보를 편집하다가 ‘사진의 맛’을 알게 되었단다. 단돈 19만 원을 들고 유서를 남긴 뒤 떠난 유럽여행은 너무나 재미있다. 돈이 없을 때는 공항이라도 밟아야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여행을 좋아했다. 여행에 미친 그가 여행 뒤 아쉬움을 달래고자 사진을 찍었고 이후 '사진쟁이'가 됐다. 항상 자신의 삶에 도전하고 여행에 모든 행복을 걸고 삶을 살아간 작가의 모습에 박수를 보낸다.

<사진에 미친놈, 신미식>은 사진쟁이 신미식의 자전적인 에세이와 사진을 담은 인생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사진에 관심을 갖고 있던 나도 나름대로 많은 사진을 찍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여행을 하면서 찍은 사진을 이젠 둘곳이 없을 정도로 많다. 책을 읽으면서 사진에 미친 사람이 찍은 사진이 너무 초라하지 않았는가 하고 생각했다. 이 책에 멋진 사진이 담겨있으리라 생각했던 나의 예상이 빗나갔다. 이 책에 컬러 사진을 좀 많이 삽입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나는 작가의 블로그를 방문하고 작가의 글과 많은 사진을 보았다. 블로그를 방문하고 나서야 ‘사진에 미친놈’이라는 것을 알았다. 정말 감동 그 자체였다. 너무나 아름다운 사진들이었다. 작가는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아직도 20년 전 처음 카메라를 장만하던 순간을 잊지 못한다고 했다. 얼마나 설레였는지, 얼마나 행복했던지 카메라를 껴안고 미친놈처럼 히죽거리며 잠들던 그 날의 감격을, 카메라를 처음 장만하면서 부터 직업사진가가 되기까지 걸어왔던 그 시간들을 돌아보면 기쁨보다는 아픔이 많았던 것 같다. 수없이 포기를 생각했지만 운명처럼 사진가의 길을 걸어왔고 지금도 같은 길 위에 서있다.

<사진에 미친놈, 신미식>은 그의 사진작가가 되기까지의 숱한 고난과 어려움을 여과 없이 담고 있다. 가난한 집13남매의 막내로 태어나 늘 궁핍한 삶을 살았지만 그는 도전을 멈추지않고 타고난 감성과 따뜻한 심성으로 지금의 자리에 이르게 되었다. 희망과 비전이 없다면 살아갈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다. 애굽에서 온갖 고난과 시련가운데에도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잃지 않았던 요셉처럼 우리도 어떤 환경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단 한번 뿐인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다.

이 책의 2장 ‘나만의 방법으로 여행을 떠나다’에서 작가는 여행을 가고 싶었지만 꿈도 꿀 수 없는 일, 하지만 여행은 내게 상사병과 같았다. 누워 있으면 여행지와 비행기가 아른거려서 병이 날 것 같았다. 그러다가 더 이상 참을 수 없으면 어깨에 배낭을 메고 집을 나서 공항으로 달려갔다. 공항에 가서 정말 여행을 떠나는 사람처럼 출국 카드를 쓰고 은행에 가서 만 원 정도 환전도 했다. 뿐만 아니라 대합실에 앉아서 비행기 이륙시간을 기다리는 여행자처럼 커피를 마시며 옆 사람과 이야기도 나누면서 그렇게 서너 시간 공항에 있다가 입국장으로 나와 다시 공항버스를 탔다고 하는 글을 읽으면 얼마나 여행을 좋아했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사진과 여행에 몰두하는 작가의 모습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고 날을 꼬박 새면서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