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당신이 철부지로 살았으면 좋겠어요 - 내일을 위해 사느라 오늘이 힘겨운 당신에게
박대선 지음 / RISE(떠오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된지가 오래 되었건만 철부지 국민학교 시절은 늘 그립기만하다. 그리운 것은 깨복쟁이 친구들과 냇가에서 가재잡고, 딱지치기 하며, 흉허물 없이 지낸 국민학교(현 초등학교) 시절이다. 국민학교를 졸업한지 어느덧 60년 세월이 흘렀으니 그때의 앳된 얼굴은 사라지고 주름살투성이 노인이 되었다. 이젠 그때 그 시절은 아련한 추억이 되어 때때로 우리를 상념에 젖곤 한다.

 

그때는 가방이 없었기에 책을 보자기에 싸서 어깨에 비스듬히 둘러메고 다녔다. 학교가 파하면 들판을 쏘다니며 노는 것이 전부였다. 그래도 우리는 신났다. 장난감도 놀이기구도 없었다. 읽을 책도 없었다. 어쩌다 누군가 동화책이라도 얻게 되면 서로 돌려가며 읽었다. 호롱불 밑에서 밤새 책을 읽다보면 눈물이 질질 나고 콧구멍은 시커멓게 변해 있었다. 지금도 그때 철부지 같이 뛰어놀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이 책은 감성코치 박대선 작가가 지난 4년간 거의 매일 무료 상담한 내용과 내담자들의 사연을 정리한 것이다. 또한, 저자의 개인적이고 내밀한 내용을 풀어 넣고, 저자 스스로 경험한 삶의 소회를 고스란히 담아내어 독자들의 공감은 물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지표가 되어주며, 내일을 위해 오늘 최선을 다해 살아왔지만, 정작 자신을 챙기지 못한 서툰 어른들에게 나답게살아가는 마음가짐, 타인은 물론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 마음 처방전>이다.

 

어른아이라는 말이 있다. 아직 어른이라고 하기에는 서툴고, 아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몸과 마음이 커버린, 경계에 놓인 오늘을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세상살이에 대해 보다 깊어진 사유로 이야기한다. 나와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일이겠지만,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훌쩍 커버린다. 한 해 한 해 책임져야 하는 게 한두 가지씩 늘어나며, 그렇게 어느새 어른이 되어간다. 난 이러한 과정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어른아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세상을 살면서 갖가지 고민과 문제 때문에 힘겨워하는 서툰 어른들이 더 이상 좌절하지 않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전해준다는 것이다. 무조건적 위로가 아닌 스스로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어 성장할 수 있는 삶의 지침을 전하여 독자들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당신의 삶과 사랑, 그리고 당신만의 꿈이 이뤄지기를 격려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고, 사람이 나를 아프게 할 때 나라도 나에게 너그러워야 한다. 누구나 이런 실수를 하고 누구나 이런 때를 겪으니 기죽지 말고 탓하지 마라. 나라도 나에게 너그러워야 한다.”(p.25)고 말한다.

 

저자는 때로는 나에게 너그러워야한다고 이야기한다. 때로는 자신을 엄격하게 밀어붙이기보다 따뜻한 말이 버티는 힘을 줄 때가 있다. 이를 통해 커다란 벽이 있다고 해도 자신이 성장하는 과정임을 알고, 더욱더 자신에게 힘을 주어야 험난한 길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다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에게 가장 먼저 사랑한다.’라고 말해야겠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