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배신 - 머릿속 생각을 끄고 일상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전
배종빈 지음 / 서사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생각이 복잡해질 때가 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무시하지 못한다. 일은 힘이 들어도 참을 수 있지만 인간관계가 어려우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 크게 느껴진다. 상사들이 너는 이렇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진급이 되고 살아남을 것이다.’ 등 많은 조언이 쏟아진다. 하지만 내가 지속적으로 이렇게 할 수 있을까?’, ‘그만한 자질을 갖추고 있을까?’ 끊임없는 물음표가 생긴다.


생각을 많이 하다 보면 머리가 아프고 소화가 잘 안될 때가 있는데 아마 이것이 스트레스 부작용인가? 생각도 해본다. 생각이 복잡하고 머리가 아플 때면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생각 정리를 통해 앞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분류하여 대응이 가능하다.

 

이 책은 서울더나은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으로 환자들을 만나고 있으며, 진료실 밖에서는 블로그를 통해 뇌과학과 심리학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노력하며, ‘사고’ ‘인지’ ‘행동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는 배종빈 원장이 생각에 빠지기 쉬운 순간, ‘메타자각을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메타자각은 메타인지와는 다른 개념이다. 메타인지는 우리가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으로, ‘나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라든가 나는 행동하기 전에 심사숙고하는 편이야와 같은 사고의 경향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반면 메타자각은 지금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아는 것을 말한다. 내가 어떤 곳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 어떤 생각에 빠져 있는지 매 순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이 책은 오랜 임상 경험과 뇌과학 연구 등을 바탕으로 생각이 많은 사람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반복되는 생각이 우울장애와 불안장애를 일으키는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살펴보며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떻게 우울과 불안을 줄이고 행복감을 키우는지, 더불어 부정적인 생각의 반추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단련하는 구체적인 기술을 소개한다.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뇌는, 어떤 상황에 관한 생각을 반복하면 그 상황을 실제로 반복해서 경험했다고 착각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반복하게 되면 뇌는 생존의 위협을 느꼈을 때와 똑같은 상태로 변해 각종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생각들이 우리를 위험에 빠뜨리는지 파악해 그 함정을 피해 갈 수 있도록 생각의 경로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7가지 상황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우리는 자신의 생각에 배신당하지 않을 수 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앞당겨 걱정하기 생각을 바꾸려는 과도한 노력 수치스러운 경험에 관한 생각 노력에 대한 과신 타인에 관한 생각 후회 없는 선택에 대한 강박 완벽함 추구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생각에도 준비 운동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가볍게 몸을 움직여, 움직임에 필요한 신경 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생각 멈추기 하라고 말한다. 또한 장소나 주변 환경(방의 구조, 가구 배치)을 바꿔 주의를 환기하고, 확증편향에 빠지지 않도록 건강한 관계망을 만들고, 능동적인 취미를 통해 제대로 휴식하라고 조언한다.

 

이 책은 직장인들의 잡생각과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상당히 불안하고 힘든 점을 잘 분석해주고 있고, 이 현상에 대해 정말 세밀하고 쉽게 분석해줘서 많은 도움이 된다. 가려운 곳을 콕 짚어서 긁어주는 시원한 효자손 같은 책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