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복론 : 성공을 위한 내려놓기
다카모리 유키 지음, 원선미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자존감이 높아지기를 원한다. 성공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높아진 자존감은 더 많은 성공을 위한 기반이 된다. 그렇기에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한다. 나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우리를 성공에 목메게 한다. 성공을 하면 돈, 명예, 권력,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데이터분석가, 애널리스트, 작가 등을 거쳐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을 하고 있는 다카모리 유키가 성공을 위해서 자신을 내려놓고 새로운 시작을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신의 능력과 상황을 알고,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 하며, 실패를 인정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방법을 담았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항복하고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한다.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행동 방법을 알려주어 자존감을 높여준다.

 

이 책의 제목이 <항복론>이다. ‘항복이란 군대, 병사, 국가가 패배를 인정하면서 전투행위를 중단하고 적의 권력 하에 자신을 두는 행위이다. , 패전국이 승전국이 요구하는 조건을 이의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무조건 항복을 말한다. 갈등과 불안에 항복하고 내려놓기! 지금 인정하고 내려놓는 순간 더 나은 길이 보인다.

 

이 책은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금 당장 한다’, ‘생각하지 않고 한다’, ‘구체적으로 한다’, ‘가치의 본질을 깨닫는다’, ‘말을 바꾼다’, ‘상대방이 이기게 한다’, ‘자신을 움직이게 한다’, ‘자신의 존재 방식을 정한다’, ‘자신의 상태를 높인다라는 내용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결과를 내고 싶다면 나는 이 정도밖에 안 되는 사람인지도 몰라하고 내려놓아야 한다.”고 하면서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나도 열심히 노력하면 잘할 수 있다'라는 환상 속에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 환상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내려놓아야 한다. 지금의 나는 영원히 결과를 낼 수 없다고 항복하고 자신을 내려놓는 순간에 비로소 성공으로 가는 길이 열리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 것은 '미완료'라는 말이었다. 미완료 상태를 사람, 사물, 돈이라는 3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미완료 항목으로 적어보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은 실행함으로서 미완료 상태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많은 미완료 상태를 끌어안고 있었구나 하는 것을 인지하고 나니, 가슴 속 한 편의 공간을 줄일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항복이란 것은 깔끔하게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라 '완료''종료'를 구분해야 한다는 말이었다. 종료는 외부의 요인으로 인해 끝난 것으로 자의가 아니다. 그러나 완료는 스스로의 의지로 일단락 짓는 것으로 내가 결정하는 것이다. 살면서 남기는 수많은 '미완'은 아쉬움이라는 씨앗으로 마음속에 자라 계속 일상의 에너지를 조금씩 소모시킨다. 이런 미완료의 일들이 쌓이게 되면 정작 해야 할 일들이 시간과 상황에 촉박하게 진행되고 끝내 '종료'의 상태가 되어버린다. 이 또한 후회나 아쉬움을 남기는 것이다. 해야 할 사소한 일들은 나도 모르게 계속 내 에너지를 앗아가 제대로 된 퍼포먼스를 발휘하지 못하게 한다. 책 정리 또한 그러하다. 해야 하는 건 알지만 미완으로 넘겼던 일들. 이런 사소한 습관이 결국, 큰 것에도 적용되기에 성공하고 싶다면 스스로를 완료 시킬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항복론의 핵심이다.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판단을 개입시키지 말고 지금 당장 여기서 행동을 바꿔야 한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