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쓰기를 부탁해! - 미래의 내가 보낸 일기장
김희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일기를 써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기 쓰기는 대부분 초등학교 때 선생님의 지시로 시작한다. 쓰기 싫어도 써야 하니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억지로 쓰는 일기라 재미도 없다. 그래서 쓰다 말다 흐지부지 해진다. 일기를 꾸준히 쓰지 못하는 것은 무의식 속에 제대로 써야 한다는 강박이 켰기 때문이다. 일기는 매일 쓸 필요도, 특별한 내용을 담을 필요도, 형식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 SNS 게시물부터 핸드폰에 남긴 생각 한 줄도 일기이며, 일상의 기록이 소중한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20년 이상 매일 일기를 쓰고 있는 김희정 초등학교 교사가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더 쉽고, 편하게 일기를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른이 되고 난 후 아이였을 현재의 나에게 추억을 더 많이 기억할 수 있도록 일기 쓰기를 부탁한다는 기발한 설정을 더해 읽는 재미를 준다. 또한, 각 내용의 시작 부분에 초등 국어 교과 과정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함께 표기해두어 아이들과 함께 보는 부모님들이 교과서와 함께 체크하며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글이나 그림으로 쓰는 일기, 사진, 영상으로 쓰는 일기의 방법, 일기장 꾸미기와 보관 방법, 영상이나 사진의 보관법 등도 알려준다.

 

세계 역사에 이름을 남긴 많은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일기를 썼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다. 꾸준함을 기를 수 있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계획을 잘 세울 수 있고, 기록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등 일기 쓰기가 가진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꾸준히 일기를 쓰는 일은 쉽지 않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글로 쓰는 일기에서는 일기에 들어가야 할 내용, 여러 가지 형식의 글 일기에 대해서 알려준다. 2그림으로 쓰는 일기에서는 그림일기는 어떻게 쓰며,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여러 가지 형식의 그림일기에 대해서 알려준다. 3사진으로 쓰는 일기에서는 사진 일기는 어떻게 쓰는지, 사진을 어떻게 찍는지 알려준다. 4영상으로 쓰는 일기에서는 영상 일기는 어떻게 쓰는지, 영상을 어떻게 찍는지 알려준다. 5일기 보관하기에서는 일기장을 꾸며서 보관하는 방법 및 사진과 영상을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모든 기록들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 되어 가므로 어린이들에게 기록의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었고, 도처에 있는 수많은 보물들을 바구니에 차곡차곡 담듯, 일상의 여러 가지 일들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기록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매일 아침 5분 동안 나의 꿈 목표를 쓰고 있다. 그리고 나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되었다. 더 긍정적이고 활기에 찬 하루를 사는 축복을 선물로 얻었다. 성공하는 삶은 성공하는 하루하루가 모여서 이루어진다. 매일 아침, 내가 생각한 것들을 기록해놓으면, 거짓말처럼 그 생각들이 그날 현실로 나타나곤 한다. 그래서 나는 꿈의 일기장이라고 부른다. 하루 5, 나는 점점 많은 꿈을 꾸게 되었고, 그것을 점점 더 뚜렷한 현실로 바꿔놓을 수 있었다. 나는 몰라보게 활력에 찬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되었고, 삶에 대해 더 명쾌하고 유쾌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타인에게 매 순간 감사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