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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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자는 누구일까? 바로 콘텐츠를 가진 사람과 조직이다. 평상시 콘텐츠란 말을 자주 썼지만 막상 콘텐츠란 무엇일까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콘텐츠란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문자·부호·음성·음향·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해 처리·유통하는 각종 정보 또는 그 내용물을 통틀어 이르는 개념이다. 콘텐츠는 본래 문서·연설 등의 내용이나 목차·요지를 뜻하는 말이었다. 그러다 정보통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 그러한 내용물을 총칭하는 용어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이 책은 매경미디어그룹의 경제·경영 전문기자로 3091일간 현장을 누비며 콘텐츠와 전쟁을 치른 미디어 전문가이자 미래학자인 최은수 박사가 전 세계 콘텐츠 지배자들을 취재하면서 이들로부터 영감을 얻고 발견한 독보적인 브랜드와 기업의 킬러 콘텐츠 생성법과 더불어 콘텐츠 세상의 판도를 바꿀 ‘21세기 산업혁명이라 일컫는 기술과 혁신적 플랫폼에 관한 최신 트렌드를 이야기 한다.

 

전 세계 수십억의 사람들에게 자신이 매일 접하는 콘텐츠, 즉 책, 음악, 각종 프로그램, 신문, 영화는 무엇보다 소중한 자산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업체와 기업가 그리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최고의콘텐츠를 육성하고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그 가치를 훼손하거나 아니면 반대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나 도화선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당연하다. 거침없이 추락하는 콘텐츠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오늘날은 제품, 사람, 기업, 브랜드의 과잉과 포화로 경쟁과 기술의 상향평준화와 최첨단 기술의 예측불허 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하룻밤 사이에도 각 분야에서 세계를 뒤흔드는 라이징 스타가 탄생하고 있다. 누구나 브랜드를 만들 수 있고 유튜버가 되고 기업을 세울 수 있다. 요즘 팔리는 제품, 뜨는 사람, 1등 브랜드는 모두 온리원 콘텐츠로 승부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콘텐츠의 개념을 문화와 지식 및 예술 세계의 창작물에 적용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사람과 조직, 사물, 제품, 공간을 채우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내용물로 확장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 1만 시간이나 투자해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1만 시간의 법칙과 같은 시대의 보편적인 공식을 거부하고 독보적인 콘텐츠로 단숨에 시장을 지배한 수많은 성공 사례가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다.”고 하면서 이 콘텐츠가 빛을 발하려면 경쟁자와 비교해서 차별화된 콘텐츠, 즉 특별함이 있는 독창적인 요소를 갖춰야 한다. 이런 콘텐츠를 슈퍼 콘텐츠라 부르는데, 슈퍼 콘텐츠는 전 세계 어디서든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p.9)고 말했다.

 

이 책은 기술의 대전환기가 오기 전에 가능한 빨리 나만의 찐팬을 만드는 킬링 콘텐츠 생성법과 그것으로 어떻게 승부수를 띄어야 할지에 관해 저자만의 경험과 다양한 취재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콘텐츠가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기회를 찾아야 할까? 저자는 미래 비즈니스를 기획한다면 콘텐츠의 트렌드를 추적할 것을 권고한다. 지금 당장 첨단 기술이 결합된 고부가치 미래 산업 콘텐츠개발에 뛰어들어야 한다. 콘텐츠를 삶과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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