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패권전쟁과 한반도의 미래 - 신냉전 시대, 우리는 어떻게 부강한 나라가 될 수 있을까
김택환 지음 / 김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국은 점점 쇠퇴하고 있고 중국은 부상하고 있다. 그렇다고 패권이 아직 교체된 것은 아니다. 미국은 여전히 세계 최강의 군사대국이며 경제 대국이다. 중국이 군사력을 강화한다고 하지만 기껏해야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등 자국 주변에 대한 미국의 군사 패권을 견제하는 정도에 불과하다. 반면 미국은 전 세계 어느 곳이든지 30분 내에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는 막강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경제 규모 역시 아직은 미국이 중국을 앞서고 있다.

 

227~28일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세계와 동북아의 미래를 결정할 사건들이 어떤 결정을 할지 세계인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대전환의 시대에 무엇이 변하고 우리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이 책은 국가비전 전략가이며, 경기대 특임교수인 김택환 교수가 다가오는 신냉전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부강한 나라가 될 수 있을까라는 작금의 시대상에 질문을 던지면서 해답을 주고 있다. 독일 통일을 직접 목격한 저자는 한반도가 미···4강의 전쟁터가 되는 것을 막고,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어떤 기회를 잡아채야 하는지, 그리고 후손들에게 어떤 나라를 물려줘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어떤 시대인가?’는 국내와 세계 경제 패권 전쟁을 치르는 미국,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하려는 중국, ‘잃어버린 20을 넘어 재기를 꿈꾸는 일본, 유라시아 제국의 부활을 노리는 러시아까지 4강의 국가 전략을 다루고 있다. 특히 그들에게 한반도는 무엇이며 4강의 이해관계가 왜 한반도에서 충돌하는지 자세하게 살핀다.

 

2어떤 미래가 오고 있는가?’에서는 기존 동맹 관계의 해체와 새로운 전선의 배경, 트럼프·시진핑·아베·푸틴 4대 스트롱맨들의 리더십을 파헤치고 있다. 그리고 미중 무역 전쟁의 전개 양상과 중국의 미래 시나리오, 신냉전 시대의 도래가 세계 경제 지도를 어떻게 바꿀지 전망해 본다.

 

3어떻게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에서는 강대국이 벌이는 동북아 체스판에서 ()’이 되지 않고 (Queen)’이 남북 단결로 동북아 체스판을 주도하고, 북한 비핵화와 동아시아의 경제와 외교를 주도하는 원칙과 실천적 전략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책은 국가전략에 관한 담론을 전개한다. 저자는 이를 위해 4강을 비롯한 열강들의 석학들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며 지혜를 찾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미·중 무역 경쟁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고 신냉전으로 확대되어 군사 전쟁이 아닌 경제 전쟁의 형태로 심화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 같은 체스판에서 희생양이 되지 않고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면 한반도의 지정학적 딜레마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남북 간 교류 및 경제적 통일로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