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 유튜브에서 왔습니다
와카메센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흔히들 쉽다고 하는 일본어! 그래서 수년 전 도전했지만 첫 번째 관문 히라가나를 암기하는데 실패하고 말았지요. 새삼 대학 때 1년 내내 히라가나만 암기하던 친구가 떠오르고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리고 두어 해가 지나 다시 도전! 드디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정말 어렵게 암기할 수 있었는데요. 정말 의외로 일본어를 익히는 데 있어서 복병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암기하는 거더라고요.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는 이렇게 처음 일본어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책입니다. 손이 까맣게 될 정도로 깜지를 써도 힘들었던 히라가나 암기. 그런데 쓰지 않아도 외워진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유튜버에서 왔다고 하니 뭔가 신박한 비밀이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정말 작고 두께도 얇은 책. A4용지로 표지를 만들어 입힐 수도 있을 정도로 작은 책인데요. 그래서 어디든 쏙 휴대하기도 좋겠습니다.
저자는 와카메센세. 와카메는 미역이라는 뜻이니 미역 선생님 정도 되겠네요. 책을 넘겨 저자 소개를 보니 정말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좋아해서 '와카메센세'라는 닉네임을 사용한다더군요. 순간 좀 엉뚱하지만 재밌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R코드 수록하여 저자의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두 개의 QR코드가 나란히 있으니 하나는 손으로 가리고 찍으시면 쉽게 들어가실 수 있겠죠. 이를 통해 현재 저자는 부산에서 프리랜서 강사로 일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잠깐 블로그를 보는 와중에도 '아내'라는 단어 つま가 절로 암기되더군요. 비밀은 아내가 '치마'를 입은 모습을 떠올려 기억하는 것!

책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그리고 발음 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가 나오는 46개의 표를 '하마'가 등장하는 문장으로 5초 만에 암기합니다. 그리고 글자 하나하나를 꼼꼼히 알려주는데요. 이런 걸 '그림 연상법'이라고 하나요? オ(오)의 경우 '오거리'를 연상시켜 한눈에 암기하게 하더라고요. 뭐죠? 이 글자를 암기하느라 들인 그 많은 시간을 돌려달라고 외치고 싶더군요.
그리고 글씨체에 따라 달라보는 여러 オ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 일본어 공부할 때 히라가나 암기하는 것만큼이나 고민되었던 쓰기. 한 번에 그 고민 덜 수 있도록 쓰는 순서와 함께 알려주고요. 또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해당 글자가 포함된 단어와 문장도 하나씩 알려줍니다. 글자가 많은 이 부분은 이미 히라가나를 공부한 분들 중에서도 잊어서 다시 공부하는 분들은 그냥 다 익히시면 되겠고, 정말 처음이신 분들은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단어만 써보고 나머지는 한글 소리를 써보시면 되겠지요.

이렇게 글자를 익히다 보면 조금 지루할 수도 있는데요. 중간중간 QR코드와 함께하는 한입 회화와 한입 히라가나가 있어 흥미를 배가 시킵니다. 그리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마지막에는 졸업식 코너가 있어 헷갈리는 단어를 정리해 주기도 하고요. 발음의 비밀 코너에서는 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ん발음, 장음을 여러 단어를 예로 들며 설명해 줍니다.
정말 간단하게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그리고 쓰는 법과 발음에 대해서만 빠르게 공부할 수 있는 책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이 책과 함께라면 일본어의 최대 난관인 히라가나 암기가 즐거워지지 않을까 합니다. 힘들게 깜지 쓰며 공부하느라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재미있게 그림 연상법으로 공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