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 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자 전망
짐 로저스.백우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세계 3대 투자의 귀재라고 알려진 짐 로저스. 그는 2015년 북한에 전 재산을 투자할 수 있다면 하겠다고 선언해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의 이런 선언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한반도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했는데요. 만약 남한과 북한이 경제적 통일을 이루게 된다면 비무장지대, 금강산 등의 개발되지 않은 아름다운 자연과 수많은 희토류 자원들, 그리고 유럽까지 이어질 철로 등 상상만으로도 흥분되는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런 짐 로저스가 그의 북한 투자 발언에 대한 근거를 보여주듯 드디어 <짐 로저스의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라는 책을 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남북한이 만들어낼 통일 이후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을 넘어서, 투자자의 시각으로, 사업가의 시각으로 한반도의 통일된 모습을 상상하고 어떤 분야에 투자할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었는데요. 읽는 내내 한국인도 아닌 그가 이렇게 남북한의 통일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려낼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신기했습니다. 어쩌면 외국인이기에 더욱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직접 본 것만 믿는 투자자이기에 가능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외국인이자 세계적인 투자자인 짐 로저스가 직접 북한과 남한을 방문하고 본 것을 바탕으로 그려내었다는 한반도의 투자 시나리오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논리적이고 합당해 보였습니다.


나의 투자 원칙 중 하나는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것에 

절대 투자해선 안된다는 것이다. 


​사실 현재 한국이 처해있는 경제 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는 않습니다. 나라 안팎으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상황들이 그리 좋지만은 않은데요. 짐 로저스도 급격히 증가하는 국가부채, 저출산율, 한국 경제에 여성인력이 부족한 현상 등 우리가 내부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와 미중 무역분쟁과 중국, 미국, 일본이 펼칠 입장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하고 있었습니다.


짐 로저스가 중장기 투자에 강한 이유는 

'잠재력'에 돈을 쏟아붓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문제들은 한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또한 한 개인이 어떻게 될 것이라고 예견하기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저자는 객관적 자료를 제시하며 한반도 경제통합 시나리오를 제시하면서 동시에 현재 일어나고 있는 북한 핵문제나 무역전쟁, 환율전쟁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 이러한 문제를 어떤 시각으로 봐야 할지 앞으로 어떻게 흐름이 이어질지 짐작해 볼 수 있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더 늦기 전에

투자 안전지대로 향하라


​우리가 이미 충분히 상상하고 있는 비무장지대와 동해안 관광지, 자원 문제, 에너지 협력 프로젝트 등을 이야기할 때는 조심해야 할 점을 눈여겨보게 되고, 독일이 시도하지 못했던 개성공단이 한반도에는 있다는 사실에는 자부심을, 나선 경제특구에 대한 이야기는 호기심을 느끼게 했던 <짐 로저스의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만약 혼자만의 상상으로 부침을 느낀다면 이 책을 통해 객관적 자료로 뒷받침되는 더 구체적인 모습을 그려보는 것 어떨까요. 지금 머릿속에 그려지는 모습이 현실이 될 진짜 미래가 기다려집니다.


짐 로저스는 2032년을 주목한다. 

한국과 북한이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개최를 추진 중이고, 

그전에 통일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