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전망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20가지
김광석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9년 10월
평점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20가지
작년 이맘때쯤,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 전망>을 읽으며 2019년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짐작해 보았어요. 덕분에 아무 생각 없이 2019년을 맞이하는 것보다 환율, 국제유가, 엔화, 미중 무역분쟁 등을 지켜보면서 좀 더 인내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올해도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의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을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에는 2020년에 펼쳐질 20가지 경제 이슈가 담겨 있습니다. 세계 경제 부문에서는 긴축적 통화정책에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로의 전환,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한일 무역전쟁의 본격화, 브렉시트의 이행과 유럽의 결속력 약화, 세계의 공장이 중국에서 베트남·인도 등으로 대이동, 신흥국들의 종횡무진 성장 등의 6가지 이슈를, 한국 경제 부문에서는 소득 주도 성장의 역효과로 인한 방향성 선회, 제조업의 위기, 규제자유특구 지정, 체감과 다른 경제, 역대급 예산 편성, 근심 사회, 부동산 시장의 탈동조화 등 7가지 이슈를, 그리고 산업·기술 관점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5G 기반 서비스의 급성장, 지급 결제 산업의 성장, 수소 경제, 반도체 산업, 신재생에너지, P2P 대출 플랫폼 등 7가지 이슈를 살펴보는데요. 이를 통해 상황이 좋지 않다면 인내할 수 있는 힘을, 기다리고 있다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힘을, 혹은 위험요인에 대비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불확실성이라는 확실성이 지배하는
2020년 세계 경제
저자는 2020년의 경제 키워드를 '대전환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0년대와는 다른 새로운 경제구조로 전환되는 시작점이며, 긴축의 시대에서 완화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답니다. 미국 장단기 국채 금리가 역전되는 바람에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 미국에 이어 중국, 유럽, 일본 및 신흥국까지 완화 정책에 동참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2019년까지는 주식 같은 위험자산보다는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가 유망했다면, 이제 고수익형 투자가 적절할 수도 있겠다 싶어 흥미로웠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프랑스가 디지털세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지요. 이 뉴스를 접하면서 전 세계는 물론 한국 IT업계가 힘들어질 수도 있겠구나 싶었는데요. 저자는 이것이 무역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한국도 제도적 혹은 외교적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어 좀 더 생각의 깊이를 더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 책은 2020년 20대 경제 이슈에 대해 여러 자료를 근거로 현재 상황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예측 혹은 대안을 내놓고 있는데요. 많은 자료와 자세한 설명 덕분에 뉴스를 통해 단편적으로 접하던 여러 사건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저자의 예측 부분은 2020년이 어떻게 흘러갈지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에 영향을 받을 가계 경제에 대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는 시간도 가져볼 수 있었습니다.
2019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올 한해 고단한 인내의 시간이었는데요. 내년에는 좀 더 나아졌으면 좋겠는데, 과연 기회를 잘 잡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올 한해 시끄러웠던 세계경제 이슈와 한국경제 이슈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 내년을 준비하는 시간 가지기에 이만큼 좋은 책도 없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