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중2를 위한 빠른 중학도형 (2025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ㅣ 바빠 중학 연산/도형 (2024년)
임미연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4월
평점 :

안녕하세요.
허세 없는 기본 문제집, 이지스에듀의 <바쁜 중2를 위한 빠른 중학도형>입니다.
이 교재는 중학교 2학년 2학기 전단원에 대한 연산과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도형의 성질, 도형의 닮음과 피타고라스 정리, 확률이 실려있지요.
참고로 현재 이지스에듀에서 출간되는 중학연산 시리즈는 모든 학년에 있어서 1학기는 두 단원씩 묶어 두 권으로 나뉘어 나오고, 2학기는 한 권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중학연산의 경우 단순히 계산을 연습하는 교재라기보다는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익히고 반복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그래서 개념 문제집과 그 내용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학수학의 경우 개념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교재의 제목에는 중학도형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어서, 중학도형만 다루는 것은 아닌가 오해하실 수도 있지만, 이 교재는 확률까지 포함하여 2학기 전단원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

예습을 할 때 가장 먼저 풀면 좋은 개념과 연산을 다질 수 있는 문제집입니다.

중학수학도 연산이 필요한가라는 의심이 든다면, 이 페이지를 보면서 다짐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

중학수학~! 생각보다 개념을 정확히 익히지 않아서 올라가면서 무너지는 경우 많이 보는데요. 전체 수포자의 33%가 중학교 2학년 초에 수학을 포기한다는 설문 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이럴 때일수록 혼자 풀 수 있을 정도로 쉬운 교재가 무엇보다 절실합니다. 자신감 상승과 개념 탄탄이 중요하니까요.

혹시 위 항목에 해당하는지 확인도 해봅니다. ^^

각각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읽다 보니 바빠 중학도형은 총 27단계로 구성되었다고 하네요.

나만의 권장 진도를 찾아보기도 합니다. 저희는 헷갈리니까 무조건 2장 혹은 3장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교재에서 정해주는 진도 대로 하면 공부시간이 일정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봅니다.
저희는 매일 일정한 분량을 할 것인가와 일정한 시간을 할 것인가가 항상 양립하기에 가끔 상황에 따라 고민될 때가 있거든요. ^^

각 단원별로 세세하게 단계가 나누어져 있는 것을 목차로 확인이 됩니다.

첫째 마당 도형의 성질. 시작합니다.

왼편에 개념 설명이 나오고, 오른쪽에 문제가 나오는데요. 일단 디자인 깔끔합니다. 그리고 왼쪽의 설명 부분에 그림이 나와서 대화체로 이야기하는 부분들이 조금 흥미를 올려줍니다. 오른쪽의 문제는 여백이 많아서 시각적으로 부담도 줄여주고 좋네요.

개념 설명의 오른 편에 바빠꿀팁도 제공하고,

아래에 앗!실수 코너도 있는데요. 학생들이 실수하기 좋은 부분을 콕 짚어주고 있습니다. 꼭꼭 잘 읽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문제의 윗부분에는 해당 페이지에서 익히고 연습해야 할 개념이 다시 정리되어 있어요. 역시 반복이 최고겠지요.


내각 부분은 쉽게 문제를 푸는 반면, 은근 이등변삼각형의 외각 부분은 어려워했는데요. 풀게 될 날이 기대되네요. ^^


이렇게 각각의 개념과 문제가 A~F까지 한 페이지씩 일정한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에는 거저먹는 시험문제로 단원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적중률을 알려줘서 시험에 얼마나 나올 확률이 있을지 가늠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답지는 분권이 되는 형태인데요.


답과 자세한 설명 란이 구분되어 있어서 채점을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한 페이지 당 한가지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해서, 저희 아이처럼 혼자 공부하는 경우 매일 일정하게 부담 없는 양을 공부하기 좋습니다. 또한 적중률 표시된 부분을 풀면서 일정 부분 학교 내신대비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연산 문제집이지만 좀 더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중학수학의 핵심은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확실히 만들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부분에 있어서 가장 먼저 풀면 도움 될 문제집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