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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깜짝할 사이 서른셋
하유지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3월
평점 :

눈 깜짝할 사이 서른셋이라니. 마냥 어린 나이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그리 많은 나이도 아닌, 참 애매한 나이인데요. 왜 작가는 하필 서른셋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걸까요.
되돌아보면 제 나이 서른셋에도 참 세상 살아내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가득한데요. 저뿐 아니라 딱 30대란 나이는 어쩌면 너무 바빠서 모두에게 힘든 나이일지도 모르겠어요.
이 책의 주인공 오영오도 참 힘든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폐암에 걸려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아버지의 탓이라 여기며, 가족의 연을 거의 끊다시피 하며 살아갑니다. 때문에 외로이 혼자 야근이 일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데요.
그런 영오가 서른셋이 되고, 아버지의 부고가 날아듭니다. 남겨진 유품은 집을 정리한 천만 원과 밥통, 그리고 이름 셋이 적힌 수첩 하나가 전부이지요. 이제 영오가 그 이름의 주인공들을 하나 둘 만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사실 이 소설에는 두 명의 이야기가 번갈아 펼쳐집니다. 서른셋 영오와 고등학교를 진학하지 않고 자칭 심부름센터를 운영하는 미지. 이 둘은 서로 전화만 하는 사이인데요. 영오의 피곤한 일상과 대조되면서 상큼 발랄한 미지의 생각과 행동이 펼쳐져 더욱 흥미를 유발합니다.
책의 초반을 지나면서 이 소설은 제목으로 인해 오해한 '회상'보다는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하나씩 상처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상처가 가장 크다고 느끼기에, 그런 상황에서는 타인을 이해하기도 자신이 이해받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힘들지 않을까요. 또한 그로 인해 결국은 타인에게 벽을 세우고 상처 주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옥봉 할머니의 "상처 없는 사람 없어. 여기 다치고, 저기 파이고, 죽을 때까지 죄다 흉터야. 같은 데 다쳤다고 한 곡절에 한마음이냐, 그건 또 아닌지만서도 같은 자리 아파본 사람끼리는 아 하면 아 하지 어 하진 않아."라는 말로 우리에게 희망을 줍니다.
그리고 미지가 외로운 영오에게 전화를 걸거나 노숙자에게 개떡과 바나나 우유를 건네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며, 그것을 실천하는 데는 사소한 용기만 있으면 가능하다는 것도 알려줘요.
또한 영오가 서로의 상처를 보듬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쩜오에서 하나가 되는 것처럼, 우리들 서로가 서로에게 외로움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는 게 바빠 서로에게 소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결국 영오 아버지의 타인에 대한 작은 관심이, 눈길이, 말이 모두를 외로움의 바다에서 건져낸 것처럼 말이지요.
인생에는 답이 없다. 그 대신 사람들이 있다. 나의 0.5, 내 절반의 사람들이.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