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 - 초등 수학으로 재밌고 쉽게 파이썬 배우기
다나카 카즈나리 지음, 유세라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3월
평점 :

요즘은 코딩 교육에 참 관심이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초등교육에까지 코딩이 도입되다 보니, 학부모님들을 만나보면 코딩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냐는 질문을 참 많이 받는데요. 사실 대답하기가 참 난감하더라고요. 왜 그런지 제게 문의하시는 분들은 로봇 쪽으로 많이들 생각하시더라고요.
사실 저는 코딩 교육의 핵심은 알고리즘을 익히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코딩을 하다 보면,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거든요. 또한 그 이전에 변수나 조건 분기, 반복문 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을 많이들 어려워하더라고요.
그래서 보게 된 <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부제목으로 <초등 수학으로 재밌고 쉽게 파이썬 배우기>라는 문장이 붙어 있어서 상당히 기대가 되었어요. 과연 초등학생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을까? 그 점이 제일 궁금했답니다.
<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의 목차를 살펴보면 아주 쉬운 변수 개념부터 단계별로 난이도를 올려서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것까지 진행되고 있어요. 코딩을 배울 때는 보통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익힌 후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고, 이후 난이도가 올라가면 알고리즘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알고리즘의 첫 단계로 최대공약수를 배우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이 책은 심도 있는 알고리즘을 배우기 전, 코딩에 대한 아무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파이썬의 문법을 배우고 간단한 알고리즘까지 경험해 볼 수 있는 책이라 느껴졌어요. 하지만 그 내용은 정말 알차서 놀라웠는데요.

일단 첫 번째로 대화체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설명이 정말 친절해요. 여태까지 제가 본 책들 중에서 가장 설명이 쉽게 되어 있다고 느꼈어요. 변수, 조건 분기, 반복문 등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이면서도 코딩을 시작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인데요. 이런 부분들을 초등학생도 이해할 정도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어요.
매 단원은 하나의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를 함께 생각하며 해결해 나가고 있는데, 그 도구로 플로차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보통의 책들이 한 두문제에서만 플로 차트를 활용하고는 이후 사용하지 않는데요.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문제에 플로차트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의 개념을 제대로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 과정이 단계별로 이루어져 있어요. 보통의 교재들이 문제를 제시하고 이후 바로 답안을 제시하면서 이렇게 하면 된다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반해, <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은 단계별로 생각을 확장해 가요. 그래서 대화체의 설명을 차근히 읽다 보면 문제의 답에 어느새 접근하게 되는 형태라서 좋았어요.
이렇게 쉽게 설명하는 책이면서도 반드시 익혀야 할 파이썬 문법을 설명하고 있어서, 변수→조건문→정수와 실수의 구분→평균→반복문(for, while)→수학용 함수(math.sqrt, round)→리스트→난수 발생(random)의 순으로 설명이 이어져요. 그리고 파이썬 할 때 빼 먹을 수 없는 거북이로 그림 그리기까지 나와서 간단하게 오각형과 별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너무 쉬우면서 내용이 없을까 봐, 혹은 설명이 생각보다 별로일까 봐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은 책을 만났는데요. 만약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빠르게 이 책 <수학으로 배우는 파이썬>을 한 번 보시고, 그다음에 난이도가 있는 다른 책을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