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만 알아도 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 -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문제 해결까지!
우와후지 이치로우 외 지음, 진솔 옮김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을 이용해서 어떻게 데이터 과학을 다루고 있는지 궁금해서 본 <엑셀만 알아도 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입니다.


​데이터 과학이란 데이터를 이용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까지 두루 알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엑셀의 어떤 기능이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건너온 이 책은 통계학, 보건학,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심해서 쓴 책이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의 시각에서 쓰인 책이 아닌, 초보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제목에서 엑셀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하면 엑셀을 공부하는 책이라 오해할 수도 있지만, 이 책은 데이터 과학에 집중하고 있는 책입니다. 그래서 통계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이 훨씬 많습니다.



​각 단원은 통계학에서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원자료(raw data), 집계 데이터, 확률변수 등에 대한 개념 설명이 선행되고 있고. 이후 예시 데이터를 제시하며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데이터 분석하는 기술을 설명하고, 이후 엑셀의 함수나 기능을 소개하며 실제로 분석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사 대상 정하기, 표본과 모수, 교차표 작성방법, 산포도의 대푯값, 데이터가 적을 때의 대응 방법, 이상치 찾아내기 등의 각 단원을 따라 하며 데이터 과학의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본에서 출간된 책이라 여러 부분에서 수정이 필요했을 텐데요. 일본후생노동백서의 자료를 예시로 사용하더라도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그대로 두고, 실제로 실습해 보거나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은 한국의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로 적절히 수정되어 있었으며, 번역도 깔끔하여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었습니다.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데이터 과학은 필수적인데요. 논문을 작성하는 등 여러 경우에 각 분야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전문 통계 프로그램을 별도로 이용하지만, 그에 앞서 이 책을 먼저 읽는다면 데이터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도의 엑셀 기능만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에 대해서는 활용해 볼 만한 듯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