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빨강은 없다 - 교과서에 다 담지 못한 미술 이야기 창비청소년문고 32
김경서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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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작품을 감상하고 뭔가를 말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언제나 당황스럽습니다. 인문학적 지식이 부족해서인지 어휘가 부족해서인지 너무 막연한데요.

그런 초중고 학생이나 어른들에게 미술감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 '똑같은 빨강은 없다'를 읽어보았습니다. 

미술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새롭게 열어 주는 문이라 말하는 저자 김경서씨는 서울 불광중학교 미술교사로 재직 중인 선생님이시더라구요. 우리는 미술교과서를 통해 미술을 공부하지만, 정작 학교를 졸업한 저도,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도 어떤 이유로 그 작품들이 아름답거나 교과서에 실릴 만큼 중요한 작품인지 이해를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김경서 선생님은 미술교과서만으로는 다 말할 수 없었던 이야기를 '똑같은 빨강은 없다'라는 책을 통해 마음껏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미술감상을 시작하기에 앞서 학생들이 미술에 가지는 편견을 먼저 없애고, 미술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미술가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를 짓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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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과서에 수록되는 작품들을 예로 들며 그 작품이 표현하는 것이 무엇인지, 화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나오는 작품이 마크 로스코의 <오렌지와 노랑>입니다. 이 작품은 위는 노란색, 아래는 빨강에 가까운 오렌지색이 반반 칠해져 있는 작품입니다. 

아들에게 그림을 보여주며 어떤 생각이 드냐고 물어보니, "저런 그림은 나도 그릴 수 있겠다.", "대충 그린 것 같은데, 그린 사람이 유명해서 작품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미술가들끼리만 아는 척하는 것 같아서 이기적인 것 같다."라는 말을 하더군요. 실제로 이 책에는 미술 선생님과 보라가 등장하여 대화를 하며 진행이 되는데, 보라도 역시 비슷한 말을 합니다.

"미술은 이기적이다"

이 부분에 대해 선생님은 작가의 상상력, 자유분방한 표현 방법, 많은 작품을 감상할 기회, 미술 유파와 작가에 대한 지식 등이 필요하며, 현대 미술이 예술성과 독창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아름답다와 예쁘다의 차이, 숭고미, 재현과 표현 등에 대한 개념을 확립해주어 작품 감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담긴 빗살무늬 토기, 쇼베 동굴 벽화 등에서 시작한 미술은 신과 교회에 가장 높은 가치를 두는 중세를 거쳐, 인간의 예술적 능력이 소중이 여겨진 르네상스, 카메라의 발명으로 순수미술의 개념이 확고해진 19세기를 거쳐 순수미술과 대중미술이 공존하는 현대에 이르렀다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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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 책을 통해 몬드리안의 추상화나 김홍도의 작품, 나폴레옹 대관식을 그린 작품 등 많은 작품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놀라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먼저 몬드리안의 추상화를 보면 많은 학생들이 나도 그릴 수 있겠다고 말하죠. 저도 그랬거든요. 그런데 몬드리안은 자연의 형상을 그대로 드러내면 감상자가 가진 선입견으로 인해 작품에 대한 온전한 감상이 어려우며, 구체적인 형상을 그리지 않을 때 순수한 조형적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답니다.  그래서 치열하게 자연의 구조를 관찰하고 재현하면서 자연에 담긴 가장 기본적인 조형의 구조만을 남기려했다는데요. 추상이라는 말에는 '추출하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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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김홍도의 <서당>, <벼타작>이라는 작품이 왜 시대를 풍자하는지 정확히 이해를 못하고 있었더라구요. 특히 <서당>에서 왜 아이들이 4명, 5명 나뉘어 앉아 울고 웃고 있는지, 아이들 옷의 길이 차이, 머리 길이 차이, 선생님의 거의 대머리에 가까운 상투 등에 대해 설명을 읽고 나니 작품이 확 이해가 되더군요. 이 작품은 선생님을 중심에 두고 원형 구도로 그려 감상자의 시선을 유도하며, 양반과 평민의 계층 갈등을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풍자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그림이었어요.

이렇게 '똑같은 빨강은 없다'에는 미술을 좋아했던 저도 잘 몰랐던 미술작품 감상하는 법이 실려있어 적어도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유명한 작품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미술이 박물관에서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제품 속에서도 언제나 만나기 때문에 좀 더 친숙한 분야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런 미술가들의 사회참여에 대한 이야기도 인상적이어서 그 분들을 응원하게 되었습니다. 

유명 미술작품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분들, 미술 작품 비평의 기초를 익히고 싶은 분들, 미술에 대해 미술가들만의 세계라며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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