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워크 레볼루션 - 보이지 않는 팀의 시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세달 닐리 지음, 신솔잎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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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말, 악몽같이 찾아온 세계적 대유행 '팬데믹'시대는 종료가 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세계 곳곳에는 코로나19 대유행이 할퀴고 간 상처가 깊게 남아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시 '재유행'이 올 것이라는

뉴스가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가운데, 코로나19가 가져온 세상의 변화가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일의 공간'이다.

그동안, 우리사회의 '일의 공간'은 '회사'이거나 '공장'이었다.

시대가 바뀌면서 사무실의 공간은 넓고 쾌적해지며 사무직 노동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여전히 출퇴근의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며 집과 사무실을 오가야 했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가 다가오면서 '밀집'해있는 사무실 환경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했을때,

그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회사들도 여럿 존재한다.

나 역시도, 코로나 팬데믹 시대때 재택근무로 덕을 본 셈이다.

사무직의 특성상, '인터넷 환경'이 빵빵하게 연결되는 공간 어디서라면 이제는 회사가 아닌 카페, 아니면 집에서

업무를 볼 수 있다. 업무의 누수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괜찮다는 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비대면 근무'를 이어가는

회사의 경영진들 생각이다. 사실, 회사의 입장에서도 손해가 아닌 것이 '재택근무를 실행하면 회사는 고정적인 사무실 임대료나

전기세, 부수적인 비용 등'을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에게 떠넘길 수 있으니 손해라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재택근무자는

손해인가? 아니다. 아침에 근로시간보다 더 일찍 일어나서 지하철과 버스, 때로는 도로 위에서 시간을 허염없이 보내야 하는

출퇴근시간을 절약함은 물론이고, 비위를 맞추거나 불편한 비즈니스 옷차림으로 근무하지 않아도 되니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도 얻는 셈이다.


하지만, 재택근무가 상시화되면서 문제가 여럿 생겼다.

그래도 '하루의 3/1 이상'을 어깨와 호흡을 부때기며 한 공간에서 근무를 했던 동료들의 경우

유대감이 희석되기 마련이고, 신규 입사자 등에 대해서는 어색해지기 마련이다. 이런 인간관계적인 면 외에도

메신저나 슬랙 상으로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으면, '이 사람이 제대로 근무하고 있는 것인지' 여부를 체크하기 어려워지고,

얼굴을 마주하며 말로 설명하기에 더 쉬운 상황에서 메신저나 화상채팅으로 업무를 회의해나가다 보니, 답답해지는 상황들도

초래한다. 이 때문에 여러 업무 생산성 도구들과 여러 방법론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완전하게 원격,비대면으로만

근무하는 회사는 찾기가 힘든 한계점이다.

그 때문에, 회사들은 일주일에 3회 이상을 재택으로 하고, 2회는 비재택으로 하던지 아니면 재택근무로 고정하되

특정한 회의나 중요한 일일 경우에는 출근을 하게 하는 경우로 조정하는 일도 생긴다.

오늘 소개할 <리모트 워크 레볼루션>역시도, 이러한 상황을 위한 여러 해결방법들을 조언한다.

사실, 앞으로 '일의 환경'은 점차 빠르게 변화해나갈 것이다. 코로나 시대가 그 시기를 앞당겼을 뿐

2022년 가트너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조직의 58%가 일부 기술 인재를 완전한 원격근무를 지정하는 보더리스 형태로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힌 뉴스가 나오기도 하는 만큼, 반드시 회사에 출근하는 것이 아닌 집이라는 편한 환경에서

자신의 재능을 더욱 발휘할 수 있는 원격근로의 형태는 더욱 확산되고, 고정되고, 지속될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리더와 부서장, 그리고 구성원들은 어떻게 이런 환경을 변화해나가야 하는가?

책에서도 공감했던 부분은 바로, 중간리더, 즉 '허리급'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리더는 '밑의 실무진이 일하고 있는지?'

구성원은 '자신의 업무성과가 리더에게 적시에 보고되고 반영되는지'가 궁금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중간 리더는 리더와 실무진 사이에서 소통능력을 강화하고 향상해나가야 한다.

비대면과 대면 사이라는 근무환경의 변화속에서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기 위해, 때로는 치열하게, 때로는 따뜻하게 공감하며

조직의 효율과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이러한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론을 저자는 명확하게 제시한다.


나 역시도, 연차가 쌓여가면서 이제는 실무진으로서 바라는 '내'가 아니라, 파트장이나 조직장으로서 바라는 '내'가 되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재택과 비재택 사이를 오가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원활하게 업무가 진행되게 하기 위해서는

이미 충분히 많은 방법론과 생산성 도구들이 존재한다. 슬랙을 통해 편하게 업무단위로 파일과 문서, 대화를 주고받고

Swit이나 플로우를 통하여 프로젝트 단위별로 업무 진척속도를 확인하며, 구글 Docs를 통하여 엑셀과 PPT를 공통 작성한다.

이제는 더 이상 '협업'이 불가능한 환경의 시대가 아니라는 점에서

'보이지 않는 팀의 시대'에서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과 리더와의 소통'이라는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사실에 집중해 나갈 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똑똑'하게 일해나갈 수 있는 핵심 요소라고 생각한다.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원칙과 방법론과의 비교 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우리기업, 우리 팀'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적용해보고, 상황과 여건에 따라 조정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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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이야기의 힘 - 대담하고 자유로운 스토리의 원형을 찾아서
신동흔 지음 / 나무의철학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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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이야기의 힘] 이야기가 가지는 놀라운 '힘'


어렸을 적의 잠이 들지 않거나, 혹은 잠이 들게 할 때에 읽어주던 어머니의 목소리나 표정, 분위기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 이야기들은 그 당시의 들었을 기억에는 '듣기만 해도 새로운 이야기'들이었다.


물론, 어른이 되어서 가만히 생각해보면 모든 옛 이야기들은 서사와 결말이 공통된 결말로서 끝이 나는 경우가 많다.



보통, '그래서 왕자와 공주는 행복하게 오랫동안 살아답니다'로 끝이 나는 이야기들은


전형적인 옛 이야기들의 특징이다. 기-승-전-결로 끝이 나는 서사를 가지는 이 이야기들은


그 배경이나 등장인물만 바뀔 분, 내용이 똑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옛 이야기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눈이 뜨였다.


구비문학학회의 회장이자, 국문학과 교수인 저자의 이야기를 통하여 


옛 이야기가 가지는 놀라운 힘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자.


 옛 이야기의 힘은 우선 5가지의 파트로 구성된다.


1부인 '이야기와 인간'에서는 이야기를 통하여 인간에 대해 좀더 다가가고 탐구해나간다.


2부인 '성장과 독립'에서는 주인공의 성장과  독립과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홀로서기'라는


시련을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보여주며



3부인 '호모 에로스'는 사랑과 관련된 인간의 오랜 이야기를 보여준다.


4부인 '세상과의 대면'은 이야기가 가지는 양면인 '냉혹한 현실'에 대한 이면을


보여주며 5부인 '성공과 행복'에서 성공의 법칙과 원칙을 탐구한다.



옛 이야기가 가지는 특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이야기에 특징이 있었다.


바로, '서사는 분기에 따라 움직인다'는 점이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라는 격언처럼,


인간을 다루는 이야기역시 선택의 연속성에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백설공주'나 '빨간모자'의 이야기 등에ㅐ도


선택이라는 분기점이 있다. 그리고 때로는 각 지방이나 지역에 따라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이야기의 형태이거나,


비참하거나 냉혹한 이야기도 있다. 



이처럼 뿌리는 같은 이야기들이 시대에 따라 다르게 변해가는 이유는, 서사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인데


서사는 일종의 '길'로서, 우리가 인생의 갈림길에서 선택하는 무언가에 따라 인생이 바뀌듯,


이야기속의 등장인물들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역시 변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헨젤과 그레텔'에서


마녀를 솥에 빠져 죽이게 하든지, 아니면 행동불능상태로 하고 빠져나오게 하든지, 심지어


마녀를 죽이고 과자집을 차지하든지는 모두 선택의 순간이다.



하지만, 이야기가 가지는 강력한 힘은 바로, 그 선택의 순간과 순간에 따른 영향과 결말을 보여줌으로써


읽는이에게, 듣는이에게 '삶에 있어 결정이 힘든 순간에 무엇이 더 현명한 판단인지'를 미리 보여준다는


점이 옛 이야기가 가지는 강력한 힘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옛 이야기는 단순히 옛 이야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과거의 이야기들이 애니메이션에서 실사로, 실사에서 만화, 음악 등의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표현된다.


광고와 마케팅에서도 '스토리텔링'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야기의 힘'에 이끌린다.


이야기가 가지는 여운과 감동, 슬픔과 기쁨, 희망과 절망, 비극과 희극으로 점철된 이야기는


인간의 기억속, 가슴속에 오랫동안 남는다. 



이런 이야기이기에, 우리는 작게는 우리의 삶에서, 크게는 이 세계의 흐름에서도 


이야기가 가지는 힘을 통해 보다 더 지혜롭게, 보다 더 현명하게 선택의 순간에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절망의 순간에서 어렸을 적 부모님이 읽어주던 이야기에서 힘을 얻어, 다시 일어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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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브런치
스기쿠보 아키마사 지음, 임지인 옮김 / 나무수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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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브런치] 베이커리 365일의 비밀 레시피


아침 겸 점심으로 먹는 음식, 바로 브런치(Branch)이다.


브런치는 아침을 뜻하는 영단어 Breakfast와 점심을 뜻하는 영단어 lunch를 합성한 단어로서


요즘같이 평일에 직장이나 학교등으로 심신이 노곤한 사람들이 아침에 푹 자고,


점심에 일어나서 아침겸 점심으로 먹기 시작하면서, 브런치 메뉴들이 더더욱 각광을 받게 되었다.



특히, 빵과 계란, 약간의 채소와 과일등이 겉드러진 서양 브런치 메뉴들은 


요즘같이 일일이 재료를 손질하여 요리하기 귀찮아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선호되기도 한다.


일례로, 이 책에 나와있는 '토마토 모차렐라 토스트'(p27)의 경우에도 필요한 재료는 달걀물, 우유, 생크림, 소금 약간,


방울토마토 10개, 모차렐라 치즈2장 등 재료들이 쉽게 마트에서 손질되어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라


빠르고 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 과일 샌드위치 레시피에 관심이 간다.


샌드위치라는 음식이 낯설지 않은 음식인데다 , 뷔페나 카페등을 가면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과일샌드위치에 들어가는 재료들도 딸기, 키위, 오렌지 등 내가 좋아하는 과일들이라서 알아서 커스터마이징하여


꾸밀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책은 일본 도쿄에 유명빵집으로 불리우는 베이커리 '365일'의 주인장이자


파티시에인 스키쿠보 아키마사의 책으로서, 책이 매우 얇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책의 목차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종 테마에 맞는 요리들로 분류되어 있다.



따라서, 단순히 브런치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브런치를 만들어서 이를 찍어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싶은 인플루언서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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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한일경제전쟁
문준선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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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한일경제전쟁] 답은 '소.부.장'에 있다.


2019년 7월에 일본이 '한국 사법부의 강제징용 노동자에 대한 배상권을 인정'하자 


이를 빌미로 한국에 대한 핵심소재 3개에 대한 무역제재를 가했다. 한국 역시도 이에 대응하면서


한일 무역분쟁은 현재 1년을 조금 넘은 '현재진행형' 상태이다.



일본정부가 이같은 판단을 한 이유는, 일본의 제조업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온 것이었다.


알다시피 현대 시대의 세계경제는 서로 '분업화'된 시대이다. 예를 들어 한국의 반도체가 유명하다고


하지만 반도체를 만들기 위한 핵심 소재, 부품, 장비의 경우는 일본이나 독일기업의 공급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일본기업이 제품을 만들 때에 있어서 한국 기업의 소재, 부품의 공급을


받아야 완성되는 시대이다.



이같은 사실을 모를리 없는 일본 정부이지만, 그럼에도 한일 무역분쟁의 신호탄을 쏜 이유는


결정적으로, 일본이 세계대전 패망이후 제조업에 대한 50년간의 투자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한


자신감에서 나온 결정이었다. 한일무역분쟁이 발발하고 나서야 


한국과 일본의 기술격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동안 웹상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기술격차는 별로 안난다'라는 풍문이 돌았지만, 그것은 풍문일 뿐이고


저자는 현장에서 느끼는 '한국과 일본간의 기술격차는 50년이다'라며 밝힌다.


실제로 1차 제재물품인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플루오린화 수소의 경우


현재는 어느정도 대체가 되었거나, 자체 생산이 가능해졌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은 '기계를 만드는데 쓰이는


공작기계'의 경우는 단기간에 대체가 불가능한 품목이다.


일본이 이처럼 소부장 강국이 된 근본적 이유는, 일본의 전쟁 동원체제에서 탄알이나 탱크를 만들었던


기업들이 패망이후의 다른 제조업으로서의 변신을 꾀하면서 시작되었다.


우리에게는 불쾌할지는 모르지만,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하여 근대화에 성공했고,


이후 제조업을 육성하며 전쟁가능한 국가로서의 일본을 변화시켜왔다.



이처럼, 적어도 50년 이상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하여 정부와 기업이 한몸을 꾀하면서


일본의 소부장 사업은 우리와 기술격차가 발생한 것이다.



때문에, 현 시점에서 우리와 한국정부는 일본에 대한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냉철한 대응'을 통하여 기술격차를 좁혀나가고, 한발더 나아가 우리만이 치고나갈 수 있는


소부장 사업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비단, '일본'때문만이 아니다. 무역분쟁은 중국이 대상이 될 수 있고


유럽이 될수도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선도국가를 되기 위해서는


소부장 사업은 핵심이다. 



따라서, 한일 무역분쟁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뉴노멀 시대'에서는


소부장 사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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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흔들리는 중입니다 - 산책길 들풀의 위로
이재영 지음 / 흐름출판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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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흔들리는 중입니다] 들풀처럼 흔들리고, 들풀처럼 다시 일어나라.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게 하는 시의 제목은


풀꽃으로, 나태주 시인의 작품이다. 아무렇게나 주위에 난 풀꽃에도 저마다 이름과 의미가 있으며


쉽게 지나칠 수 있으나 자세히 보고 오래 보면 사랑스러우며, 이는 사람도 같다는 의미이다.



이름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사람의 영역이겠으나,


단순히 들풀이나 초록 등이 가지는 의미를 곱씹어보면 그것이 단순히 들풀이나 초록이 가지는


존재의 의미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책 역시도 그러한 책이다. 



저자는 여러가지 주변에 난 들풀이나 밤 등의 열매등을 보며, 한 순간 한 순간의 기억과 시간에


대해 곱씹어보며 들풀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억지스럽거나 이상했다면


공감되지 않았으나 때로는 솔직하게 때로는 과감하게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는 저자의 솔직함과 생각은


들풀에 빗대어 소중한 시간과 추억을 되돌아보게 한다.


'오늘도 흔들리는 중입니다'라는 제목역시도 눈에 띈다. 


이는 중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첫째는, 들풀의 흔들림을 의미한다고 생각되고 또 하나는 저자의 인생이 흔들리지만 다시


단단하게 이겨내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보통, 사람의 인생을 들풀이나 갈대에 비유하곤 하지 않는가?


바람이라는 운명의 시련에 흔들렸다가다도, 다시 이내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 역시도


사람의 인생이자 들풀이다.



힘들고 외로울 때에 남의 이야기를 들으며 위로와 용기를 다시 얻는 이들에게


'들풀처럼 흔들리지만, 들풀처럼 다시 이겨내는 삶'이 되라고 노래하는 에세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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