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수학 5학년 (2025년용) - 수학 상위권 향상을 위한 문장제 해결력 완성 ㅣ 초등 문해길 수학 (2025년)
미래엔 편집부 지음 / 미래엔 / 2022년 1월
평점 :
학기 수업의 마무리 시점에서 아이의 수학 실력을 점검해 봐야 할 때인데요,
어떤 문제집으로 실력을 점검해 볼까 고민해 보다 최고 수준에 도전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편으로 풀어 보았어요.
최고 수준에 도전!!
★문제 해결 전략 완성으로 상위권 실력 도전하기
★문장제·서술형 정복으로 고난도 유형 도전하기
★최고 수준 문제로 교내외 경시대회 도전하기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 편은 도전을 3 단계로 해 두었어요.
첫 번째 도전에서는 전략 세움의 단계로
해결 전략을 수립해서 문제를 분석하고 (익히기)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풀어 보도록 하고
(적용하기) 과정에서 혼자서 해결 전략을 세워 풀어 보게 하고 있어요.
두 번째 도전에서는 해결 전략 완성으로 문장제· 서술형 고난도 유형을 풀어보면서 실력을 향상시킵니다.
세 번째 도전에서는 경시 대비 평가를 해 볼 수 있도록 해 두었어요.
첫 번째 전략 세움 단계에서는
전략을 세우고 익히고 적용하여 풀어봅니다. 모든 문제를 풀어 본 다음에는 도전 창의력 문제를 풀어 봅니다.
두 번째 전략 이룸 단계에서는
60문제가 주어지는데 이때는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스스로 해결 전략을 세우 풀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세 번째 경시 대비 평가 (별책)는 총 3회가 주어지는데 직접 시험에 참석하듯 문제를 풀어 봅니다.
전략 이룸 단계에서 다루는 문제에 대한 풀이 동영상이 주어지기에 혹시 아이가 어렵게 느낀다면 강의를 들어 봐도 좋을 거 같아요.
학습을 들어가기 전 학습 계획을 짜 보도록 해요.
소극적인 저희 아이는 2학기가 마무리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페이지만 학습하는 걸로 했답니다.
수학의 모든 문제는
8가지 해결 전략이 있다!!
전략 세움 1 단계
전략 세움
1. 식을 만들어 해결
2. 그림을 그려 해결
3. 표를 만들어 해결
4. 거꾸로 풀어 해결
5. 규칙을 찾아 해결
6. 예상과 확인으로 해결
7. 조건을 따져 해결
8. 단순화하여 해결
*식을 만들어 해결하기
익히기 과정에서는
문제가 주어지면 제일 먼저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에 대해 밑줄을 긋고 조건을 정리합니다.
문제 분석→→ 해결 전략→→ 풀이
1분 30초 동안 받은 물은 몇 L인가?
일정한 빠르기로 자전거를 타고 2시간 12분 동안 달린 거리는 모두 몇 Km인가?
.
.
.
구조화 되어 있지 않은 저희 아이의 경우
이런 과정으로 풀이하는게 익숙하지 않아 풀긴 하는데 체계화가 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풀이식을 씀에 있어서도 생략이 많아 다시금 풀이 과정을 적게 해야 하고 말이죠~~
최상위권으로 가는 아이들은 나름의 풀이 노트를 사용한다는데
아마 이런 과정이 몸이 베어 스스로 구조화. 체계화가 되어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어요.
이번 기회에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서 구조화하고 풀이 과정을 적어 나가는지 틀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서서히 문제의 길이가 조금씩 길어지고 있는데요, 앞서 구하려는 것과 주어진 조건을 찾는 것이 자리잡히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랍니다.
익히기의 과정이 끝나고 나면 적용하기 문제를 풀어 봅니다.
문제는 서술형으로 나와 있는데 각 문제마다 문제에 대한 해결 전략 이 주어져요.
아이가 문제 풀이를 잘 하는 경우 이 전략을 숨기고 풀어도 괜찮을거 같아요.
저희의 경우 풀이식의 생략이 많아 다시금 풀이를 적도록 했답니다.
창의 사고력이 하나의 전략이 끝나고 나면 나오는데요
이 때도 앞서 풀었던 형식으로 무엇을 묻는지, 주어진 조건이 무엇인지 고민한 후 풀이식을 적으면서 풀어보면
재밌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문제가 주어지면 제일 먼저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에 대해 밑줄을 긋고 조건을 정리합니다.
문제 분석→→ 해결 전략→→ 풀이
앞서 풀었던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풀어보는데 이 때는 그림으로 생각하고 해결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해요.
문제의 깊이가 뒤로 갈수록 깊어지는게 보이시나요?
문제를 읽으면서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긋고 주어진 조건을 정리하면서 풀어봅니다.
적용하기에서는
10문항 중 3문항이 틀렸더라고요.
쉽지 않지만 천천히 읽으면서 다시금 생각해 보며 차근차근 풀어 봅니다.
창의 사고력의 문제는 겨냥도 그리기인데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어요.
총 8가지의 전략 중 2가지 전략을 풀어 봤어요.
지금까지 2가지 전략을 풀어 보면서 가장 먼저 느낀 부분은 수학적 문해력 접근이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학년이 올라갈 수록 습관적으로 문제를 푸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에서는 아이가 문제를 읽고
구하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줄을 긋게 함으로써 문제를 읽도록 유도하는 부분이 좋았던거 같아요.
읽으면서 어떤 문제인지를 점검하고, 점검하면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시간.
아이에게 부족했던 부분이 정확히 눈에 보이는 것 같아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두 번째로는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구조화였는데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에서는 8가지 전략을 차례차례 알려주면서 습득하도록 하고, 문제의 난도를 점차 높여 가는것 또한 수학의 전략을 배우기에 좋았던거 같아요.
어떤 문제는 어떻게 접근할까를 생각한다는 것 자체가 생각 수학의 기본이 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 파트의 창의 사고력이었는데, 이 파트는 아이에게 총체적인 생각을 마무리 할 시간이 되는 것이었어요.
어떤 방향으로 생각할까를 스스로 찾는다는 것. 이 부분은 주어지는 문제를 또 다른 방향에서 접근해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었던 시간이었답니다.
아직 2개의 전략까지밖에 풀어 보지 않았지만, 나머저 6가지 전략을 살펴보니 수학 문제를 풀 때 <문제 해결의 길잡이 심화>에서 제시하는 전략 8가지를 체득하면 자연스레 어떤 전략을 쓰는 것이 보다 나은지를 잘 알 수 있을거 같더라고요.
앞으로 남아 있는 과정 (전략 이룸 60제, 경시문제)또한 아이와 함께 풀어 볼 예정이지만 한 권을 완북했을 때는 수학 문제를 대하는 자세부터가 많이 달라질거라는 기대가 된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직접 풀어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문제해결의길잡이#문제해결의길잡이심화#초등수학문제집#문해길#초등사고력수학#수학경시대회#수학문장제#수학서술형#초등수학#초등5학년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