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읽는 그림 - 숨겨진 명화부터 동시대 작품까지 나만의 시선으로 감상하는 법
BGA 백그라운드아트웍스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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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인근 미술관을 자주 들른다.

미술관에서는 유명한 화가의 작품도 전시 하지만 젊은 화가의 그림이나 설치 미술을 전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작품이나 그림 설명을 알고 있는 작품의 경우 카다로그를 보며 어느 정도 감 잡고 보지만, 사전 지식이 없는 경우는 감 잡기가 쉽지 않다. 이런 작품의 경우 전시회에 전시된 작품과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읽고도 내가 제대로 이 그림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 작품을 오로시 제대로 보고 있는지 의구심이 생길 때가 많다.

얼마 전부터는 같은 작품을 보고 같은 설명을 읽었는데도 이해의 폭이 차이가 나서인지 아이도, 남편도, 그리고 나도 제각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는 일이 자주 발생되었다.

집에 와서 '조금 전에 봤던 그림 말이야 너무 포근하지 않아?'라는 말에 '어? 난 너무 정신없던데....'라는 반응. 헉....ㅠㅠ

그림이라는 게 작가가 어떤 시선으로 어떤 감정으로 풀어내는가에 따라 다르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제대로 감상하고픈 게 사람의 마음이 아니겠는가?

유명한 화가의 그림은 그나마 많은 사람들이 제각각 해석해 놓은 경우가 있어서 이것저것 뒤져보면서 읽어보고 다시금 들여다보면 '아~~그렇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이해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입체파의 작품은 해석을 읽고도 '음....'하면서 의구심을 떨쳐 버리기가 어려울 때도 있지만 말이다.

현대의 미술은 입체파 못지않게 나에게는 굉장히 난해하고 해석해 내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렇다고 미술 작품을 전혀 감상하지 않고 지낼 수도 없고...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분명 있는데 현대의 그림을 제대로 감상하는 방법이 정형화된 게 아니다 보니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오늘은 작품을 '내가 내 느낌으로 읽어도 무방하다. 나만의 시선으로 작품을 감상한다'라는 글귀가 나를 끌어당기는 <내가 읽는 그림>을 읽어 보았다.

 

나만의 시선으로 자유롭게 작품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최지와 잘 맞는 121편의 작품과 에세이 페어링을 엄선하여 수록한 <내가 읽는 그림>책은 시인과 문화 평론가, 방송작가 그리고 화가와 큐레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스물네 명이 작품에 관계된 미술사적 배경이나 작가의 의도를 자신들의 감상과 그들의 글로 풀어 놓았는데 말 그대로 내가 읽는 미술이다.

목차는 화가의 눈을 빌려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면, 그림일기, 작고 사사로운 세계로부터, 겹쳐 있는 꿈들을 상상하기 등등......으로 나와 있는데 지금껏 내가 작품을 보면서 감상이 힘들었던 부분들 즉 현대미술에서 보이는 개성이 강한 작품이나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감상해 봄직한 작품을 실어 두었기에 에세이를 읽으면서 작품을 감상하는 재미를 맛볼 수 있었다.

책 속 작품 중에서 두 가지 작품을 소개해 보면,


최윤희 화가의 <밤의 리듬을 만드는 일 4>를 살펴보면 도시의 밤. 수많은 조명이 켜진 도시의 야경을 작가가 운전하면서 도로 뒤 방음벽 판위에 비친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놓았는데, 찰나의 시간에 수많은 상황들을 순간적으로 담아 놓은 게 인상 깊었다.

나의 눈에는 마치 수많은 사람들의 행렬, 물고기들의 움직임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에세이에는 오케스트라의 화음처럼 서로 어우러지며 화려하고 다채로운 형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풍경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보내버리는 우리들의 일상들. 그 일상의 한순간에 집중해 보자는 글에 마음속 울림이 있어서 이 작품이 좋았다.

홍영주 화가의 <스윔-스윔>은


흔히 수영장에서 보이는 손잡이가 아닌가? 이 작품을 보면서 뭐지? 뭘 보라는 거지?라는 생각이 든다.

에세이를 읽어 보면 전혀 다른 시공간에 온 듯한 기분이 든다. 수영장에선 여러 감각이 바깥세상과 달라지기 때문이라는 글로 시작하면서 '물'이라는 물성이 갖는 특성 때문에 물 밖의 세상과 물 안의 세상이 전혀 다른 느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물이 가지는 큰 매력에 대해 생각해 보게 했다.

인간은 물을 찾아 길을 떠나고, 물을 보기 위해 웅덩이를 파고, 물을 가까이 하고픈 욕망에 공원의 분수를 만든다는 것.

수영장의 손잡이를 보면 물의 물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전혀 생각해 보지 못한 나로서는 놀랍기도 하고 새롭기도 한 작품이었다.

예술사와 미술사는 어렵다.

왜냐하면 시대의 흐름만이 아니라, 예술가의 일대기에서 사건이나 상황 그리고 예술가가 느꼈던 모든 감정까지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느꼈을 감정. 그 감정이란 게 참 난해하고 어렵지 않은가? 그래서 예술사와 미술사는 어려운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유명 화가의 예술품을 많은 사람들이 느꼈던 감상을 마치 정답이 있는 것처럼 느끼며 작품을 감상한다. 하지만 같은 작품을 보더라도 개개인이 느끼는 감정은 모두 다를 것이다. 개인이 가지는 가치관이나 사상, 그리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여러 부분 때문에 느끼는 바가 다르다는 생각이다.

현대는 미술 작품을 보더라도 개개인의 감상을 받아들이려는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내가 느낀 감상은 나의 것으로, 네가 느낌 감상은 너의 것으로 인정하면서 작가의 의도는 무엇이었는지를 바라보는 시선. 그 시선이 지금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나는 정형화된 감상에 사로잡혀 새로운 시도의 작품을 그대로 받아 들이는 시선이 부정적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에세이를 읽으며 '아~~그럴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있고, '어~~그렇다고?'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다. <내가 읽는 그림>을 읽으며 부정적 사고에 사로 잡혀 있는 내가 책 속에 실려 있는 여러 작품을 접했다면 느꼈던 것은 다양성이다.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각도로 작품을 느낀다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에세이를 통해 바라보는 작품은 내가 보지 못했던 이면의 작품을 알 수 있게 해줘서 읽는 재미도, 보는 재미도 있어서 좋았던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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