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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청래의 국회의원 사용법
정청래 지음 / 푸른숲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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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청래의 국회의원 사용법


삶을 살아가면서 제일 골치아픈 문제는 아마 "정치"가 아닐까 싶다. 어떤 때는 나와 상관 없는 듯 싶다가도 어느샌가 내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정치이기 때문이다. 관심을 깊게 갖자니 오지랖 같기도 하고, 외면하자니 권력자들의 횡포가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 그럴 바에야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수밖에.

나라가 존재하고 나라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이슈들에 모든 국민들이 의사를 밝히고 그것들이 조정되어 투표로 결정할 수 없기에 국회의원을 선출하여 그들로 하여금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게 하고 국가의 권력이 "국민"에게 있으므로 국민의 권력을 위임받아 국가행정기관들을 감시하고 나라살림을 잘 꾸리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이 국회의원의 "할 일"일 것이다. 예전에는 국회의원이 열심히 일하는 줄 몰랐었다. 왜냐하면 TV나 신문 등 기성언론에서 다뤄주지 않으면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국회에서 몸싸움이나 하고, 대기업들의 손을 들어주는 법들을 날치기 통과시키는 등 안좋은 이슈들만 TV뉴스나 신문에서 주로 다뤄 이른바 "정치혐오"라는 것이 생겨 정치에 관심을 멀리하게 한 것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달라졌다. 요즘은 SNS를 통해 국정이슈를 거의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뉴스나 신문에서 다뤄주지 않아도 SNS를 통해 이른바 편집되지 않은 날 것의 정보들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뉴스나 신문의 지형도 달라졌다. 9시 뉴스나 아침 신문에서 속보나 호외를 보지 않았고 뉴스는 시간의 제약에서, 신문은 지면의 제약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심층보도를 얼마나 길게 하든 상관 없게 된 것이 인터넷 언론 지형이다. 거기에 SNS가 결합되니 어떤 이슈가 퍼져나가는 것이 순식간이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국회의원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부정적인 이미지가 큰 것 같다. 국회의원이라고 하면 너무나 먼 당신 같은 느낌이다. 나도 요 몇 년 사이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관심이 가는 몇몇 정치인들이 생겼다. 그 중의 한명이 바로 "정청래" 前 국회의원이다. 야당 정치인임에도 불구하고 여당이나 행정부의 잘못된 관행이나 결정에서 대해서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고 사회의 약자들 편에 서는 모습들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아니 예전에도 그런 정치인들이 있었겠지만 뉴스나 신문에서 다뤄주지 않으니 알 수가 없었을지도 모르겠다. 이제는 SNS로 날 것의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세월호 등 여러 국가적 이슈들에서 자신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약자들 편에 서는 국회의원들의 모습을 보면서 국회의원이 너무나 먼 당신이 아니라 내 삶에 꼭 필요한 존재들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일들을 처리하는지, 내 삶에 억울한 문제가 닥쳤을 때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었다. 아니,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었다. 책 제목처럼 "국회의원 사용법"을 유권자들이 알게 되면 더 많은 민원이 빗발칠 것이고 그러면 국회의원이나 보좌진들이 더 바쁘고 힘들어질테니까. 그런면에서 "정청래의 국회의원 사용법"은 의미가 크다.

교과서에서 말해주는 국회의원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8년 동안 국회에서 일하면서 경험한 생생한 정보가 담겨져 있는 국회의원 이야기이니 뜬구름 잡는 이야기도 아니다. 국회의원이 치열하게 살아가는지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 말하는 이야기는 분명하다. "국회의원은 정부기관 등 행정기관을 대할 때는 국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갑이지만 국민 앞에 설 땐 한 없는 을"이라는 것이다. 국회의원 앞에서는 유권자가 갑이다. 국민이 이제 국회의원을 상대로 "갑질"을 해달라고 호소하는 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국회의원이 좋은 국회의원인지, 나쁜 국회의원인지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정청래 前 의원은 유형별로 좋은 국회의원과 나쁜 국회의원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아마 이 책에서 제시한 유형들을 지금의 국회의원들에게 접목해 보면 아마 다 들어맞을 것 같다. 여기에 국회의원이 되었다면 어떤 국회의원이 되어야 하는지 여기에 대해서도 유형별로 정리해 놓았다. 이것은 국회의원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유권자가 자신의 지역구의 국회의원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 나갈지에 대한 방법론 같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국회의원이 되려고 한다면 어떤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권말부록에 있는 2017년 대선 승리 비법은 꿀팁이다. 어찌됐던 SNS가 선거의 판도를 움직일 것이라는 것이다.

어떤 제품이든 "매뉴얼"을 정확하게 알아야 고장 없이 잘 사용할 수 있고, 고장이 나더라도 어느 부분을 수리해야 할지 알 수가 있다. 정치가 잘못됐다고 말하기 전에 "국회의원 사용법"으로 매뉴얼을 잘 공부해야 유권자가 똑똑해지고 관심을 가져야 국회의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잘못되었을 때 매뉴얼에 기초해 잘못된 부분을 수정할 수 있다. 국가의 권력은 국민이다. 국민이 관심갖지 않으면 도둑놈들이 그 권력을 훔쳐간다. 그 손해는 오로지 국민의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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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피플 2.0 -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김영세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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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노디자인의 김영세 대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대학교 시절 구입했던 MP3 플레이어 때문이었다. 프리즘 형태의 삼각형 통 모양의 아이리버 제품을 구매했었는데 그 당시 그런 제품 디자인을 볼 수 없었던 탓에 신기해 했고 그 제품을 디자인한 이노디자인과 김영세 대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했다. 다행히 김영세 대표는 은둔형 고수가 아니라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 하시는 분이라 인터뷰 기사라든지, 강연이라든지, 직접 운영하시는 트위터라든지 그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채널은 많았다.

예전에 퍼플피플이란 제목의 책을 출간하시고 난 이후에 내신 퍼플피플 2.0이 출간되어 이번에 읽어보게 되었다.

일단 그 분이 강조하시는 "퍼플피플"에서 왜 하필 보라색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보라색은 컬러 자체가 독특해서 눈에 잘 띄기도 하지만 너무 튀기 때문에 쉽게 소화할 수 없는 색이란 생각이 들어서였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퍼플이란 컬러선택의 이유에 대해서 "보라는 파랑과 빨강, 즉 신의 예지와 자애를 상징하는 두 가지 색을 합친 색"이라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처음에 이 분을 읽었을 땐 의문점이 들었다. "그래, 디자인을 하려면 신의 예지, 즉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는 건 알겠어. 그런데 자애? 자애는 왜?"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난 다음에는 그 이유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디자인을 하려면 디자이너 중심의 생각보다 이 디자인을 통해서 혜택을 누릴 대상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통찰력의 제품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정작 사용하는 사람이 불편하다면 좋은 디자인이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버튼 하나를 디자인하더라도 외관상 보기 좋게 하기 위해 너무 작게 디자인하면 사용자가 불편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너무 크게 만들면 투박하기 때문이다. 제품과 사용자 모두를 사랑하는 "자애"가 "통찰력"과 더해져야 좋은 디자인의 제품이 탄생할 수 있는 것이고, 그렇게 세상을 바꿔나가는 사람들이 "퍼플피플"이라는 것이 김영세 대표의 일관된 메시지이다.

나는 김영세 대표와는 영역이 다르긴 하지만 디자인으로 삶을 꾸려나가고 있기에 이 분의 메시지에 더 귀를 기울이게 되었다. 왜냐하면 매일하는 디자인일이지만 쉽게 매너리즘에 빠지고 아이디어 고갈이라는 딜레마에 허우적거릴 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답이 "사랑"이라니. 내가 디자인할 결과물을 접하게 될 사람들을 "사랑"하면 답은 나오기 마련이다. 마치 겨울왕국의 엘사가 자신이 가진 마법의 힘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이 "사랑"이었음을 깨달았던 것처럼 말이다. 사랑하면, 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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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 클로징 - 평범하지만 특별한 나만의 하루
강혜정.이고운 지음, 서인선 그림 / 프런티어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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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디지털 네트워크 세상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좋아지면서 삶이 좀 더 여유롭고 풍성해질 것 같지만 오히려 우리의 삶은 더 바빠지고 주변을 더 돌아보지 못하게 한다.

어쩌면 소리만 전달하는 라디오(물론 보이는 라디오가 있긴 하지만 시각적 미디어는 아니니까)는 이 시대의 대표적인 아날로그 매체처럼 다가온다. 지금이야 팟캐스트 같은 인터넷 방송도 많아졌지만 라디오만큼은 본방사수를 해야 진짜 라디오를 듣는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라디오도 다시듣기 서비스로 언제든 들을 수 있지만 제맛이 나지 않는다.

라디오가 매력적인 것이 여러 사람들의 사연을 DJ가 읽어주지만 때로는 내 이야기이기도 하고 친구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DJ의 이야기이기도 한 DJ와 청취자가 라디오란 매체를 통해서 만나기 때문이 아닐까? 그런데 여기에 DJ와 청취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라디오 방송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PD도 있겠지만 더 큰 숨은 조력자는 바로 방송작가다. 방송작가가 1차적으로 만들어준 이야기 위에 DJ가 옷입히는 것이기 때문에 청취자는 방송작가와도 만나는 것일 수 있겠다.

라디오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강혜정·이고운 작가의 오프닝&클로징은 그간 라디오 방송에서 썼던 글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한편한편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형태의 글들이지만 청취자와 동시대의 시간을 살면서, 매일매일 반복적인 일들의 형태로 글을 써야 하는 라디오 작가이기에 대중들과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생긴다. 수많은 직장인들이 매일매일 반복적인 일들을에 지쳐하는 마음이 라디오 작가들의 글에도 고스란히 묻어나기 때문이다.

단순히 "지금 힘이 드신가요? 내일은 더 좋아질 거에요. 힘내세요."라는 상투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작가들의 글 속에서 "지금 힘이 드신가요? 나도 좀 힘이 드네요. 저만 힘든 것도, 당신만 힘든 것도 아니었네요. 그러니까 우리 힘내요."라는 약간은 자조적이면서 담담한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


이 책에서 재미난 점은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굿모닝"과 "굿나잇"으로 구성되어 있다. 굿모닝의 글들은 하루를 시작할 때, 굿나잇의 글들은 하루를 마무리할 때 읽으면 좋을 글들로 채워져 있다.


"생쥐가 쳇바퀴에 들어가서 끊임없이 발을 놀릴 때 벗어나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저 안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닌가 싶었는데요. 실험을 통해 그 이유를 분석해봤더니, 의외로 '재밌어서' 랍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하루의 일상이 패턴화 되고 반복적이 되는 것이 나쁜 것이라고만 느껴졌는데 다르게 생각하면 그것도 재미있을 수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이 이야기를 다른 사람이 했다면 "네가 몰라서 그래"라고 치부해 버릴지도 모르겠지만 매일매일 글을 써야 하는 라디오작가의 이야기이기에 공감이 된다.


"음식의 맛을 더하는 비결 중 하나가 숙성이라고 하죠. … 숙성이 별건가요? 가만히 놔두는 거잖아요."


이 글을 읽을 땐 무릎을 탁 치게 만들기도 했다. 인생이라는게 별거 없구나. 때로는 그냥 나를 자유롭게 풀어두는 것이 필요하구나. 뭔가에 쫓기고 얽매여 있던 마음이 조금은 풀어지는 것 같기도 했다.


<오프닝&클로징>에 실린 글들은 나와 다른 세상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의 글이 아니라 나와 비슷한 처지의, 나와 비슷하게 반복적인 일을 하는,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살아가는 이 시대의 또다른 라디오청취자 같은 이들의 글이라는 점에서 공감도 되고 그래서 힐링도 되는 책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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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최원호 지음 / 푸른영토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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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면수심(人面獸心)이라는 말이 있다. 얼굴은 사람의 모습을 하였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다는 뜻으로 요즘 흉악범죄의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기도 하다. 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의 마음은 너무나 중요하다. 겉모습이 사람이라고 사람다운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사람다워야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렸을 때 형성된 인성이 평생을 좌우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이 책 <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는 그런 관점에서 지어진 책이다. 그리고 좋은 인성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대입시험이나 입사시험에서 실력이나 능력을 나타내는 스펙뿐 아니라 바로 이 '인성'의 중요도가 날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사가 만사"란 속담도 있듯이 좋은 사람이 있어야 일도 잘 풀린다는 말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고 실력이 좋은 스펙이 뛰어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람 됨됨이가 바르지 못하면 조직 내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조직을 와해시키도 하기 때문이다. 한 때 한국사회가 '스펙쌓기'로 몸살을 앓다가 최근에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일 것이다. 실력은 현장에서 배우면서 노력해도 되지만 인성은 가르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왠만해서는 잘 바뀌지도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인성을 형성시킬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장소가 어디일까? 저자는 인성은 "학교"가 아니라 "가정"이 아이들의 인성을 교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곳이라고 말하고 있다. 부모가 아이의 인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올바른 방법으로 인성교육을 해줄 때에 가장 효과적으로 아이의 인성을 형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그동안 부모들은 자녀들의 '스펙 쌓기'에만 열을 올린 나머지 인성을 소홀히 해 버린 경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스펙만 쌓으면 인성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라든지, 아니면 나이를 먹으면 자연스레 철이 들면서 인성이 형성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아닐까? 그래서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있으려고 하기 보다 자녀들을 학원으로 보내고 그 학원비를 벌기 위해 야근에 휴일특근까지 한 것이 아닐까? 좋은 인성을 형성시켜주기 위해서는 학원이 아니라 야근이나 휴일특근이 아니라 자녀들고 함께 하는 시간이 그 첫걸음이 되었을 텐데 말이다. 자신들은 자녀교육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며 돈을 벌었지만 인성교육에 집중하지 못한 나머지 그 결과는 참담한 결과를 요즘 사회가 떠안고 있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를 잘 교육시켰는지 알려면 그 부모의 손자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한다. 부모가 가르친 대로, 부모가 보여준 삶대로 그 자녀가 자신의 자녀를 가르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요즘 인면수심의 사건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것은 그 부모의 부모 때부터 자녀의 인성보다 다른 것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인성은 기본적으로 잘 갖춰져야 하는 것이지만 대학입시나 입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는 꼭 성공을 위해서 인성을 양육하려 하기 보다 최소한의 인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서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성코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가 아니라 방향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방향으로 쌓은 인성이라야 사회적으로 성공했을 때도 빛을 발하지만 성공을 위해서 쌓은 인성일 경우 실패를 경험했을 때 그 인성을 바르게 유지시킬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인면수심의 인간이 아닌, 최소한의 인간다움을 유지하며 그 위에 더 나은 인성을 쌓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줘야 할 것이 인성코칭의 핵심이며 부모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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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포토샵 - 생활 디자이너 7명이 들려주는 일상, 작업, 포토샵 이야기
김효정(밤삼킨별) 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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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포토샵

<나에게, 포토샵> 책의 주인공은 포토샵이 아니다. 포토샵을 사용하는 책의 표현에 따르자면 "생활 디자이너"들의 이야기이다. 이 책을 통해 포토샵을 마스터할 수는 없다. 포토샵을 마스터하고 싶다면 다른 책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 포토샵>은 다른 책들하고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는 포토샵 책이다.
 
북/편집 디자인을 업으로 삼고 있는 나에게도 포토샵은 친숙하며 오른팔 같은 충신이다. 업무의 절반 가까이 포토샵을 열어놓고 있으니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 나에게 포토샵 사용법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르쳐 주기 전에 해 주는 말이 있다.
 
"글씨 쓰는 법을 배우는 것과 명필가가 되는 것은 차이가 있다."
 
포토샵을 기능적으로 배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기능적으로 포토샵을 완벽하게 알고 있다고 해서 포토샵으로 나온 작업물이 뛰어나지는 않다. 그것은 일종의 감각일 수 있겠다. 기능을 배우는 것과 감각을 배우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 <나에게, 포토샵>이 특별한 것이다. 여기서는 포토샵의 기능을 주로 다루지 않고 오히려 이 책에 소개된 7명의 생활 디자이너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각자의 분야에 이들이 어떻게 처음 발을 들여놓게 되었는지부터 시작해서 그 일들을 할 때 주로 어떤 관점에서 보고 일을 시작하는지, 그 분야에서 어떻게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중심에 포토샵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소개해 주고 있다. 이런 이들의 삶을 통해 포토샵의 기능이 아니라 포토샵을 통해 나타나는 감각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잘 표현하고 싶다면 이미 표현되어진 것들을 꾸준히 눈으로 보고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생각을 읽을 수 있어야 그들의 감각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책에 소개된 이들의 포트폴리오들은 포토샵을 잘 쓰기는 하지만 퀄리티가 그닥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포토샵>은 그런 감각들을 배우는 방법을 알게 해주는 첫단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기능을 배우는 것보다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은 감각을 표현하게 해주는 도구일뿐이고 더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줄 뿐이지 기능이 감각을 낳지는 않는다. 중요한 것은 포토샵의 기능이 아니라 포토샵으로 무엇을 만들어낼까 하는 감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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