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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의 걱정 모자
함현진 지음, 한혜정 그림 / 별빛서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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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의 걱정모자] 그림책의 함현진 글 작가님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한국신지식인상을 수상한 마술사이다.

 

책 겉표지 그림만 봐도 모자에서 신비한 마술, 마법의 세계가 펼쳐질 듯 호기심을 자아냈다. 아이의 눈과 입, 양쪽 귀가 동그랗다. 아마 모자에서 일어날 일을 경험하고 깜짝 놀란 표정이다. 책 뒷표지에는 김종석 방송인이면서 교수님 추천사가 있어 그림책에 대한 신뢰가 생겼다.

 

책장을 넘기면 바로 눈 앞에서 마술을 보듯 흥미롭고,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까 설레면서 읽었다.

 

그림책을 끝까지 읽게 되면 단순히 흥미만 주는 마술, 마법이 아니라 걱정, 슬픔 등 힘든 마음을 다독여주는 신비한 모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책을 읽고나서 내가 갖고 있는 걱정들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살펴보았다. 만약 걱정 모자에 들어간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상상해보았다. 그리고 현실에서 걱정을 훌훌 털어낸 내자신을 만나고, 기뻐했다.

 

주인공 소미는 유치원생이나 초등 저학년생으로 보여진다. 집에 부모님과 형제는 보이지 않는다. 요즘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 대신 할머니나 할아버지가 육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그림책에서는 할머니가 키워주시는 것으로 보인다.

 

소미는 할머니를 따라 시장에 간다. 할머니가 원피스에 스카프를 두르고, 부츠를 신었고, 머리에는 커다란 모자를 썼다. 시장보다 놀이동산에 갈 것 같은 복장이다. 할머니가 춤을 추듯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독특한 캐릭터로 보인다. 그 자체로 마술사나 마법사 같은 분위기를 자아낸다.

 

풀숲에서 강아지가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고 할머니는 강아지를 모자에 쏙 넣어 사라지게 하는 마술을 부린다. 할머니는 어떻게 강아지를 모자 속에 감출 수 있을까? 할머니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훤히 내다볼 줄 아는 능력이 있었다.

강아지는 계속 모자에서 지낼까? 아니면 소미 앞에 나타날까? 궁금해하면서 책장을 넘겼다.

 

소미는 할머니와 함께 시장에 도착하여 쇼핑을 했다. 돌아오는 길에 놀이터에서 어떤 아이가 울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할머니가 소미한테 할머니의 모자를 씌워 주었다. 그러자 소미는 마술, 마법의 세계로 들어갔다. 거기서 울고 있던 아이를 만난다.

 

소미와 울었던 아이는 둘다 사랑하는 가족을 상실한 아픔과 상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친구가 된다.

 

할머니의 마법 모자는 영원히 소미와 할머니의 곁에 있을까? 그림책을 직접 읽어보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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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판에 새긴 꿈, 대동여지도 문학의 즐거움 70
도건영 지음, 어수현 그림 / 개암나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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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디를 가려고 하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면서 간다. 이전만 해도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였고, 더 거슬려가면 지도책을 보면서 운전을 했다.

그런데 조선시대는 지도가 보편화되지 않아 얼마나 불편하고 답답했을까 생각해보았다.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길을 찾았을 것이다.

 

이 작품은 <한국안데르센상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라서 그런지 구성이 치밀하고, 스토리가 호기심을 끌고 긴장감을 자아내서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주인공 문수는 아버지가 잠시 집에 계시지 않을 때 어머니 대신 심부름을 다녀와야되고, 가는 길에 고산자를 만나게 된다. 이 작품에서 고산자 인물이 전형적인 이타주의이며 대동여지도를 만든 김정호다. 우리가 알고 있는 김정호 라는 인물 대신 평범한 평민 아이 문수를 주인공으로 설정하며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문수 아빠가 판각수 일을 하는데, 아직 글자를 몰라 문수를 서당으로 보낸다. 문수는 다행히 배우는데 열정이 많다.

서당 훈장이 문수를 잘 챙겨주고, 나라와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일을 하는 쓸모있는 사람이 되라고 가르친다. 늘 우리는 타인과 경쟁하여 이겨야된다는 생각이 만연한데, 훈장은 훌륭한 가르침을 준다.

 

문수는 서당을 다니면서 양반들과 관계를 맺었다. 원재는 반듯한 성격에 문수를 인격적으로 대한다. 반면에 사현이는 문수가 평민이라며 무시한다. 사현이가 평민일 때 양반들한테 받은 무시, 좌절감을 굳이 문수한테 풀어야 했을까 생각하며 기분이 씁쓸했다.

 

아버지가 집에 돌아오지 않거나 어머니가 다쳐 주인공 민수가 황진사댁에 심부름 가는 사건, 아버지가 계신 절에 가는 사건은 긴장감을 자아냈다.

 

주인공 문수가 고난을 겪으면서 조금씩 마음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문수가 12세 나이에 목판에 지도를 새기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기특하고 대견스러웠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삶이 아닌 타인,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고 길을 정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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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이 구출 작전 책 먹는 고래 51
박정미 지음, 김은아(laon) 그림 / 고래책빵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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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이 구출 작전 작품은 꽁이라는 강아지를 통해 이웃간에 따스한 관심과 사랑을 표현한 작품이다. 박정미 작가님은 문예창작학과를 전공하셔서 그런지 문장이 섬세하고, 구성이 뛰어나다.

 

주인공 지민이는 남자 아이다. 퇴근하는 엄마를 마중 나갔다가 유기견 강아지를 만난다. 마음이 따뜻한 지민이는 강아지를 데리고 살 생각을 하였고, 이름을 꽁이라고 지었다.

 

강아지를 키우는 걸 반대하는 엄마한테 눈치 보여 410호 버럭 할머니 현관문 앞에 놓여있는 유모차에 잠시 둔다. 지민이 엄마는 강아지를 키우는 걸 반대하고, 지민이는 꽁이가 잘 있나 나갔지만 보이지 않는다. 지민이는 꽁이를 찾을 수 있을까? 꽁이는 무사할까?

 

정황상 꽁이가 버럭 할머니집에 있을 법 한데.

창문을 기웃거리니 긴 검은 머리 여자와 함께 꽁이가 보인다. 버럭 할머니집에 귀신이 산다는 소문이 있는데, 진짜 귀신일까?

외출하다 집에 온 버럭 할머니는 경계를 하며 별명처럼 지민이에게 버럭 화부터 낸다. 지민이는 그래도 꽁이를 찾겠다는 의지가 확실했다.

지민이는 용기를 내어 계속 버럭 할머니집에 다가간다.

검은 머리 여자의 정체는 정말 귀신일까? 아닐까? 궁금증을 자아낸다.

 

지민이는 버럭 할머니댁에 있는 검은 머리 여자를 만나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한다. 검은 머리 여자는 할머니의 딸로 애도의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꽁이가 사별한 버럭 할머니의 딸을 사랑으로 보듬어주었다니.

 

자그마한 동물이라도 관심 어리게 돌봐주면 금세 정이 든다. 갑작스럽게 누군가로부터 버림을 받았거나 이별했다면 얼마나 마음의 고통과 상처가 있을까? 그러나 이들의 고통과 상처를 서로 나누며 보듬어주는 따뜻한 이웃이 있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희망이 보이고, 밝을 것이다.

 

이 작품을 읽고나서 나도 지민이처럼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지민아, 고마워!

꽁이, 미호 아줌마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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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의 함성 - 영원한 스승 임용우
고현숙 지음, 고유진 그림 / 도담소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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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의 함성작품은 일제 강점기때 만세운동을 이끌었던 임용우 선생님에 대한 역사동화이다


고현숙 작가님은 44년째 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지낸다고 한다. 그래서 어린이들에게 우리의 역사를 올바르게 알려주고자 하는 마음이 남다르다고 생각된다.

 

우리가 이렇게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 수 있게 된 것은 자신을 희생하며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수많은 애국열사와 애국지사 덕분이다. 그 분들께 진심으로 존경하며 작품을 읽었다. 나는 지금 우리 나라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진지하게 생각하는 귀한 시간이었다.

 

작품 뒤에 <김포 3.1 만세운동 전개>와 <덕적도 만세운동 지역>, <김포 포구와 나루터> 지도와 <덕적도 3.1만세운동> 이야기, 애국열사와 애국지사를 일일히 열거하였고, <덕적도 만세운동 관련 사진>도 수록되어 상세하게 역사공부를 할 수 있어 좋았다.


이 작품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임용우 선생님은 191227세 나이에 덕적도 사립 명덕학교에 초빙되었다. 35세 나이에 19192월 경성으로 올라가 31일 만세운동에 앞장섰다. 지금 35세 나이 생각하면 한창 젊은 청년인데, 이렇게 큰 일을 할 수 있나 새삼 존경스럽다


임용우 선생님은 일제의 탄합에도 굴하지 않고 고향에서 알리기로 하여 조남윤 애국청년 집에 방문했다. 그 집에 당인표 청년이 있었고, 그들과 함께 뜻을 같이 하기로 했다.

 

임용우 선생님은 부모님이 사는 집에 들렀는데, 부모 입장에서는 곧 태어날 아기를 생각하며 뜻을 접으려고 한다. 예비 아버지라서 마음이 흔들릴 법 할 것 같다. 그러나 임용우 선생님은 내 가정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아이와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오히려 만세운동의 의지를 불태웠다.

 

329일 임용우 선생님과 애국청년들은 통진 읍내에 모여 군하리 장터로 행진했다. 그러던 중에 일본 헌병한테 조남윤이 붙잡히는 위기를 겪었다. 선생님은 이러한 위기상황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오후 2시에 모이자고 사람들한테 귀뜸했다. 오후 2시에 향교로 모인 어른들과 아이들은 만세를 불렀다. 애국청년 동지들은 덕적도에서도 만세운동을 하도록 임용우 선생님을 밀어주었다.

 

선생님은 덕적도에 도착해서 일제 어민들이 우리나라 어민들에게 횡포를 부리고 죄없는 천둥이 아버지를 옥살이하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선생님은 일제 순사 앞에서 당당하게 따졌다. 선생님 덕분에 천둥이 아버지는 심하게 고문받은 흔적을 남기며 풀려나왔다.

 

329일 학교로 돌아온 선생님은 제자인 이재관과 차경창 등과 명덕학교에 모였다. 선생님은 치밀하게 만세운동을 펼치기 위해 봄 대운동회를 개최하여 사람들을 모이게 하려고 하였다.

49일 오전 10시 덕적도 진리 해변에서 김현호 교장이 인사말을 하고 운동회를 시작했다. 달리기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청백 계주까지 여느 평범한 운동회처럼 보였다. 운동회가 끝나 일본 순사가 자리를 뜨자 임용우 선생님은 독립운동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만세를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자 아이, 어른 모두 만세를 불렀다. 선생님은 맨 앞에서 지휘를 했다.

 

덕적도 마을과 울도에 돌아간 이인응은 만세를 부르던 중 순사에게 붙잡아갔다. 결국 임용우 선생님과 제자들은 인천경찰서 헌병에게 붙잡히고, 선생님은 혼자 책임을 떠맡으며 당당하게 남의 나라에 함부로 들어와서 주인행세를 하는 도적들이라며 말한다. 결국 잔혹한 고문으로 선생님은 의식을 잃었다.

 

59일 임용우 선생님은 경성지방법원 재판장에서 자주독립에 대한 열망을 당당하게 쏟아냈다. 결국 선생님은 감옥에 다시 갇혀 51035세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원한 스승으로 전해지고 있다.

 

제자들 대사를 보면 임용우 선생님이 평소에 자주 했던 말씀을 알 수 있다. “교육이 곧 나라의 힘이라고 하셨지요. 아이들이 미래이고 희망이니 귀히 여기라는 말씀도요. 가슴 깊이 새기겠습니다.”

늘 먼저 나서서 어려운 이들을 돕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선생님의 깊은 뜻을 널리 전하겠습니다.”

 

임용우 선생님은 이미 돌아가셨지만 솔선수범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했던 넋은 영원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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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의 특별한 짝꿍
함영연 지음, 한혜정 그림 / 별빛서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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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들에게 선물할 만한 동화책을 고르게 되었다. 마침 함영연 동화작가님의 신간 강우의 특별한 짝꿍이 눈에 띄었다.

 

함영연 작가님은 98년 계몽아동문학상으로 등단하여 꾸준히 동화책을 내시고, 대학에도 출강하는 그야말로 열정이 많은 분이다.

 

강우의 특별한 짝꿍 앞표지는 주인공이 핸드폰에 열중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삽화가 만화 같기도 해서 초등학교 1, 2학년 아이들이 쉽게 접근하기 좋을 것 같다.

 

맨 첫 장에 함영연 작가님께서 주인공을 소개해주었다. 강우는 초등 1학년, 남자 아이, 미루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강우는 미루는 습관을 고치게 될까? 강우의 특별한 짝꿍은 누굴까?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서 빨리 읽고 싶었다. 어른인 나도 미루는 습관이 있다. 강우가 어떻게 미루는 습관을 고쳤을까? 나도 미루는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 하며 읽기 시작했다.

 

본문 첫 장을 읽어보니 강우는 학교에서 오자마자 게임을 한다. 엄마는 학습지 해야 한다, 자기가 알아서 해야 한다고 한다. 게임을 좋아하는 강우는 학습지를 푸는 것을 미루고 싶어한다.

 

그러면서도 강우는 엉뚱한 면이 있다. 게임하다 말고 친구 영찬이와 오늘 놀자고 약속했기 때문에 내일로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영찬이네 집에 간다. 강우가 자기한테 편하고 유리한 상황으로만 해석하는 것 같다. 강우는 오늘 놀 일은 내일로 미루지 말자고 하면서 공부는 내일로 미루고 싶어하는 이중적인 면이 있다.

 

영찬이는 책을 읽으려는 마음이 있었다가 강우의 등장으로 바로 강우와 게임하려는 마음으로 금방 바뀐다. 영찬 아빠 등장으로 강우는 결국 집으로 오게 된다.

 

강우는 집에 있을 때 엄마의 잔소리, 영찬이네 집에 가서 영찬 아빠의 잔소리를 들으면서도 별로 힘들어하지 않는다. 학교 교실에 있었던 방귀 사건도 보면 강우 성격이 해맑고, 쾌활한 것으로 보인다.

 

강우는 엄마, 아빠, 할머니와 살고 있다. 할머니는 불면증으로 시달리고 강우는 이런 할머니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할머니가 입원할 때도 퇴원해서도 강우는 계속 할머니에게 잠이 잘 들 수 있도록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런 면을 보면 강우는 할머니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성품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강우는 스스로 마음을 다잡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 책에는 악마들이 내기를 하는 내용이었는데, 강우는 책을 읽고 마음의 변화가 생겼다. 강우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어떤 책을 읽었느냐에 따라 생각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고 인생도 바뀌는 것 같다.

 

강우는 책을 읽고 할머니에게 오늘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자 할머니는 강우가 말벗이 되어주었다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같이 사는 가족에게 도움을 받아도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할머니한테도 강우의 진심이 통한 것 같다. 강우는 7세인데도 자기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할머니에게 든든한 친구로 지내려고 하는 모습이 참 아름답다. 손주와 할머니가 나이와 세대를 뛰어넘어 같은 인간으로서 친구로서 사랑하고 존중하는 모습이 진한 감동을 준다.

 

강우는 같은 반 예지와 어린이 독서교실을 다니게 된다. 강우가 좋은 책을 많이 읽고, 성장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더 듬뿍 줄 거라 보여진다.

 

강우는 그저 미루는 습관이 있는 아이가 아니다. 누군가에게 관심과 사랑을 주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바로 오늘, 그리고 날마다 실천하는 아이다. 나도 강우처럼 내일로 미루지 말고 오늘 할 일을 하며 성장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뿐만 아니라 고학년 아이들에게도 강우의 특별한 짝꿍책을 추천한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이 미루는 습관을 고치고, 심리 정서적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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