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면하는 벽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이 책은 조정래 작가님 책이라 무조건 선택을 하였다. 재고 따지고 할 필요성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책을 접하고 보니 여덟편의 단편이 들어 있었다. 책을 읽고나서 책의 정보를 알아보니 1977년부터 1079년 까지 조정래 작가가 문예지에 발표한 8편의 수록 작품이라고 한다. 9권짜리의 전집인 '조정래 문학전집'중 한 권인 '마술의 손' 개정판이라 한다. 마술의 손, 외면하는 벽...두 작품 모두 이 책 속에 수록된 것들이다.

 

마술의 손은 전기가 처음 들어올 당시의 이야기이다. 전기가 들어올거라는 소문만 무성한 마을에 드디어 전기가 들어오게 된다. 전기가 들어오자마자 티비회사에서 티비를 파는 홍보 상술에 넘어가 많은 마을 사람들이 티비를 사게 된다. 12개월 할부로 말이다. 형편이 넉넉치 못한 집들도 다른집에서 늦게까지 티비보는게 눈치가 너도 나도 타비를 들이게 된다. 사람들이 티비를 접하면서 서로간의 어울림 방식도 달라지고 대화 내용에도 큰 변화가 생긴다. 할부를 제때 갚지 못한 사람들은 티비를 다시 뺏기게 된다. 티비에 넋놓고 있다 집에 큰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티비라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뒤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골칫덩이 신세다. 이 작품은 근대화의 시작으로 사람들이 많은 것을 잃어가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다.

 

외면하는 벽은 이웃과의 단절이 커다란 슬픔을 더욱 서럽게 만들어 내어 씁쓸함을 안겨주는 내용이다. 어느 아파트에 늘 사이가 좋아보이는 노부부가 살고 있다. 어느날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이웃사람들은 밤늦도록 이어지는 곡소리에 힘들어한다. 위 아랫집은 시체를 깔고 덮고 있는 꼴이라며 힘들어 한다. 더운 여름이라 시체의 부패 문제도 거론된다. 결국 통장이 이웃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초상집에 찾아가 가정의례준칙에 의한 내용을 전달한다. 할머니는 울음이 나도 수건으로 입을 틀어막고 맘놓고 울지도 못한다. 아들이 나서서 어쩔수 없이 장례 절차도 후딱 해치워 버렸다. 이런 경우 누구 편을 들어야 할까? 할머니도 안쓰럽고 동네 사람들도 이해가 간다. 하지만 슬픔을 같이 나누지 못하는 단절된 사회의 인간의 이기심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 이웃간 아파트 생활의 불편함이야 말이 필요없는 것이다.

 

이 책에 담겨진 여덟편의 작품 모두 확실한 메세지를 전해주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에 대해 다시금 여러모로 생각하게 만든다. 우리가 잃어버린 많은 것들을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류연 2013-01-15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