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못하게 만드는 엄마, 공부 잘하게 만드는 엄마
구근회 지음 / 담소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공못맘인가? 공잘맘인가?' 참으로 불안하게 만드는 질문이다. 다행히도 나는 공못맘의 특징에 해당 사항이 없다. 그렇다고해서 공잘맘의 특징을 갖추고 있는건 아니다. 단지 최악으로 고쳐야 할 사항이 없다는것 뿐이다. 공잘맘이 되도록 노력만 하면 된다. 하지만 어디 쉬울까!! 이 책을 읽고 공잘맘이 되기위해 바로 실천한것이 있다. 바로 '엄마주도학습'을 하기로 한것이다. '엄마주도학습?' 이라고 의아해 할 지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알려준 바이다. 물론 모든 아이들에게 해당사항이 있는건 아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뇌에따라 엄마가 달라져야 함을 알려주고 있다.

1장 <뇌 안에 내 아이의 비밀이 숨어 있다> 에서 알아야 할것은~!

우리 아이가 우뇌형인지 좌뇌형인지를 파악하여 대처를 하면 되는것이다. 책속에 '좌뇌형 우뇌형 진단 체크리스트'가 있으니 대충 내 아이의 뇌는 파악이 된다. 어느정도 학년이 되야 판가름 할 수 있는 항목들이 있기에 초등 중고학년 정도 되면 테스트가 가능한듯 싶다. 우리 쌍둥이는 아직 저학년이기에 정확한 판단은 힘들지만 대충 따져봤을때 두녀석 모두 우뇌형에 가깝다.

이제 내 아이의 뇌가 파악이 되었다면 '좌우뇌 성향별 특징과 공부 방법'을 살펴보면 된다. 이 부분을 읽다보니 그동안 내가 아이들에게 해왔던 잔소리 이유의 대부분이 모두 우뇌형의 특징이라고 한다. 이런! 타고난 아이의 뇌성향도 모르고 나의 틀에만 맞추려 아이들을 야단만 쳤던 것이다.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내 아이만이 아닌 다른 많은 아이들도 그렇구나...하는 생각 말이다.





자 이제 내 아이의 두뇌가 파악이 되었으면 우뇌형의 아이를 둔 맘들은

2장 <덜렁이 우뇌형, 꼼꼼한 모범생에 도전하다> 부분을 정독을 해야 한다. 바로 2장에서 우뇌형인 우리 아이들에게는 '엄마주도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우리 아이들에게 딸랑 단 하나 바라던것이 '자기주도학습' 이었다. 하지만 이것도 나의 과한 욕심일 뿐이었다. 우뇌형 아이들은 공부 습관이 자리잡힐때까지 '반드시' 엄마주도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처럼 2장내에서는 '우뇌형 아이를 위한 학습 솔루션' 6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분명 다른 엄마들 에게도 6가지중 이마를 탁 치게 만드는 부분들이 있을테니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우뇌형은 학습면에서 좌뇌형을 따라가기 버겁다니 그 사실을 미리 알아두고 대신 창의력도 좋고 사회성도 좋고 직관력과 통찰력이 발달했다고 하니 이미지를 활용한 학습방법과 함께 장단점을 서로 보완해주도록 노력해야겠다.





3장 <소심이 좌뇌형, 창의적 리더에 도전하다> 3장은 바로 좌뇌형 아이를 둔 부모들이 정독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자기주도학습'이 적합하다고 하니 이 한가지가 다른것보다 가장 부러울 따름이다. 하지만 학습이라는 단 한가지로 만족하지 못하는 엄마는 3장을 구석구석 살펴봐야 할 것이다. 학습이라는것은 학교에서만 필요한것일 뿐이니까.





4장 <천재들의 두뇌는 무엇이 다를까?>

그들은 바로 '전뇌형두뇌'를 소유한 자들이다. 2장과 3장에서 제시한 두뇌형별 학습 솔루션을 잘 활용하면 각 두뇌형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니 전뇌형 두뇌에 도전을 해보자.

전뇌형이라고 안심할것만은 아니다. 양쪽 뇌가 충돌하여 서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두뇌형을 가진 아이들도 있다니 아이들을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전뇌형 아이는 공잘맘이 만든다고 한다. 아이의 뇌는 엄마하기 나름인 부분도 있다는 것이다.

아이속에 잠자고 있는 가능성을 밖으로 표출시켜 주자!





5장 <내 아이와 나와의 두뇌 궁합은?>

엄마의 뇌와 아이의 뇌 유형별로 짝을지은 경우를 보여준다. '우뇌형 엄마와 우뇌형 아이' 부분을 읽는데 우리 아이들과 나의 모습이 담겨있다.





내 얘기를 쓴 책도 아닌데 이 책 곳곳에 나와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담겨있어 우습기도 했다.

이 책을 읽으니 나의 강한 단점이 확연히 보인다. 나의 단점이 아이들을 바로 잡아주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책에서 알려주는 솔루션가운데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한가지를 실행중에 있다. 책을 읽던도중 아이들과 1주일 생활계획표를 만들었다. 물론 지킬 수 있는 계획과 목표만을 세웠다. 지금 우리 아이들과 내게는 체계가 가장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체계란 아이들에게만 미루고 있던 '자기주도학습'에서 '엄마주도학습'으로의 목표수정을 말한다.

2장에는 '약속노트와 Plan-Do-See'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다행히 우리 아이들에게 비슷하게 시키고 있던 부분이다. 책에서 보여주는 샘플부분을 참고로 살짝 더 추가시켜 실행중이다.





나의 마구잡이의 잔소리를 입막음하기 위해 이 책을 옆에 끼고 필요한 부분들을 다시 찾아 읽으려 한다. 그동안 긁을수 없던 나의 뇌를 시원하게 긁은 기분이다. 지금의 나의 상태는...아이들과 나 사이의 문제점과 솔루션을 콕콕 찝어준 책을 읽게 되어 굉장히 뿌듯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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