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 온난화의 비밀 - 찌푸린 지구의 얼굴, 자연의 아이들 ㅣ 지구 환경 이야기 3
허창회 지음, 박재현 그림 / 풀빛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바로 '지구 온난화'의 문제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나하나 편하게 살자고 귀찮은듯 신경을 안쓰는 사람들도 꽤 있는것 같아요..
저 역시, 지구 온난화에 한 몫 하고 살고 있어 마음이 개운치 않지만, 큰 관심을 갖고 있기에 1회용 용품 덜쓰고,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며 조금이나마 노력 중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인 저도 새로이 다시금 기억을 더듬으며 공부를 할수 있는 책이었어요.^^
그리고, 지구 온난화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네요.
이 책은 크게 5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 이산화탄소와 지구 온난화
2부~ 온실 효과와 지구 온난화
3부~ 대기 온도와 지구 온난화
4부~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
5부~ 지구의 미래와 지구 온난화
어린이들의 책답게 동네의 푸근한 아저씨가 아이들을 모아놓고 이야기 해주듯 편안한 문체로 되어 있습니다..
"아저씨는 ******보았어요. ***** 생각해요." 이런 식으로요..
읽다보면 과학적인 지식 이야기도 많이 나옵니다.
과학 공부를 하는 기분이 느껴지지만 어렵지 않게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자연스레 습득할수 있을것 같아요.
초등 고학년들에게 읽히면 더없이 유익한 책일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구 온난화라고 하면, 지구가 더워지는 상태라고 쉽게 알수 있죠.
하지만, 문제는 단순히 지구가 더워지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서 예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이상기상이 나타나 기후를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그 지구 온난화는 온실 가스가 너무 많아졌기 때문인데, 온실 가스는 이산화탄소, 오존, 메탄, 수증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온실 가스중 온실효과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수증기입니다.
온실 효과에 이산화탄소보다 수증기가 더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도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이 이산화탄소인 것은
산업의 발달로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증기는 온실 가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긴 하지만, 산업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죠.
지구의 보호막인 오존은 감소하고 있고, 메탄은 그 양이 이산화탄소보다 적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구 온난화는 많아진 이산화탄소로 인해 대기 온도가 높아지고, 높아진 대기 온도로인해 수증기가 많아져
온실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한번 굴러가는 바퀴를 멈추는게 쉽지 않듯이, 이미 시작한 지구 온난화도 멈추기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 금쪽같은 내 자식들이 살아가야 할 지구가 병이들어 늘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개개인에게 1회용 물건을 자제하라,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지 마라.......만 하지말고,
불가능하겠지만, 시중에서 1회용 제품을 팔지말고, 각 기업에서 친환경 제품만을 만들도록 하고,
각 공장에서도 정말 딱 필요한 만큼씩만 만들어 내면 좋겠네요..
어쩔때는 정말 좀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자급자족 하는 시대로 돌아갔으면 싶을때도 있습니다.
앞으로 지구에 어떤 이상 현상이 벌어질지도 모르는 세상에 내 아이들을 살아가게 해야 한다는 생각만하면,
정말 마음이 편치않습니다.
세계의 여러 이기자들......
다른 나라를 해할 생각에 만드는...... 무기며 핵을 만드는 시간에, 지구에 보탬될만한 그 어떤것을 생각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