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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생 라틴어 - 에세이로 읽는 라틴어 30문장
배태진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4월
평점 :
#갓생라틴어 #배태진 지음 #세움북스 #에세이로읽는라틴어30문장
📚 배태진 쌤의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라틴어 문법책을 읽으며 살짝 라틴어를 경험했던 터라 이번에 나온 신간 <갓-생 라틴어>가 눈에 들어왔다.
물론 그동안 라틴어를 계속 공부하지 않아서 아는 건 없지만, 고전을 읽다 보면 라틴어 문장을 종종 접하게 되니 관심은 늘 가지고 있다.
책을 받고 목차를 펼쳤는데, 메시지가 가득하다.🫢 라틴어 문법책과는 또 다른 느낌. 라틴어 교재에 삶을 위한 가치를 담아서 '라틴어도 배우고', '가치도 세우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이다.👍👍
1부 사랑하며 살기 위해
2부 자세히 보아야 좋다
3부 다시 돌아봐야 할 것
4부 삶을 삶 되게 하는 것
5부 나의 걷기, 너의 걷기
6부 사람답게 살기 위해
라틴어를 전혀 몰라도 읽을 수 있도록 한국어 발음을 기재해서 입으로 고전 라틴어 명문을 따라 읽을 수 있었다.
👍 문법 속으로~~
이 책은 문장을 소개하고 그 문장에서 쓰이는 문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것은 기본.
+ 각각의 문법을 연습하며 채울 수 있도록 표를 만들어 두어 복습하기 좋다.
📗 책 속에 소개된 30문장 중 기억하고 싶은 6문장
1. Non est opus valentibus medico sed male habentibus. 건강한 사람이 아닌 병든 사람에게 의사가 필요합니다. (마태복음 9:12)
(논 에스트 오푸스 발렌티부스 메디코 세드 말레 하벤티부스)
2. Sicut aqua profunda consilium in corde viri, sed homo sapiens exhauriet illud. 사람의 마음에 있는 계획은 깊은 물과 같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그것을 끌어냅니다. (잠언 20:5)
(시쿠트 아쿠아 프로푼다 콘실리움 인 코르데 비리 세드 호모 사피엔스 엑스하우리에트 일루드)
3. Omnium rerum principia parva sunt. 모든 것의 시작은 작습니다. (키케로, De Finibus Bonorum et Malorum, 5, 21, 58)
(옴니움 에님 레품 프린키피아 파르바 순트)
4. Uno die tempus 하루에 한 타임, 하루하루, 한 걸음 한 걸음, 날마다 (라틴 명구)
(우노 디에 템푸스)
5. Non diligamus verbo nec lingua sed in opere et veritate. 우리가 말과 혀가 아니라 수고와 진실로써 사랑합시다 (요한일서 3:18)
(논 딜리가무스 베르보 네크 링구아 세드 인 오페레 에트 베리타테)
6. Quam bene vivas refert non quam diu. 얼마나 오래가 아니라 얼마나 잘 살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세네카, Epistulae morales ad Lucilium, 17, 101, 15).
(쿠암 베네 비바스 레페르트 논 쿠암 디우)
성경 구절과 라틴 명구, 유명인이 남긴 명언이 담겨 있다.
📕 책 속에서 (발췌문)
🔹️고전 읽기를 '시간을 뚫고 남아 있는 메시지를 찾는다'라고 표현.
:요즘 고전을 계속해서 읽고 있어서 그런지 이 문장이 마음에 다가왔다.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다음 인류에게 영향을 주는 메시지', 일기처럼 쓰는 글에도 그런 소중한 메시지를 담고 싶다.
🔹️고전에서 배우는 '갓생'은 '부지런함의 반복'보다는 '의미를 추구함'에 가까워 보였습니다. (6쪽)
: 이 책의 제목에 대해 궁금했는데, 저자는 '의미는 그 일의 가치를 드러내어 바로 그것을 하게 하며, 실천된 의미야말로 진정한 의미'라고 한다. 기능과 효용을 중요시하는 경쟁 사회에서 '의미를 찾는 삶'은 과정과 방향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사랑이 인내의 동력이 되어 준다. 인내가 육아의 미덕이라면 그 본령은 사랑이다. (28쪽)
:육아를 하면서 내 인내심의 한계를 마주할 때가 많았다. 사랑은 그 인내심의 한계를 확장시킨다.
🔹️부부에게 사랑은 다툼을 회복시켜 주기도 하지만, 다툼이 사랑을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34쪽)
:다툼을 통해 서로를 더 알아가며 나 자신을 키우게 된다. 물론 다툼이 사랑으로 곱게 마무리되었을 때 이것이 가능하다.
🔹️알아감, 즉 배움은 완벽한 결과를 낳는가와 상관없이 과정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고 유익한 것입니다. 과정 그 자체가 우리의 살아감을 보다 풍성하게 합니다. (82쪽)
:나이가 들어도 배움을 멈추지 않고 과정을 즐기는 삶을 살고 싶다.
🔹️역사는 말해 줍니다. 누군가의 평화는 다른 누군가의 불행으로 가능했다고. ... '그 현실의 흐름에 합류할 것인가 역행할 것인가, 그 시류를 일정 부분 따라도 되는가, 어느 부분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정선을 찾을 것인가'와 같은 다양한 고민을 할 뿐입니다. (108쪽)
:늘 이런 고민을 하면 사는 것 같다. 역사를 읽을 때에도 약자들의 삶은 어떠했을까 생각하며 읽으면 같은 이야기도 다르게 읽힌다.
🔹️커리큘럼은 삶을 조망하려는 시도이다.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로 나아가려는 노력이자, 삶의 과정 그 자체이다. (114쪽)
🔹️타인의 내면에 깃든 긍정적 면모를 주목해 주고, 그 마음을 삶으로 이끌어 내 주는 사람. 즉, 좋은 마음을 길러 내 주는 사람, 그 안을 들여다보기조차 두려운 상처를 가진 이마저 따뜻하게 대해 줄 사람, 단단히 뭉친 슬픔과 고통을 꺼내놓아도 괜찮다고 해 줄 사람, '사람을 길러 내는 슬기'를 가진 사람. (150쪽)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 취미가 되었다. 하루 일과 중 단 10분만을 투자해 반복하며 공부한다. 고작 10분을 말이다. (172쪽)
:고작 10분을 매일 꾸준하게 한다면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진다는걸, 머리로 알지만 몸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는 어떤가? 저자는 그렇게 시작한 라틴어 공부를 통해 책을 쓰고 강의를 하고 있다. 도전을 좀 받아보자😅
🔹️타인과 비교하면서 앞서려고 하지 않는 것, 먼저 된 부분을 자화자찬하지 않는 것, 뒤처진 것에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 것, 앞서가는 이를 시기하지 않는 것, 나의 걸음을 찾는 것, 할 일을 되짚어 보는 것. (194쪽)
:내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것에 집중하는 삶.
🔹️날마다 지속하는 삶의 양식이 우리가 누구인지를 말해 줍니다. (22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