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와 엑셀로 만드는 주식 & 암호화폐 자동매매 시스템 - 엑셀 VBA와 AI로 시작하는 금융 프로그래밍
설근민 지음 / 제이펍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이 크게 주목받았던 시기가 있었다. 배우기 쉬운 새로운 언어라는 평가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고, 나 역시 간단한 명령어들로 실습을 해본 경험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학습을 진행하면서 생각보다 높은 진입장벽을 실감했다. 하나의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뒤지고 질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고, 결국 끝까지 완주하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과 내공이 부족한 일반인에게는 결코 쉬운 언어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더 직관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도구가 있다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비슷한 고민을 했던 것 같다. 파이썬을 활용한 매매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서적을 집필한 후, 독자들로부터 받은 다양한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여러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가 주목한 것이 바로 엑셀의 VBA였다. 엑셀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친숙한 도구이며, 무엇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이번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하니, 과거 VBA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나로서는 반가운 선택이라고 생각되었다.

이 책은 엑셀 VBA에 어느 정도 익숙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완전 초보자를 위한 기초서도 아니고, 고급 개발자를 위한 심화서도 아닌 적절한 중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대부분의 내용이 챗GPT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코드를 암기하고 따라하는 방식이 아니라,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챗GPT에게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효과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꼭 필요한 최소한의 내용만을 선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따라서 VBA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고 싶거나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실습을 원하는 독자라면 다른 전문 학습자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의 핵심 목표는 챗GPT라는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동매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므로, 저자가 의도한 방향성은 명확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책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실습을 진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막히는 경우가 분명히 발생한다. 모든 독자가 동일한 컴퓨터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고, 사용하는 엑셀 버전이나 시스템 설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책에서 다루지 않은 예외 상황이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독자 스스로 추가적인 자료를 찾아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찌 보면 이것도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한다면, 분명히 독자가 원하는 자동매매 시스템을 직접 구현하고 실행해보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중간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챗GPT라는 강력한 도구의 활용법을 익히고, 엑셀이라는 친숙한 환경에서 프로그래밍 사고를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는 학습 경험이 될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파이썬 같은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에 좌절했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실용적인 가이드북이다. 단, 어느 정도의 끈기와 문제해결 의지가 있는 독자에게 적합하며, 완전한 초보자보다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과 엑셀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