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어휘력 (양장) - 말에 품격을 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힘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에 '어휘력'이 붙은 경우가 많다. 어휘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도 그래서 자주 들었다. '헐', '대박' 이라는 단어들로 자신의 모든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하는 시대이다. '대화'는 많이 할까? 인터넷 세상에서 타이핑으로 대화하기가 너무 익숙해져 있다. 메신저를 통해 대화하기 위해 글을 쓰다보면 너무 편하다. 자동완성기능으로 내가 생각하는 단어의 앞글자 한두개만 쓰면 선택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자동완성기능이 없는 상황에서 글을 쓰면 불편하고 답답하기도 하다. 맞춤법이 틀리는 일도 흔해졌다. 자신의 감정을 생각하고 글로 쓰겠다는 의지라도 있다면 다행이다. 이모티콘은 나의 감정을 너무 잘 표현해준다. 직관적이라서 상대방도 더 쉽게 이해한다. 어떤 대화창을 본적이 있는데 서로 상대방에게 이모티콘만 보내고 있어 웃기며 안타까웠다. 책의 초반에 자기 나라 고유의 언어를 가진 나라는 몇 없다고 했다. 있던것도 없어지는 일이 발생할까 우려스럽다.

책을 읽다보면 책갈피로 쓸 수 있도록 끈이 있는 책이 있는데 그 끈이 보람줄이란다. 이 책도 읽던 중 189페이지에 있었다. 있을 거라 생각도 하지 않았는데 초록색 책에 고급진 초록색 보람줄을 발견되니 배운 단어도 사용하고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어휘는 이런 마음도 들게 해준다. 이전에는 그냥 존재만 인식하고 있었다. 궁금해 하지도 않았던 단어다. 그냥 '책끈' 정도였지만 이젠 마음껏 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더 많이 생각하고 사용하게 하는 힘이 있다. 어휘력의 순기능이다.

책은 전반적으로 고급스럽다. 겉 표지는 적당한 농도의 초록색과 노란 색의 포인트를 두고 있어 마음에 들었다. 그 노란색은 형이상학적 문양인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의 기준이 된다.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이해도를 가늠하기도 한다. 우리가 어휘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많다. 이 책은 저자의 생각이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되어 많은 어휘들이 글에 녹아져 있다. 그리고 생소한 어휘는 그 뜻을 사전처럼 주석달아놨다. 어느 페이지는 주석이 내용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도 했다. 다른 책은 주석을 잘 읽지 않았던 반면 꼼꼼하게 읽게 한다. 모르는 어휘는 알기위해서, 아는 어휘는 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이다. 총 4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각 작은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양장본이면서 책이 양쪽으로 잘 펴지는 것도 마음에 든다. 그리고 출판사 도장이 여기저기 많이 찍혀있는데 다른 출판사의 도장과는 격이 다른 느낌이다. 필사하고 싶은책, 선물하고 싶은 책으로 책의 감상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공간대여 재테크 - 단기임대, 에어비앤비부터 파티룸, 렌탈스튜디오, 공유오피스까지
김선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간을 활용하고 수익도 창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연말이 되면 모임이 많다. 작년 사람들과 함께 모일 수 있는 모임 장소를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봤던 기억이 있다. 자주 이용하지 않아 몰랐지만 장소 예약이 쉽지 않았아 놀랐다. 많은 사람들이 미리 부터 예약했기 때문이고 장소 위치도 생각보다 한정적이다. 모임 공간을 먼저 선정하고 그 장소로 모일 수 밖에 없었다. 공간은 아주 작았지만 그렇게 화려한 곳을 희망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이었다. 처음으로 이런 공간이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공간 사업을 내가 한다면?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위치라고 생각한다. 임대료가 비싸 저렴한 임대료를 찾아 사업을 시작한다면 아무도 찾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임대료가 비싼 중심상권지를 선택해야하나? 주변 사람들이 시작해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듣고 또는 나의 사업적 감으로 시작한다면 끝은 뻔하다. 책의 저자는 공간대여업을 시작하려면 몇가지 조건에 해당하는지 검증부터 하라고 한다. 거기에 맞지 않으면 하지 시작하지 말라고 한다. 사업의 성공신화보다 실패 사례담도 많이 들려준다. 3개월동안 수입이 없었다는 말을 듣고 정신이 다시 현실로 돌아오는 느낌을 받았다. 역시 사업은 하지 말아야 한다.

현실적인 조언이 가득 들어있는 책이다. 공간대여업을 위해 레벨별로 구체화 시켜놨다. 아직 초보들에겐 그에 맞는 레벨의 단계를 거쳐 점점 높은 단계로 시작하라고 한다. 준비 자금이 많다고 해서 초보자이면서 큰 돈으로 시작한다면 대부분 망한다고 했다. 저자가 수많은 사람들과 대화해본 결론이란다. 나도 그럴 것이 분명하다. 경험이 중요하다. 물론 시작도 하지 않고 책만 읽는 사람보다 경험하는 사람이 훨씬 낫다. 그래서 순서를 정해놨고 그대로 시작해 보라는 것이다. 정말 공간대여업을 하고 싶다면 그의 말을 따라 해보길 추천한다.

책은 많은 내용을 다루며 이론적인 내용으로 독자를 지치게 하지 않는다. 전문가를 찾아가면 아마 이런식으로 조언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책의 마지막에 이런말을 한다. '생각만으로 시간을 보내지 말고, 실제로 공간의 운영자가 되길 바란다.' 많은 시간 다른 사람들의 엄청난 성공담과 조언들 찾아 듣고 공부하지만 실제로 실행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실패가 쉬운것은 아니다.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뼈아픈 일이다. 하지만 시작은 누구나 그렇게 한다. 그래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작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이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같은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제2의 월급과 궁금했던 공간대여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결코, 배불리 먹지 말 것 - 성공과 행복을 이루고 싶다면!, 개정판 세기의 책들 20선, 천년의 지혜 시리즈 4
미즈노 남보쿠 지음, 서진 엮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의 절제가 인생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1812년 출간된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것이다. 그 시절 관상가로 활동하던 저자는 큰 복을 타고난 사람이라도 과식을 하는 사람은 결국 자신의 운을 다 쓰지 못하고 죽는다고 한다. 하지만 관상으로는 좋은 운을 타고나지 않았지만 음식을 소식하고 절제하는 사람은 정해진 운명을 바꿀 수 있다고 했다. 음식이 왜 성공과 행복을 가져다 주는지 설명하는 책이다. 배부르게 먹는 것이 결국 자신에게 좋은 것이 아니며 지금이라도 음식을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3끼 식사를 하고 있다면 2끼를 먹고 평소에 적게 먹는다면 한두 숟가락 정도 남겨 공양하면 몸은 건강해지고 성공은 찾아 온다. 적게 먹는 것, 고기보다 야채, 채소위주의 식단으로 먹는 것은 현대 사람들에게도 의미있는 행동이다. 그리고 과학적으로도 병을 치료하는 과정 중에 꼭 식단 조절이 들어가 있다. 오래전 부터 내려오는 삶의 진리가 녹아져 있는 책이다.

책은 151페이지 정도의 얇고 그림도 많이 삽입되어 있어 완독하는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 그래서 처음부터 한번에 볼 수 있어 좋았고 책의 맨 뒤편엔 일본어 원본이 수록되어 있어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같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9개 나라에서 출간된 책으로 오랜 역사와 함께 옛 선인의 말씀을 듣는 기분으로 다 읽고 난 후 가벼운 마음을 느끼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르치기의 결 - 무해하게 행동을 바꾸는 과학적 방법
카렌 프라이어 지음, 조은별 외 옮김 / 페티앙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우리가 저지른 모든 교육 실수 속에서 살아남았다. 그것만으로도 인정받을 자격이 있다.’ 책을 읽는 중간에 나온 글이다. 우리가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행했던 많은 것들이 잘못 되었다. 잘못된 행동을 보일 때 어떤식으로 교육했는지 생각해 보자. 대화를 통해 잘 타이르거나 과자나 사탕과 같은 강화물을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아니면 소리를 지르거나 야단을 치는 행동을 하지 않았는가? 행동의 변화는 전혀 없었을 것이다. 언제 잔소리를 들었냐는 반응을 보이며 또 같은 행동을 한다. 이게 현실이다. 어쩌면 더 과격하게 행동으로 변할 수 있다. 자녀를 교육하는 이유는 첫째 다치지 않기를 원하는 마음에서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행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원하는 행동을 했었던가? 결국 교육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어쨌든 내가 할 수 없는 일(교육)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포지티브 강화를 통해 교육해야 한다. 마음에 안드는 행동을 보이면 잔소리등을 통해 알려주어야 겠다는 마음이 생긴다. 그런 행동이 교육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아이는 전혀 들으려 하지 않는다. 특히 여러번 반복되면 더욱 강하게 안듣기를 한다. 그럴땐 무반응 해야 한다. 원하는 행동을 보이면 좋아하는 것으로 보상을 해보자. 이것이 포지티브 강화이다. 네거티브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하면 잔소리를 즉시 중단하는 것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이론이다. 너무 쉽지 않은가?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 판단하고 바로 행동하는 것은 어렵다. 책에는 수많은 예를 통해 다양한 상황을 그려볼 수 있게 해준다.

책에서 이론적인 내용은 알려주지만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처럼 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바로 시간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렇다. 행동에 대한 보상은 그 즉시 해야 한다. 그러면 다시 행동하기를 반복하게 되고 더 나아가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고 그 기억이 남아있어 행동으로 남게 된다. 아이가 칭얼거릴 때 젤리를 주면 조용해지고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런데 아이는 계속 젤리를 달라고 하고 안주면 큰소리를 내며 울어 버린다.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결국 타이밍이 중요하다. 처음 아이에게 습관을 만들어주고 싶을 땐 지속적으로 같은 행동을 해줘야 한다. 행동이 일어난 바로 즉시. 너무 강화물에 의존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 처음부터 간헐적으로 주게되면 원하는 행동 강화는 더디게 또는 다른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고정강화를 통해 습관이 확립되면 변동강화를 시행할 수 있다. 강화물을 꼭 이요할 필요도 없다. 칭찬이나 머리 쓰다듬기, 리엑션등 아이가 기분좋은 상황을 활용해서 행동을 바꿀 수 있다. 그렇게 큰 아이는 커서 더 밝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 진다고 한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심리학적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심리학자 스키너의 실험을 예로 들어 논리적으로 이해하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저자의 직업이 돌고래 조련사였기 때문에 모든 가르치는 사건들에 돌고래가 등장한다. 돌고래도 가능한 강화 훈련 방법이라는 뜻이다. 사람에게도 비슷하며 더 다양한 상황속에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가능하다. 이렇게 책은 내용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절적히 궁금한 주제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예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보기 편했다. 무해하게 행동을 바꾸는 과학적 방법으로 원제목은 ‘Don’t shoot the dog’의 개정판이다. 1984년 출간되어 지금까지 많은 곳에서 읽히고 있는 명저임이 확실하다. 동물, 사람, 자기자신 까지 광범위하게 행동을 고칠 수 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으며 특히 직업이 교사인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슈퍼강사 바이블 - 최고의 퍼스널브랜딩 강사가 되는 성공의 비밀
김지양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시대에 슈퍼강사들이 많이 있다. 지금 생각나는 사람 중 한사람은 김미경님이다. 책장에 책만 3권정도 있는 것 같다. 책부터 써야 슈퍼강사가 되는 것일까? 이것도 맞는 말이지만 꼭 그렇지 않다. 슈퍼강사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한다. 이 책은 능동적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하는 이유를 앞에서 설명하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마무리 된다. 나의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있게 판매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있다. 나의 매력이 브랜드가 되고 팬덤이 형성되어 소유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것으로 가능할까? 시도해 보고 수정하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완성해가자. 그를 통해 슈퍼강사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그것을 돕는 슈퍼강사 바이블이 될 것이다.

고객의 불만은 필연적이다. 고객이 불만이 없고 항상 순항을 원하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그런 불만 사항을 잘 대처하지 못하면 결국 무너지는 상황까지 이어진다. 하나의 작은 돌이 큰 파장을 일으키는 것과 같다. 누구도 그런 상황을 원하지 않는다. 완벽하진 않지만 불만은 완벽하게 대처해 보자. 저자는 8가지 불만을 대처하는 요령을 알려주고 있다. 불만을 잘 해결하면 충성심 높은 팬덤이 형성된다는 마음으로 접근해 보자.

<브랜드를 수동적인 흐름에 맡기는 것이 아닌 행복한 내 인생을 위해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퍼스널 브랜딩을 실천해 가는거죠. p.18>
인생의 목적은 행복이 아닐까 생각한다. 행복하기 위해 일도 더 열심히 살고 끈기있게 이어갈 수 있다. 그 일이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면 행복은 더 클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려면 능동적인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할 때 가장 오래 해온 것,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가운데서 찾아야 해요. p42>
강사를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어떤 주제를 선택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다. 내가 하는 일을 생각해 보면 누군가 나에게 월급을 주며 나의 능력을 샀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오랜 시간 해온 일도 나의 브랜드가 될 수 있다. 특정 대상에 집착하는 일명 오타쿠들이 강력한 브랜드가 되는 시대이다. 시간날 때 내가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지 생각해보자.

<사람들은 쓸모를 넘어서 숨어 있는 가치를 소유하고 싶기 때문이다. 숨어 있는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브랜딩이다. p49>
사람은 저마다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특징을 소유하고 있다. 그 특징을 넘어서는 사람도 분명 있지만 내가 가진 쓸모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타겟을 정확하게 정한다면 나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충분히 나의 가치를 보여준다면 팬덤이 형성되고 다른 것들과 차별화된 브랜드로 성장하게 된다. 그렇게 성장한 브랜드는 쓸모에 한정되지 않고 소유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게 된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브랜드를 흉내내지 말자.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팬덤이 형성되는 것부터 시작하자.

<당신의 이름과 동일하게 여겨질 수 있는 키워드를 찾으세요. 온전히 자신을 표현하고 증명할 수 있는 단어를 발견하세요.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인지 본질과 방향성이 더욱 명확해질 것입니다. p.64>
이름은 자신을 설명하는 가치있는 키워드이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가 이름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름만으로 표현하기엔 인지도가 너무 적을 수 있다. 그래서 키워드를 통해 브랜드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알려야 한다. 브랜딩에 성공한 사례들은 정말 많다. 그들을 벤치마킹하듯 알아보고 공부해야한다. 결국 나의 브랜드와 찰떡인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신중하게 생각하자. 다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었던 키워드가 나의 것이 될 때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