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해킹 - 사교육의 기술자들
문호진.단요 지음 / 창비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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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을 해킹한다. 수능을 잘 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쓰인 책이다. 잘 보기 위해선 잘 알아야 한다. 수능의 의미는 학생들의 대학 입학을 위한 능력 평가이다. 지금의 수능은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원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는 말이 많다. 책은 공교육과 사교육의 이야기 부터 시작한다. 사교육이 공교육과 함께 가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학원을 다니지 않은 학생은 없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국영수 단과 학원을 다니고 그 외의 과목을 다니는 경우도 많다. 학교에서 수업이 끝나면 바로 학원 스케줄이 이어진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능력은 기대하지 않는다. 도움을 받아야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한다.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학교 교육을 통해 고득점을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사교육을 근절하기 위해 킬러문항 배제하고 지문의 길이를 줄이는 등 여러 노력이 있지만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 근본적인 원인을 모르고 약을 쓰는 격이다. 그런 변화는 학부모들의 불안만 가속시켜 더욱 사교육 시장이 과열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논리적인 생각과 추론 방법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찍기를 가르치는 학원도 있다. 수능은 변해야 한다. 지금 같은 변화는 무의미하다. 매력적으로 보이는 해외 연구를 따라가는 대신 한국에 맞는 교육 철학이 필요한 때이다. 그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국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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