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길드로잉 - 일상과 여행을 기록하는 나만의 그림 그리기
이다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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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과 여행을 기록하는 나만의 그림 그리기


끄적끄적 길드로잉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이다

만화가. 1982년 포항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여자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기독교학을 전공했다. 2001년 7월에 문을 연 홈페이지는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호응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그림일기와 일러스트, 미술작품, 공예품 등을 통해 자신의 솔직한 일상과 생각들을 가감 없이 전하며 수많은 ‘이다 마니아’를 양산했다. <이다전>, <2da playbook전>, <이다이다전>, <나와 이다전> 등 5회의 개인전과 <그림패 인물화전>, <셀프 팩토리전> 등 7회의 단체전을 열기도 했다. 저서로는 『이다의 허접질』,『무삭제판 이다 플레이』등이 있다.

최근에는 ‘이다의 길드로잉’이라는 강의를 통해 일상적인 그림그리기의 재미를 전파하는 중이다. 또 ‘소사프로젝트’라는 인디출판사를 오픈해서 《누구도 펼쳐보지 않은 책》과 《민들레 제조법》의 출간을 준비 중이다. 욕심이라면, 사는 동안 좋아하는 일을 하며 적당히 굶어죽지 않게 살고 오랜 시간을 들여 예술가로 완성되길 바라는 것. 그것이 그녀가 바라는 전부이다.

[예스24 제공] 








 


최근 이다님의 작품을 연이어 보면서

일상의 쉼과 여유를 다시 느끼게 되었다.


책 속에 있는 그림에 빠지게 되었고,

한껏 멋을 내지 않아도 그림이 정겹다.


알차게 꽉 채워진 그림을 보며

밥을 한가득 먹고 배부른 느낌도 들고

뭔가 모를 여행지의 시선에 눈길을 돌리며

다시금 내 안의 잠재된 감각이 되살아난 기분이 든다.


가로로 길게 뻗은 길쭉한 책이 손에 안겨지는 기분이 오랫만이다.


드로잉북이라 그런지 실제로

백지로 되어진 드로잉북이 나에게 있어서

마주 대하는 느낌이 참 오묘하다.


딸아이가 그림 그리는 걸 참 좋아하고 화가를 꿈꾸고 있지만,

그에 반해 엄마인 나는 그림을 잘 그리진 못해도

아기자기한 소품을 좋아하고, 다양한 취미 활동들을 하면서

나름의 개인적 사생활이라고 해야할지

그림이 나에게 주는 일상의 취미 또한 가지고 있다.


그림은 아무리 서툴러도 독특한 자기만의 그림을 그릴 수가 있다.

100명이 그리면 100명의 그림이 모두 다르다.

선택하는 도구가 다르고, 스케치북이 다르고,

그림 그리는 스타일이 다르고, 시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림은 그래서 특별한 나만의 기록이 될 수 있다.

내가 선택한 도구로, 나의 시각으로, 나만의 기억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 책 중에서 -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좋아하기에

아직도 다 큰 어른이 되서도 연필에 집착하기도 한다.


사각거리는 느낌이 좋다고 해야하나..


잘 못 그리는 그림이지만, 나의 일기장에

하나 둘 그려지는 그림들이 나에겐 일상의 기록과 함께

또다른 즐거움을 준다.


길드로잉이란걸 처음 접하고 처음 알게 된터라

나에겐 놀라운 경험이 될만 했다.


사실 내 인생에서 사색을 즐겨보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가만히 앉아서 주변을 바라보는 시간이

정말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마음이 분주하단 이유로..

삶이 바쁘다는 이유로..


책에서 그려진 작은 그림 하나도 주변의 풍경과 어우려져

멋진 작품이 완성 되는 것도 묘미지만,

평범한 것이 새롭게 느껴지는 건 정말 놀라운 발견일거 생각한다.


스케치북 하나.. 연필 하나로..


예전엔 어딜 여행을 한다하면 일정대로

그 코스를 소화하느라 바쁘고

추억을 남긴다고 사진 찍기에 열을 올렸었다.


여행이 끝나면 왜 그렇게 피곤하고 고단했는지..


즐기러 가서 오히려 더 힘든 기억이 떠오르는 건

여행이 주는 참된 묘미가 아닐거라 깨닫는 순간 허무해진다.


기록을 남겨야만 한다는 생각을 벗어 버리고

그냥 멈춰서 지금 내가 서 있는 곳을 둘러보아도

마음의 쉼을 느낄 수 있다면 오히려 더 편하지 않을까.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할까?란 고민에

작가는 망설임없이 대답해주는 것 같았다.


" 마음대로 그리면 된다. "


난 잘 못 그리는데.. 그래도 상관없단다.


그렇게 길드로잉에 대한 묘미에 조금씩 빠져들때쯤

얼마전 사놓은 색연필에 손길이 가기 시작했다.


작은 소품을 좋아하기에

지금 내 눈에 보이는 것부터 드로잉하기 시작해본다.


예전엔 도구들도 비싼 값이 제 값 한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국민 수성펜을 다시 꺼내서 써보니

드로잉에 조심스러운 펜이었는데 거침없이 써보기로 했다.


15년간이나 플러스펜을 사용한 이다님을 보면

정말 대단하단 생각과 함께

도구를 나무랄게 아니란 생각과 내 오해가 풀리는 시간이었다.


세심하게 도구들의 상세한 설명에 나같은 초보자들에게

더없이 좋은 팁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드로잉 기초팁 또한 좋은 자료가 되었다.


내가 미술을 전공하지 않아도

그림 그리는 기술이 뛰어나지 않아도

맘껏 즐겨보겠다란 마음만 있으면

이 책으로 훌륭한 나만의 작품집이 완성될거란 기대감이 생긴다.


딸아이에게 조심스럽게 끄적끄적 그린 내 그림을 보여주고

같이 그려보자고 제안했더니 참 좋아한다.


앞으로도 종종 아이와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게 되어

함께 그리며 즐거운 그림을 마음껏 그리고 웃고 싶다.


그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내 그림.. 우리 그림을

나만 알아주고, 사랑해주면 그만인것을..


더 깊고 더 유익한 길드로잉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진 것 같아 행복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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