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다 - 내 아이의 공부를 바꾸는 놀라운 마음의 힘
박민근 지음 / 청림출판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내 아이의 공부를 바꾸는 놀라운 마음의 힘


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다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 박민근은

° 소아청소년 심리상담센터 ‘마인드체인지’ 원장

° EBS 다큐프라임 《공부 못하는 아이》 학습 멘토

° 조선일보 교육섹션 칼럼니스트

° 강남 엄마들이 뽑은 ‘꼭 만나야 할’ 독서심리치료사

저자인 박민근 원장은 EBS 다큐프라임 《공부 못하는 아이》에 학습 멘토로 출연하여 ‘공부 상처’로 학습 의욕이 떨어진 아이들을 상담하며 놀라운 변화를 이끌어낸 대한민국 최고의 학습심리 전문가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원하는 ‘공부 잘하는 아이!’ 그러나 저자는 “마음이 다친 아이는 공부를 잘할 수 없다”고 조언하며 내 아이의 마음 상태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이 책은 지켜주고 싶은 아이의 행복과 포기할 수 없는 아이의 성적 사이에서 갈등하는 부모들에게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집필되었다. 이는 저자가 지난 10년간 수천 명의 아이들을 상담하며 마음과 의욕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이기도 하다.

현재 조선일보 교육섹션 《맛있는 공부》에 ‘박민근의 힐링스토리’를 연재 중이며 EBS 《부모》, KBS 《굿모닝 대한민국》,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등에 교육 자문위원으로 출연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의 영향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잃어버린 아이들이 늘어나는 요즘, 독서치료에 관심이 많은 강남 엄마들 사이에서 꼭 한 번은 만나봐야 할 최고의 독서심리치료사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박민근독서치료연구소에서 문학과 철학, 심리상담을 융합한 인문치료로 마음을 다친 이들의 심리적 회복을 돕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당신이 이기지 못할 상처는 없다(세종도서문학나눔 선정)》《아이를 바꾸는 책읽기》 등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아이가 학교라는 곳에 소속되어 경쟁 구도 속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서부터 부모는

뭔가 조급해하기 시작하는 것 같다.


남들보다 뒤쳐질 것을 먼저 걱정하는게 부모의 마음이라

조급함이 앞서면서 아이를 과잉 학습으로 내몰게 되는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이런 과잉학습에 대한 폐단이 가끔 사회 일면의 기사로 실리때가 있다.


아이들에게 정신적인 고통은 물론이고

학습 효율도 떨어뜨린다는 건 이 책에서도 말하고 있는 바이다.


공부에 대한 자기 기대치를 낮추는 일이 쉽지 않았다.

1등의 쾌감은 마약처럼 중독성이 강하다.

1등은 너무 큰 쾌락을 선사하기 때문에

그 쾌락을 한 번 맛본 아이들은 또다시 1등이 되기 위해 심신의 에너지를 낭비한다.

1등을 계속하고 있는 아이도 그렇지만,

1등을 한 적이 있지만 지금은 1등이 아닌 아이들이 더 많이 심리 문제를 겪는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부모들에게 완벽주의나 1등만능주의를 지향하는 과잉학습의 덫에서 벗어나

최적학습으로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


- p103중에 -


무엇을 시사하는지는 부모가 잘 알거라 생각이 든다.


나또한 아이 둘을 키우면서 흔들리고 싶지 않은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의 테크닉이 필요한지 학습의 의욕이 없는 것인지

꿈이 부족한 아이인지 등을 부모가 함께 인지하고 있으면

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일은 쉬워진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성격과 기질에 맞춘 공부법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참고해보면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해답이 될거란 생각이 든다.


요즘은 IQ보다도 EQ를 중요시 한다.


심리 능력이 뛰어난 아이가 학습 능력도 높다고 한다.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지적 호기심이나

뭔가 올바른 신념과 자세를 잡아주기 위해선

독서가 중요하다란 생각이 든다.


책에서도 자녀가 어릴수록 부모가 가장 신경 쓸 부분은

 독서애호감을 잃지 않도록 보살피는 것이라고 한다.


그럼 독서애호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스크린 미디어와의 거리 두기다.

둘째,그림책에서 활자가 많은 책으로 단계를 놓이는 일에 신중해야 한다.

셋째, 아이와 꾸준히 독후 활동을 진행한다.

넷째, 책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물량이 아니다.

아이가 책을 정말 좋아할 수 있도록 아름답고 유쾌한 독서 자극을 끊임없이 제공하는 일이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방식이 아이의 독서애호감을 높일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언제나 아이와 시선을 맞추고 공감하며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나무 한 그루를 기르는 일처럼 느릴 수 밖에 없다.


 - p 232중에서 -


전집 열풍은 아직도 끝이 없다.


지금도 많은 부모들이 무슨 책이 좋을지 요즘 핫한 책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홍수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 속을 파헤치져 다닌다.


나또한 몇 년전부터 줄곧 새로운 신간 전집과 책을 찾아 다니기도 했다.


조금은 따끔했던 말이기도 하지만,

참 맞는 말인 것 같은 것이 내 아이가 책을 정말 사랑하는 것인지

자신이 책을 읽으면 엄마가 좋아해서 읽는 것인지를

먼저 파악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요즘 글밥이 조금씩 많아지는 책들을 함께 읽으면서

한때는 과도기를 겪었지만, 여전히 우리집은 거실의 티비를 과감이 없애고,

책을 읽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하고 있다.


독서는 학습의 바타이 되기에 좋은 독서를 할 수 있는 배경은

부모의 몫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과 친구가 되는 길은 다양하다.


이 책을 보면서

학습 이전에 가족이 모두

책을 더 가까이 하고, 건강한 독서를 하는 가정으로 커가는 것이

우리 가족의 목표가 생겼다.


공부라는 것이 금방 끝나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


아주 먼 거리를 쉼없이 달려 나가려면

끊임없는 연습과 노력과 가족의 사랑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아이의 마음을 먼저 헤아려주는

멋진 부모로 거듭나는 것이 나에겐 우선일 듯하다.


아이보다 부모로써 좀 더 반성하고 잘못된 생각을

조금씩 고쳐나가는 의미있는 시간을 이 책과 함께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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