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형 인간의 하루 - 찰나의 영감이 최고의 콘텐츠가 되기까지 필요한 습관
임수연 지음 / 빅피시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작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어떻게 끌어오며 어떻게 이를 가지고 그들의 세계를 구축해 나가는지

이 책에 실린 인터뷰 하나 하나가 나에겐 팬심으로 설레는 시간이었다.

어디서 이와 같은 조화로움을 찾아볼 수 있을까 싶을정도로

너무 매력있는 창작자분들의 루틴을 쫓아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슴 벅찼다.

각자의 영역 안에서 고군분투하며 통해낸 산물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선보이는 것인지

그들의 사생활이 너무 궁금하고 기대되었다.

최근 읽은 <피프티 피플>의 정세랑 작가는

규칙적인 창작 사이클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가장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에 꾸준히 쓰는 창작자로서의 모습에

성실히 몰두하고 있는 모습이 스쳐지나간다.

저는 문장력으로 승부를 보는 작가는 아니에요.

굉장히 건조한 단문을 쓰죠. 잘 쓰는 분들은 따로 있어요.

그보다는 관심사를 넓히는 데 더 힘을 많이 쓰는 것 같아요.

평생 교육이 풍성한 시대잖아요? 의식적으로 강의를 찾아 들을 때도 있고,

다양한 책을 읽거나 박물관에 가서 정보를 수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최대한 포착하려는 편이에요.

p112

다양한 것들에 시선을 두고 활동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으며

유연하게 다방면으로 아이디어를 얻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창작의 재료들을 여러 곳에서 수집하고 모으며

유희활동을 즐기면서 얼마든지 영감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에서

내 좁은 시야를 넓이는 묘책을 발견하는 기분이 든다.

가장 인상 깊은 집의 모습과 형태를 갖춘

김보라 감독의 작업실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집에 있다 보면 제 물건에서 나오는 산만한 에너지가 느껴지곤 하는데,

제가 좀 예민해서 그런지 나와 관련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확실한 자유를 느껴요.

제가 집중해야 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어요.

저는 정리 전문가 곤도 마리에의 신봉자예요.

p153

단정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는 사진 속 풍경을 보고 있자니

나만의 작업실에 대한 로망이 샘솟는다.

이상적인 공간 안에서 확실한 작업 효율을 높이기에

나에게 맞춤으로 정리된 공간이 너무 사랑스러워보인다.

창작하면서 중요한 것 중에 심신 단련을 위해서

자신만의 루틴을 가지고 안정화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들 중에

명상의 매력에 묘하게 마음이 동요되는 건 왜일까.

창작의 영감을 이것에서도 찾을 수 있다는 것에

몸과 마음의 수련에 힘써야겠다란 마음을 먹게 만든다.

이처럼 다양한 창작자들의 개개인의 삶 속에서

선택과 몰입 안에서 균형을 잡아가며

작품활동에 열심히인 모습을 보며

아주 작은 일상의 변주들이 만들어낸 습관들이

최고의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에서 좋은 영감을 많이 얻게 된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루틴을 가지고

읽고 쓰는 삶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찾아보리라 마음 먹어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