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 - 아무것도 모른 채 어른이 된 나에게
코이케 가즈오 지음, 김슬기 옮김 / 다른상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





어른이 되어서도 나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많다.

나이들면 저절로 성숙, 성장이 오는 것만은 아닌데

완전해지기란 여전히 힘든 부분이 많다.

삶의 곳곳에는 아직 내가 답을 찾지 못한 문제와

미성숙한 모습들을 발견했을 때의 당혹스러움 속에서 혼란스럽기도 하다.

그런 나를 차분히 돌아보면서

책에서 지혜로움을 배워보게 된다.

'나를 막 다루지 않기'.

이것이 제가 스스로 정한 규칙입니다.

내가 나를 정중하게 대하는 것만으로도 큰 자신감이 됩니다.

설령 다른 사람이 나를 막 대하더라도 나는 너를 소중히 여긴다는 신념을 가져야 나를 지킬 수 있습니다.

p113

나의 세계가 넓다는 것은 살아가면서 큰 이점이 됩니다.

일상의 사소한 일부터 커다란 일까지 무언가에 꽉 막혔을 때

도망갈 곳이 여러 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p133

많은 것을 잃어도 최후에 자신에게 남는 것, 그것을 정체성으로 삼아야 합니다.

단단한 정체성은 흔들릴 일이 없습니다.

직업이 무엇이든, 지위나 명예가 사라지든,

나이가 몇 살이든 내가 나로 존재할 수 있는 중심점이 되는 것입니다.

p227

신념이나 가치를 잃지 않고 살아가긴 힘들다.

어릴때부터 책과 보내온 시간들이

어른이 되어서 더 깊은 책으로의 확장과

관계 안에서 얽혀서 힘들고 괴로운 일들을 직접 부딪혀도 보면서

많이 깨어지면서 부서지고 새로 만들어진 신념과 가치가 생겨난다.

쉽게 무너지지 않을 지금의 생각들이

너무 고루해지지 않도록 경계하면서도

시류에 유연해지고자 애쓴다.

무엇보다 자기 중심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정체성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던터라

이 부분을 중요한 신념적 가치로 여긴다.

나를 소중하게 여기고 대할 줄 알면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고 한결 여유로워진다.

역시나 많은 경험에서 오는 실수가 바탕이 되어

책의 말에 공감하며 끄덕이게 되는 구절이 많았다.

좀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법도 하지만

그간의 시행착오에서 오는 어려움도 다 필요가 있었다고 본다.

좀 더 명확해지고 사고가 확장되는 건

책 속에서 배워나가는 즐거움이 있으니까.

소소한 취미 생활을 발판으로 읽고 쓰고 사는 삶을 살다보니

중년의 세월을 맞이하게 되었고

지금의 삶이 주는 씁쓸하고도 달콤한 맛이 나쁘지 않다.

더 나이 들어서도 지금의 나를 사랑하고

확장된 사고의 세계 안에서 날 가두지 않고

마음껏 유영하면서 살아보면 참 재미있는 어른이 될 것 같다.

충분히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어른이 되어가는 소소한 즐거움과 깨달음을

천천히 익숙해지며 배워보시길..

건강한 인생 길을 막막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나를 이끄는 좋은 문장들과 함께 같이 걷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인생의 진가를 알기 위해

필요한 좋은 시간들을 나를 위해 꼭 할애할 수 있길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