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행복해지고 싶은 너에게
전형인 지음 / 하늘아래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럼에도 행복해지고 싶은 너에게





마음이 복잡하고 생각이 너무 많아질 때면

천천히 곱씹어 보고 호흡이 느린 책을 골라 읽는다.

그럴 때는 에세이가 제격인데

빽빽한 텍스트만 보다가 모처럼 짧은 문장을 읽으며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읽는 기분이 상쾌하다.

천천히 말 걸어주는 문장을 따라 읽다보면

소리내 읽기도 좋은 문장은 필사하기도 하면서

오롯이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지금이 좋다.

그렇게 조금 지쳤던 나를 돌보는 이 시간이 난 행복해진다.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깨닫고

당싱이 좋아하는 일을 하세요.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빌리 조엘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여정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굉장히 중요하다.

시간과 돈을 들이더라도 꼭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나를 탐험해 나가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해보인다.

허투로 쓰는 시간이 아니라는 걸 안다면

짧은 인생동안 내가 눈 감기 전까진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보는 건 유쾌한 일이니까 말이다.

행복에 이르는 길은 욕심을 채울 때가 아니라

비울 때 열린다.

-에피쿠로스

삶의 기대치를 낮추고 사는 것.

지금 내가 조금 더 행복해지기 위한 확실한 방법이다.

이걸 깨닫고 실천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람이 많다.

나 역시 그 중 한 사람이다.

포기하라는 게 아닌데 처음엔 비우고 내려놓는 것이

어찌나 겁이나고 힘든지...

여전히도 욕심을 채우려 하다보면

행복의 길이 보이지 않아 답답할 때가 많다.

아이를 키우면서 더 그런 걸 느낄 때가 많아서인지

엄마의 욕심을 한없이 비워내는 연습은

아이도 나도 사는 방법이란걸 새삼 다시 느끼게 된다.

두려움은 환상이다.

-마이클 조던

유난히 겁이 많고 소심한 성격 탓에

뭐든 작은 일에도 두려워하는 것들이 많았다.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두려움이 엄습할 때가 많은데

그 실체를 파악하고 있기에

실제 일어나지도 않을 허상에 또 내가 떨고 있구나 싶어

마음을 만져주고 괜찮다고 다독여주는 법을 배워 가고 있다.

이로써 세상을 살면서 더 풍요로워지는 법을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경험들을

하나 둘 떠올려보며 인생의 값진 것들을

지금도 여전히 배워가는 여정 속에 있다고 하겠다.

마음을 돌보는 일에 게을러지지 않도록

좋은 글과 보내는 시간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