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친애하는 비건 친구들에게 - 신념을 넘어 서로에게 연결되고 싶은 비건-논비건을 위한 관계 심리학
멜라니 조이 지음, 강경이 옮김 / 심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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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친애하는 비건 친구들에게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 : 멜라니 조이

Melanie Joy

사회 심리학자이자 비건 운동가, 관계 코칭 전문가. 매사추세츠대학교에서 11년간 심리학과 사회학을 가르치며 육식주의Carnism라는 개념을 창안하고, 동물을 먹는 행위에 내재된 이데올로기를 연구하는 데 앞장섰다. 육식주의에 대항하는 국제단체 ‘육식주의를 넘어서Beyond Carnism’ 창립자이며, 육식주의를 알리기 위한 대중 강연과 미디어 홍보, 활동가 교육에 힘쓰고 있다. 사람들이 폭력적·비관계적 행동에 참여하는 이유와 이러한 패턴을 바꾸는 방법을 설명하는 그의 획기적인 이론은 〈뉴욕타임스〉, 〈BBC〉, 〈NPR〉, 호주 공영방송 〈ABC〉 등 전 세계 언론에 소개되었다. 2013년에는 비폭력과 불살생 원칙을 지키는 개인에게 수상하는 아힘사상을 받았다. 이 상은 넬슨 만델라와 달라이 라마에게도 수여된 바 있다.

대표작 《우리는 왜 개는 사랑하고 돼지는 먹고 소는 신을까》는 전 세계 17개 언어로 번역된 동물 복지 분야의 고전이다. 《나의 친애하는 비건 친구들에게》는 논비건 세상을 살아가는 비건과, 비건과 가까이 살아가는 논비건을 위한 최초의 관계 심리학 책으로 신념의 차이를 넘어 서로의 연대자가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이 책은 2017년 노틸러스 북 어워드 ‘관계와 소통’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는 작가이자 번역가로도 활동 중인 그는 《생명의 위대한 비밀Life’s Greatest Secret》 《세대Generation》 《레지스탕스The Resistance》 《팔월의 열하루Eleven Days in August》 《냄새: 아주 짧은 소개Smell: A Very ShortIntroduction》 등 대중을 위한 인문서를 다수 집필했고 〈러더퍼드와 프라이의 궁금한 이야기The Curious Cases of Rutherford & Fry〉〈 인사이드 사이언스Inside Science〉 〈무한한 원숭이 우리The Infinite Monkey Cage〉 등 BBC 라디오 과학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현재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와 〈가디언The Guardian〉의 전문 논설위원이다.

역자 : 강경이

대학에서 영어교육을, 대학원에서 비교문학을 공부했다. 옮긴 책으로는 《컬러의 시간》 《관통당한 몸》 《불안한 날들을 위한 철학》 《나는 히틀러의 아이였습니다》 《예술가로서의 비평가》 등이 있다.

역자 : 강경이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비건과 논비건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대립이

여러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는 경우도 많다.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과의 유대도

관계의 차이로 멀어지는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비건과 논비건의 차이도 극복할 수 있는 차이인지 혼란스럽다.

어떻게 하면 차이의 본질을 이해하고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비건은 동물을 먹는 이유와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수 있다.

상대가 계속 동물을 먹는 이유는 동물을 해치는 것에 진정으로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인가?

아니면 비건이 되는 일에 따라오는 것들,

이를테면 가족 관계의 균열이나 사회적 정체성의 상실 등을 걱정하는 것인가?

어쩌면 다른 방식으로 비거니즘에 도움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p75

서로의 욕구를 보살피며

비건과 논비건이 솔직한 대화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었던가.

차이의 본질을 이해하는데서 출발하는 것으로

서로의 공감과 존중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본다.

보편적인 관행을 불편하게 여기는 사회적 시선,

상대의 존엄을 소중하게 여기는 방식을 우린 개선하고 배워나가야 한다.

존엄과 욕구, 권리를 배려하는 건 기본이다.

취향의 차이로 아파트보다 전원 주택을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러

원칙이라는 게 정해져있지 않은 틀 안에서

여러 종류의 차이를 인정하는 건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는 것이다.

비거니즘은 합리적이고 윤리적일 뿐 아니라 현대의 많은 사람에게 실현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도 많은 논비건이 증인을 심문하듯 비건의 신념과 실천에 대해 캐물으며

논리의 빈틈을 찾으려 들고, 비거니즘에 관한 부정확한 말들을 엄연한 사실인 양 말한다.

비건들은 이러한 방어적인 태도에 말문이 막히고 의기소침해질 수 있다.

더군다나 논비건들은 자신이 성장하며 배운 신념 체계를 확신하고 가르침을 표현할 뿐,

자신들의 방어적인 태도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논비건은 자신들이 육식주의의 언어로 말한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다.

p257

비효과적인 소통은 두 사이의 갈등의 핵심이 된다.

말다툼과 만성적인 핵심의 원인이 소통할 줄 모르면서 생기는 오해이다.

이해와 공감, 진정성을 키우고 안정적으로 교감하는 관계는

상호작용이 원활하므로 관계가 더 튼튼해 질 수 있다고 본다.

서로 다른 신념의 차이를 넘어설 수 있는 건 소통의 힘이다.

이 이점이 비거니즘에 관련된 문제의 소통을 돕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어보인다.

서로를 인정하고 서로에게 자신감을 주는

대화의 재구성에 좀 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비건과 논비건을 논하면서

배울 수 있는 삶의 태도들이 참 다양하다.

새로운 사실을 선택하거나 변화에 좀 더 우호적인 환경을

만드려는 노력은 여러 측면에서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상대의 가치관이나 성격, 태도를 바꾸라는 요청보다

상대를 존중하는 올바른 방식으로

태도의 변화로 이어질만한 행동 변화를

정중하게 요청해보는 편이 훨씬 나아보인다.

결국은 서로를 배려하고 관계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결말이겠지만

어쨌든 당장 도달할 수 있는 결과를 얻진 못해도

나 자신과의 관계를 내부에서 묻고 찾아보면서

교감하고 소통하는 법 부터 차근차근 배워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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