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대로 해 봤습니다 - 저마다의 꼭 맞는 삶을 찾아서
졸렌타 그린버그.크리스틴 마인저 지음, 양소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대로 해 봤습니다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 : 졸렌타 그린버그
JOLENTA GREENBERG

코미디언이자 스토리텔러, 성우, 대중문화 해설가.

그는 스토리텔링 단체 ‘더 모스THE MOTH’가 주최하는, 즉석에서 주어진 주제로 이야기를 창작해 들려주는 ‘스토리슬램STORYSLAM’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는 유명한 스토리텔러이다. 그의 스탠드업 코미디와 스토리텔링 공연은 뉴욕 전 지역에 특집으로 방송되었다. 또 그는 미국 공영라디오 방송 NPR과 영국 공영 방송 BBC에서 대중문화 해설가로 활약했다.

저서로는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오른 ≪모던 하피스MODERN HARPIES≫가 있다.

저자 : 크리스틴 마인저
KRISTEN MEINZER

오디오 프로듀서이자 진행자, 부동산 변호사, 회계사.

그는 뉴욕 공영 라디오 WNYC의 프로듀서, CBS 뉴스 프로덕션의 개발 프로듀서였고, 미디어와 문화 그리고 역사 연구자로도 활동했다. 현재 브루클린 역사학회와 뉴욕 지역의 대학에서 대중문화, 공공의 역사, 오디오 프로덕션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팟캐스트를 시작하려는 당신에게SO YOU WANT TO START A PODCAST≫가 있다.

역자 : 양소하
언어가 좋아 대학에서 영문학과 일문학을 전공하고 동경일본어학교를 졸업했다.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한 뒤, 현재는 서울중앙지방법원 소속 통번역인으로 일하고 있다. 글밥아카데미에서 영어 및 일본어 출판 번역 과정을 수료하고 바른 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일본의 다섯 공주 이야기』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독서에세이

#책대로해봤습니다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옮겨지는

독서는 지금의 내 반경에서 더 삶의 확장시키는 기분을 느끼게 만든다.


이 책에서 시도했던 프로젝트가

결코 무의미하지 않아 보이는 건

독자로 하여금 나도 그런 제안에 좋은 영향을 느꼈다는 사실이다.


책대로 한번 살아볼까?


괜찮을 것 같은 뭔가 모를 긍정적인 영향이

저자가 경험한 바를 토대로

꽤나 흥미로워보였기 때문에 줄곧 머리로만 읽던 책읽기에서

행동하기로 옮겨가는 변화가 기대가 되기도 했다.


책 속의 책을 따라가는 재미와 함께

뭔가 스스로 정한 미션지를 체크하는 액션이 나쁘지 않았다.


좀 더 책을 능동적으로 주체적으로

활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읽는 과정이 가장 흥미로웠다.


졸렌타는 <시크릿>을 따라 감사를 표현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여전히 <정리의 힘>에서 읽은 구절을 노래 소절처럼 읊고 다녔지만,

유독 크랠릭의 책에 관해서는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습니다.

매일 감사를 표현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은 그에게 감사해야 할 모든 것을 일깨워 주었지만,

동시에 이는 지금껏 살면서 많은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여 왔다는 사실 또한 상기시켰기 때문입니다.

p48


조금이라도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는 건

읽는 행위 이상으로 더 온전히 책 한권을 받아들인 셈이다.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을 깨닫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감사 편지라는 것으로 지난 시간 앞으로의 시간 지금의 시간에 대한

감사거리를 떠올리며 걱정을 흘려보내는 시간이 의미가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나이가 들면서 좀 더 겸손져야 할 부분에 있어서

겸손치 못하며 삶의 여유를 잃어버리는 것에

혼자 안타까워만 했는데

감사를 떠올릴 책 한권을 읽는 것에서

다시 느끼는 깨달음이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할 수 있는 방향성을 찾아 행동해보는 것이 더 큰 의미를 지니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들이 보여주는 모습이 나에게 도전이 된다.


진정한 삶의 기쁨을 채워줄 수 있는 작은 감사들이

쌓여가는 실천과 행동이 내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것임을 기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맛에 책을 읽고 이처럼 행동할 수 있어

더없이 유익할 것만 같다.


<팬츠드렁크>를 읽을 때 정말 마음에 들었던 것은,

이 책이 제가 긴장을 풀기 위해 내키는 대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일종의 '허락'을 해 주었다는 점입니다.

책 덕분에 저는 금요일 밤에 밖에 나가는 대신, 집에서 '할 일 없이' TV를 보거나 맛있는 감식을 먹으며

틀어박히는 행동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게 되었지요.

p102


사회적 의무와 기대에서 벗어나는 자유로움을

나또한 스스로 해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싶다.


나에겐 꽤 허용적이지 못한 부분이 많았고

시선과 잣대를 두고서 좀 더 너그럽지 못했던 부분들이 마음에 걸렸다.


재충전의 시간마저도 눈치를 보고 있는 꼴이라고 해야할까.


맘껏 즐기지 못하는 바보가 된 것 같아 안타까울 때가 많았다.


제대로 혼자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쉼이 있는 시간을 자유롭게 맘껏 쓸 수 있다는 것에

난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음을 더 상기시켜주고 싶다.


좋아하는 영화 한 편 틀어놓고서

야식을 배달해 먹는 내가 결코 한심하지 않은 건

노는 나도 충분히 멋지고 괜찮게 살고 있다고 토닥여주고 싶다.


내가 여지껏 읽은 책의 대부분은

눈으로 읽고 머리로만 받아들이는 것에 지나치지 않았다.


구태여 행동으로 옮겨야 할 이유와

게으른 성격 탓에 행동으로 옮기진 못했다.


거창하고 대단할 게 없어도 작은 부분에서

삶을 좀 더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

제안한 사항들이 나에게 미칠 좋은 영향들 미친다는 건

책을 보며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책과 삶이 연결고리처럼 이어져 있는 듯한

이들의 솔직하고 유익한 실천과 방향이

독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효과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지 않았나싶다.


나도 책대로 좀 살아보고 싶으니까..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