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 부모님을 위한 치매 예방 3개월 두뇌 훈련 프로그램, 하루 한 장 두뇌 깨우기! ㅣ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네이버카페 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고 쓴 후기입니다.

저자는 치매, 중풍의 명의였던 조부님을 비롯해 집안 대대로 7대째 한의학 가업을 이어 가고 있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방제학(뇌신경 한약처방학) 1호로 한의학 석·박사학위를 최연소로 취득, 수석 졸업했습니다. 경희대학교 한의학대학 최연소 임상교수(임상특강, 방제학1호)가 된 이후 줄곧 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등 뇌심혈관계 난치병 치료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의료정책, 예방의학 분야를 연구하고 보건학석사학위(한의학박사·의학박사 출신 1호)를 취득했습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의료정책 최고위과정을 수료하고 우수연구발표상을 수상했으며, 한국보건정보정책연구원 정회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의 심신의학·치매·암의학·혈액학 교육과정을 수료했습니다. 2024년 한국인 최초로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BHI-SMART(회복탄력성증진) 프로그램 공인 주치의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회복탄력성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KBS, MBC, SBS, EBS, Arirang 국제방송, MBN, 채널A, , TV조선 등 국내외의 수많은 건강 프로그램에 출연해 의학자문 및 치매 주치의로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그럼, 저자가 쓴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을 보겠습니다.

매일매일 체크할 수 있는 3개월(12주) 체크리스트 칸이 있습니다. 매일 '오전 명상, 소올차, 두뇌 홈트레닝, 산책, 해피버튼 지압, 저녁 명상'을 빠지지 않고 해보길 바랍니다. 부정적 생각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부정적 생각은 부정적 사고방식을 만들고, 화병으로 변해 아드레날린, 노르아레날린, 코르티솔을 분비시킵니다. 이것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우울증, 치매, 파킨슨병, 중풍, 심장병, 암 유발 가능성을 높입니다.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알려주는 '최적의 기억력에 도달하는 길'을 실었습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13가지 수칙과 치매, 경도인지장애 자가 진단 테스트도 있으니 확인하세요. 3R 평생 치매 예방법도 알아봅니다.
해당되는 두뇌 트레이닝에 날짜를 적습니다. 두뇌 트레이닝은 어떤 부분에 효과를 주는지 알 수 있고요. 정답은 마지막에 모아놨습니다. 돈 세기, 물건 사기, 틀린 그림 찾기, 속담 찾기, 미로 찾기, 올바른 숫자 찾기, 모눈종이 따라 그리기, 사자성어 맞추기, 짝 찾아서 잇기, 시간 계산하기, 벽돌 쌓기, 좌우 대칭 그림 찾기, 색과 글자 매치, 주사위 아랫면 계산하기, 같은 패턴 찾기, 기호 계산하기, 100 만들기, 거리 계산하기, 윷놀이, 다른 글자 찾기, 활쏘기, 다른 하나 찾기 등 하루에 하나씩 도전할 수 있는 두뇌 트레이닝이 있습니다.
이 책은 뇌를 효율적으로 단련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3개월 두뇌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언어 표현/문장 이해, 상황 유추/숫자 계산, 주의집중/계산력, 주변 상황 파악/공간 지각력, 시각적 내용 파악/변화 이해, 주의집중/시각적 변화, 시각적 변화 파악/주변 사물 파악, 주의집중/시각적 내용 파악'등에 도움이 되는 두뇌 트레이닝을 하루에 한 개씩 풀면 됩니다. '계산력'과 관련된 문제는 돈 계산하기, 주사위 아랫면 계산하기 등이 있습니다. 돈 계산하기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지폐와 동전의 앞뒷면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해당 지폐와 동전이 무엇인지, 몇 장인지, 모두 합한 금액은 얼마인지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주사위 아랫면 계산하기'는 주사위의 윗면 눈금을 보고 반대면의 눈금이 얼마인지 유추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한 번 더 생각하게 함으로써 뇌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뇌는 우리의 생각, 판단, 운동 감각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늘어난 수명만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뇌를 매일매일 골고루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하루가 빠졌다면 포기하지 말고 다음 날이라도 이어나가면 됩니다. 매일 하는 것이 좋지만, 하다가 그만두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끝까지 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건강하고 활력 있는 뇌를 유지하기 위해 <치매박사 박주홍의 두뇌 홈트레이닝 1>으로 시작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