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7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극복하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7
금현진 지음, 이우일.박소영 그림, 나종현 정보글, 송찬섭 감수 / 사회평론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추천도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전체 10권입니다.

우리나라 역사가 시작된 선사시대부터 지금의 우리시대까지 10권의 책으로 썼어요.

표지는 하드커버인데, 요게 살짝 아쉽더라고요. 보통 책처럼 소프트커버로 하면 보기가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한권은 보통 250쪽정도 되는데요, 간략하게 수박 겉핥기 식의 역사가 아니라 보다 깊은 역사의 내용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학교에서 역사, 한국사를 배우는 시기는 5학년 사회수업입니다.

그래서 미리 4학년부터 접근하기 쉬운 만화로 된 역사만화책을 읽고,

4학년 겨울방학 때부터(물론 그전부터 보면 더욱 좋죠.)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를 읽으면 좋을 것 같네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⑦>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7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제목이 용선생이다보니 1교시~7교시로 차례제목을 붙여놓았네요.

게다가 빨간색 화살표를 보면 차례바다 교과서 연계단원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보통 역사라고 하면 초등 5학년에만 필요하겠지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것은 저의 착각이네요.

'1교시 조선을 뒤흔든 7년, 임진왜란' 부분만 살펴봐도 4학년 1학기 생활의 길잡이의 2/5단원, 4학년 2학기 듣말쓰 5단원부터

5학년 생활의 길잡이 9단원, 5학년1학기 사회 3-5단원, 중학교 역사(상) Ⅵ-10단원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과서부터 중학교 교과서까지 아우르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그래서 두고두고 봐야할 책임을 느꼈어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⑦>에는 등장인물들도 이름처럼 개성이 강합니다.

제목에 나오는 용선생과 그의 가르침을 받는 제자인 장하다, 나선애, 왕수재, 허영심, 곽두기가 저마다의 매력을 뽑내고 있어요.

더불어 역사 속의 주인공들도 간단한 인물 소개와 함께 그려져 있습니다.


차례 제목의 처음인 1교시 시작부분이예요.

알려주는 역사적 사건이 어떤 의미인지 제목 아래 박스로 간단히 적었습니다. 그리고 연표도 그려놓았어요.

오른쪽에는 관련된 사진도 실어 놓아서 과거의 일이지만, 그 때의 기분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요.


매 교시마다 용선생이 역사를 시작하는 도입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1교시에는 영화를 보여주며 임진왜란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글 중간에 나온 삽화로 이해를 도왔고요.


실제 보물인 그림을 실어서 전쟁 당시의 긴박했던 순간을 보여줍니다.


전쟁 때 사용했던 무기도 있어서 임진왜란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의 배와 일본의 배가 다른 점을 삽화와 그림으로 설명해 주어서 이해가 바로 된답니다.


글 중간에는 모르는 낱말과 개념을 색이 다르게 표시하고, 옆에 박스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내용에 나온 인물들이 어떤 분인지도 알려주네요.


차례 제목인 1교시가 끝나면 1교시에 나온 내용들을 친절하게 정리해 줍니다.

책을 읽다보면 이야기에 치중하느라 전체적인 흐름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나선애의 정리노트'로 역사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용선생의 역사까페'에서는 내용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알려줍니다.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로 앞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난이도가 별로 매겨져 있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사-세계사 연표'에는 이 책에 실린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정리해 놓았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런 시기였을 때 세계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네요.

 

 

역사는 암기만 하는 과목이 아닙니다.

그런 일이 생겨난 데에는 배경과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에는 배경과 이유가 실려 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왜 그랬는지, 그게 왜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한국사를 조금 더 깊이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